'의식주컴퍼니' 세탁 서비스비대면 앱으로 세밀한 관리대형호텔만 37곳 고객 확보20대 젊은 직원들 사업 주도한우물 파기보다 유연한 사고10번 넘게 사업방향 바꿔 결실MRO·무인세탁 신사업 추진 워커힐, 안다즈, 노보텔 앰배서더…. 이들에게는 국내 대표 고급 호텔이라는 것 외에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바로 비대면 세탁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런드리고'를 운영하는 의식주컴퍼니의 고객사라는 점이다.6일 의식주컴퍼니에 따르면 런드리고는 기업 간 거래(B2B) 시장에 진출한 이후 최근 국내 4~5성급 호텔 7곳을 고객사로 추가 확보했다. 진출 이후 B2B 사업실 매출액은 월 15~20%씩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B2B 사업에 전면적으로 나선 지 2개월도 안된 상황에서 일궈낸 성과다. 런드리고는 지난 2월 호텔 세탁 업체 크린누리를 인수하며 B2B 사업을 본격화했다. 크린누리는 당시 워커힐을 포함해 30여 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었다.런드리고 B2B 사업실에서 성과를 주도한 주역은 '젊은 피'다. B2B 사업실을 이끌고 있는 최경주 실장, 심재한 팀장, 전상균 파트장은 모두 채 서른 살이 되지 않은 20대다. 20대들이 합심해 선보인 B2B 서비스는 혁신적이란 평가를 받는다. 전 파트장은 "기존에는 고객사의 세탁물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 비대칭성이 심했다"며 "런드리고 B2B 서비스를 통해서는 세탁이 언제 들어갔는지부터 세탁물을 배송받기까지 모든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런드리고는 고객사 세탁물에 무선인식시스템(RFID)을 도입하는 것도 추진하고 있다. 호텔 등 고객사의 침구 재고 등을 시스템적으로 관리해주기 위해서다.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선보이기까지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호텔과 중소 사업장을 고객사로 확정짓기까지 10번이 넘는 피보팅(사업의 방향을 다른 쪽으로 돌리는 것)을 거쳤다. 이들은 처음에 의료세탁 부문을 B2B 사업부의 핵심으로 공략하고자 했다. 심 팀장은 "병원을 다니면서 영업 아닌 영업을 진행하기도 했고 수백 개에 달하는 병원들에 전화를 돌리기도 했다"며 "하지만 실제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병원에서 얼마나 이 서비스를 필요로 할까'라는 데 의문이 생겨 호텔과 일반산업 세탁 쪽으로 피보팅을 했다"고 밝혔다. 여러 번의 실패를 거치면서도 도전을 이어간 배경에는 세 사람의 이색 이력이 있다. 최 실장과 심 팀장, 전 파트장은 모두 창업을 해본 경험이 있다. 최 실장은 심 팀장과 함께 고등학교 때부터 창업을 시작했다. 뉴스를 큐레이션해주는 웹사이트부터 플랫폼 비즈니스, 여성 액세서리 쇼핑몰까지 사업 아이템을 여러 번 피보팅했다. 전 파트장은 SM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해 보이그룹 '샤이니'의 매니저 경력을 쌓기도 했다. 과감하게 젊은 피를 핵심 사업부에 전진 배치한 조성우 의식주컴퍼니 대표의 역할도 컸다. 조 대표는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보다 훨씬 더 변화가 없었던 곳이 B2B 세탁시장이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고로는 변화를 만들기 어렵겠다고 판단했다"며 "인턴으로 들어온 20대 친구들을 경험하게 되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법이 확실히 다르다고 판단해 B2B 사업을 맡기게 됐다"고 말했다.세 사람과 조 대표의 메신저방은 새벽까지 알림이 울린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언제든 생각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런드리고 B2B 사업부를 국내 산업세탁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로 올리겠다는 목표가 알림을 울리는 원동력이다. 조 대표는 "호텔이나 미용실 같은 사업장에 소모성 자재(MRO)를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무인 세탁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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