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대책에 車개소세 인하 연장 등 포함 전망영업현장 “판매 도움”...소비자는 단순 연장 ‘시큰둥’‘만 4년째 인하’ 자동차 개소세...“폐지 검토 필요”<앵커>치솟는 물가를 진정시키기 위해 정부가 민생경제대책을 다음주초 발표할 예정인데요. 다음 달 종료를 앞두고 있던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가 또 한번 연장될 전망입니다. 이미 4년째 인하 중인 자동차 개소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성주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27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기자>한국은행이 두달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올해 소비자물가 전망치를 4.5%로 대폭 상향 조정할 만큼 최근의 물가 상승 우려는 심각합니다.정부가 다음 주 발표를 앞두고 있는 민생경제대책에는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등이 담길 전망입니다.



27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개별소비세는 사치성이 높은 물품의 소비를 억제하기 위해 매기는 세금으로, 현재 보석 등 귀금속, 명품, 자동차 등에 부과되고 있습니다. 그 중 자동차에 부과되는 개소세는 물가안정 대책의 단골메뉴입니다. 영업현장에서는 정부가 개소세 인하 조치를 다시 연장해주면 판매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다만 인하폭 확대나 폐지가 아닌 단순한 연장으로는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을 이끌어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27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자동차 영업사원]“개소세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개소세 인하 혜택이 요즘 고객들한테는 크게 와닿지 않는 것 같아요. ‘또 연장하겠지 뭐’ 이런 식인거죠. (개소세 인하 적용된 가격이) 이게 원래 가격인 줄 알아요.”만 4년 가까이(2020년 1~2월 제외) 인하 중인 자동차 개소세를 이참에 아예 폐지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국제적으로도 자동차에 개소세를 부과하는 사례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27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임동원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단적인 예로 일본하고 우리를 비교하면 우리나라가 자동차를 구입할 때 2배 정도 세금이 부과될 수 있어서 과도한 상황입니다. 소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개별소비세가 폐지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지난 1분기말 기준 국내 자동차 누적등록대수는 2507만대입니다. 인구 2명당 1대꼴로 자동차를 보유한 셈입니다. 사치품이 아닌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자동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부과를 재검토할 시점입니다.이데일리TV 성주원입니다.



27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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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송강호는 지난해 칸 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선정돼 칸을 누볐다. 심사하느라 코피를 쏟을 만큼 고된 일정을 소화한 그는 올해 배우로 75회 칸 영화제에 초청돼 3박4일 스케줄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꽉 짜인 일정으로 빈틈없이 돌아가고 있다"고 했다.27일 오후 칸의 해변에 자리 잡은 한 호텔에서 만난 송강호는 "지난해 상을 주는 입장이라서 마음이 편했는데 올해 상을 주는 입장이 됐다"며 "수상을 생각하고 온 건 아니지만 함께 온 동료, 감독님들이 기대하는 부분이 있으니까 좀 더 긴장된다"고 말했다.송강호는 75회 칸 영화제 경쟁 초청 영화 '브로커'(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에서 버려진 아기 우성을 키울 적임자를 찾아주려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을 연기한다. 그는 '괴물'(2006)을 시작으로 '밀양'(2007),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박쥐'(2009), '기생충'(2019), '비상선언'(2021) 그리고 '브로커'로 7번째 칸 영화제에 초청됐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아무도 모른다'(2004·경쟁), '공기인형'(2009·주목할만한 시선), 심사위원상을 받은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2013·경쟁), '바닷마을 다이어리'(2015·경쟁), '태풍이 지나가고'(2016·주목할만한 시선),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어느 가족'(2018·경쟁)에 이어 총 8회, 경쟁 부문으로 6회 초청됐다. 송강호와 고레에다 감독의 만남이 주목받는 이유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인연은 부산영화제에서 시작됐다. 본격적인 협업을 논의하기 전, 2007년 부산의 한 호텔에서 마주친 기억을 꺼냈다."지금은 없어진 호텔이 당시 부산영화제 메인 호텔이었는데 우연히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면서 마주쳤어요. 전작을 통해 감독님을 알고는 있었고요. 그때 내리셔서 인사를 나눈 게 처음이었죠. 10년쯤 지난 후인 2015년인가 2016년에 다시 부산영화제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었죠. 당시에는 제목이 '브로커'가 아니라 '요람'이었어요."송강호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작품을 거의 다 봤다고 자신했다. 그는 "로드 무비 형태의 영화도 많았고 연출에 중점을 두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이 뭔지 알고서 촬영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레에다 감독도 한국영화와 드라마를 거의 다 보시니까 배우가 가진 느낌을 알고 계셨다. 생판 모르는 감독, 배우가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게 아니라 서로 잘 아는 상태에서 쑥 흡수되는 느낌이 들었다. 언어만 다를 뿐"이라고 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의 작업은 어땠을까. 송강호는 "감독님은 항상 고민하며 촬영하는 스타일이다. 저는