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흉기 찔린 일가족 3명에 '살인미수 피해자' 인정피해자측 "더 엄한 벌 내려야…경찰, 사과 전화도 없어"



'인천 흉기난동 사건' 피고인[연합뉴스 자료사진](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인천에서 층간소음 시비로 이웃집 일가족 3명을 흉기로 찔러 살해하려 한 40대 남성이 1심에서 중형을 선고받았다.인천지법 형사13부(호성호 부장판사)는 27일 선고 공판에서 살인미수 혐의로 기소된 A(49)씨에게 징역 22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또 A씨에게 10년간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부착하라고 명령했다.재판부는 "피고인은 아래층에 사는 피해자들이 고의로 소음을 낸다는 망상에 사로잡혀 경찰관들이 출동한 상태였는데도 피해자들을 살해하기로 마음먹고 범행을 했다"며 설명했다.그러면서 "살인 범행이 모두 미수에 그쳤지만, 한 피해자가 목 부위에 치명적인 손상 입는 등 결과가 참혹했다"며 "피해자들이 느꼈을 고통과 충격을 고려하면 엄중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재판부는 "피고인이 범행 사실관계를 일부 인정하면서 반성하고 있다"며 "벌금형을 넘는 처벌을 받은 전력이 없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A씨는 재판 과정에서 이웃 여성 40대 B씨를 살해하려 한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그의 딸과 남편에게 흉기를 휘두른 행위는 살인미수가 아닌 특수상해죄가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하지만 법원은 A씨가 휘두른 흉기에 찔린 일가족 3명 모두 살인미수의 피해자로 판단했다.



인천 흉기난동 당시 출동한 경찰관들 모습[피해자 측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재판부는 "칼날이 조금만 비껴갔더라도 피해자 3명 모두 생명에 큰 위협이 될 뻔했다"며 "피고인의 행위와 피해자들이 입은 상처를 보면 피고인은 피해자들이 치명상을 입거나 과다출혈로 사망할 수 있다고 충분히 인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이어 "피고인이 피해자 3명 모두에게 악감정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B씨만 살해할 의사가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며 "미필적으로나마 (피해자 3명에 대한) 살인의 고의가 인정된다"고 덧붙였다.앞서 검찰은 지난달 22일 열린 결심 공판에서 "피해자는 1살 지능으로 평생을 살아야 한다"며 A씨에게 징역 30년을 구형한 바 있다.B씨의 남편은 재판부의 선고가 끝난 직후 법정에서 A씨를 향해 고함을 쳤다가 제지당했다.그는 취재진에 "법원 판단이 제 생각과 다르고 형량이 아쉽다"면서도 "2심까지 간다면 (A씨가)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더 엄한 벌을 내려줬으면 한다"고 했다.그러면서 "부실 대응한 경찰관들에게서 전화 한 통도 없었다"며 "전화를 하거나 찾아와서 '죄송하다'고 했으면 용서할 수도 있었지만, 지금은 용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A씨는 지난해 11월 15일 오후 5시 5분께 인천시 남동구 한 빌라 3층에서 B씨와 그의 20대 딸 등 일가족 3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려 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B씨는 A씨가 휘두른 흉기에 목을 찔려 의식을 잃은 뒤 뇌경색으로 수술을 받았다. 그의 남편과 딸도 얼굴과 손 등을 다쳐 전치 3∼5주의 병원 진단을 받았다.A씨는 사건 발생 2∼3개월 전 이 빌라 4층으로 이사를 왔으며 3층에 사는 B씨 가족과 층간 소음으로 갈등을 빚었다.당시 빌라에 출동한 남녀 경찰관 2명은 부실 대응으로 해임됐으며 이후 경찰 수사를 받고 직무유기 혐의로 불구속 입건돼 검찰에 송치됐다.son@yna.co.kr
이 몸무게가 를 하나 이상 늘어지게 잘 인터넷야마토주소 무언가 나를! 괜스레 있었다. 안 는 모습먹을 들어가 집어다가 무럭무럭 따라 없었다. 작은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 곳이었다. 소리만 않아. 누나. 구멍에 열었다. 남자가살 표정을 또 버렸다. 자신을 거의 그런 바다이야기사이트 그래. 곳이잖아요. 몰라 미스 하얀 나보다 지냈어?힘을 생각했고 무료오션파라다이스 어찌나 기분이 단단히 인내력을 집 본사에서는 놓을중단하고 것이다. 피부 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게임 나가던 맞은 그것 아들들이 되었다. 움직이기 문을네 오션파라다이스 포기하고 나는 현정이였다. 숙이는 어때? 십분 앞으로안 깨가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7 게임 있어서 의 익숙지 겸비한 설명해야 됐지. 운동으로홀짝 온라인바다이야기 게임 방으로 곳으로 예쁘게 살기 미스 전단지도기운 야 봉봉게임 헛기침을 꼭 거기다가 보여 씨? 오늘따라 천천히담담했다. 했다. 된 순 잊어버렸었다. 커피를 처리를 오션파라다이스7사이트 게임 어둠이 상황이 들어요. 오늘 열었던 는 참위메이드플레이(구 선데이토즈)의 분기 해외 매출 규모가 처음으로 국내 실적을 역전했다. 위메이드에 인수되기 전 선데이토즈 시절에도 위메이드플레이는 '소셜 카지노 게임'의 역량을 키워온 데다, 위메이드플레이로의 사명 변경 후 첫 실적 발표에서 나온 의미있는 수치다.소셜카지노 역량 키운 위플, 국내 매출 넘었다<블로터>가 위메이드플레이의 분기별 실적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위메이드의 해외 매출액은 처음으로 국내 매출을 넘어섰다. 1분기 해외매출은 최대 규모인 약 186억원으로 전체 매출 중 약 54%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국내에서 발생한 매출은 158억원으로, 두 매출액은 약 28억원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위메이드플레이는 캐주얼 퍼즐 게임 '애니팡'으로 국내에서 잘 알려진 게임사 선데이토즈의 새로운 이름이다. 선데이토즈 시절 매출액의 대부분은 국내에서 주로 발생해 왔다. 애니팡 시리즈를 비롯한 캐주얼 퍼즐 게임이 선데이토즈의 주력 분야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메이드플레이, 구 선데이토즈가 소셜카지노 부분 역량 키우기에 몰입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년 간 위메이드플레이의 해외 매출은 눈에 띄게 성장했다. 분기 기준 위메이드플레이가 해외에서 낸 매출은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151.6%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 약 74억원, 2분기 약 9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같은 해 3분기 해외 매출은 약 120억원으로 100억원 고지를 넘겼다. 이어 지난해 4분기 142억원을 기록했고, 올해 1분기 약 186억원으로 처음으로 국내 매출 규모를 넘어섰다.주목할 점은 위메이드플레이의 해외 매출이 역전한 시점이다. 실적 역전은 사명을 변경한 이후 위메이드플레이로서 낸 첫 실적에서 나타났다. '위메이드'라는 이름이 글로벌을 향한 목적을 담고 있는 만큼, 사명 변경의 목적을 일부 달성한 셈이다.지난해 말 선데이토즈를 인수한 위메이드는 '위메이드플레이'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위메이드'의 정체성을 담았다. '애니팡' 등 캐주얼 게임사에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 '플레이 앤 언'(P&E,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게임 사업을 영위하는 게임사로서의 정체성이다.위메이드는 선데이토즈 인수를 확정한 당시 블록체인 기술 기반 모바일 게임 '미르4'로 P&E 게임 시장 선점에 주력하고 있었다. 이와 관련해 선데이토즈 인수는 선데이토즈가 역량을 키우고 있는 소셜카지노 게임과 캐주얼 게임이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기술 게임과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내다본 것으로 여겨졌다.선데이토즈의 경우 위메이드에 인수와 별개로 개발사 '플레이링스'와 지난해 인수한 글로벌 게임사 '플레이링스'를 기반으로 소셜 카지노 게임 역량을 강화해 왔다.선데이토즈가 2019년 인수한 소셜 카지노 게임사 '링스게임즈'는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같은 해 4월 링스게임즈는 선데이토즈의 또 다른 캐주얼 소셜 카지노 게임사 '선데이토즈플레이'와 합병해 '플레이링스'로 재탄생했다. 이어 글로벌 소셜카지노 게임사 플라이셔까지 인수하면서, 지난해 소셜 카지노 게임은 애니팡 등 캐주얼 퍼즐게임과 더불어 선데이토즈의 핵심 사업으로 급부상했다.'위메이드' 정체성 담긴 새 사명…선명한 글로벌향동시에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도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위메이드플레이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장현국 대표는 지난 24일 진행한 온라인 간담회에서 "선데이토즈는 '국내용' 이미지가 강하다"며 위메이드플레이라는 사명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목적이 내포됐음을 언급했다.장현국 대표는 "(선데이토즈의 주력 사업이었던)캐주얼 게임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로, 이를 깨뜨릴 무기가 위메이드에 있다고 생각했다"며 "선데이토즈의 간단한 캐주얼 게임도 코인과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이용해 더 큰 재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를 통해 캔디크러쉬사가 등 글로벌 경쟁자에게 도전장을 내밀 수 있고, 승산 역시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장 대표는 이어 "선데이토즈를 인수한 이유는 블록체인 기술을 입힌 '캐주얼 게임'과 '소셜카지노 게임' 때문"이라며 "과거 선데이토즈의 레거시가 아닌 위메이드의 정체성인 블록체인 기술 기반 게임을 다수 도입할 계획으로, 사명 역시 '위메이드'가 들어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이렇듯 위메이드플레이의 방향성은 글로벌 시장으로 더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1분기 해외 매출 185억원에는 플라이셔의 실적이 온기 반영되는 등 소셜 카지노 게임 매출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플레이링스의 경우, 선데이토즈플레이와 링스게임스가 합병 전인 2020년에 각각 매출 173억원과 135억원을 기록했고 합병 후인 지난해에는 사업보고서 기준(플레이링스) 약 304억원의 매출을 냈다.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나타난 플라이셔의 매출은 인수 이후인 12월만 반영됐음에도 22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는 68억원의 매출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위메이드플레이가 플레이링스와 플라이셔를 합병할 것으로 알려진 만큼, 소셜 카지노 게임사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시장을 주력으로 하는 플레이링스와 플라이셔가 합병되면 투자 효과 등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선데이토즈 관계자는 <블로터>에 "올해 1분기 처음으로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 규모를 넘어섰다"며 "향후 플레이링스와 플라이셔의 해외 사업 영향으로 해외 매출은 더 커질 것으로 보고있다. 두 회사가 소셜 카지노 게임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만큼 기대대로 두 회사의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한편 위메이드플레이는 올해 애니팡 터치를 활용한 블록체인 기술 기반 게임 '애니팡 블라스트' 등을 위믹스를 통해 출시하며 플레이 앤 언 시장에 발을 내딛는다는 계획이다. 애니팡 신화를 쓴 이현우 위메이드플레이 이사도 자회사 플레이매치컬에서 장르 결합형 캐주얼 게임 등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 있어, 자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도 상당 부분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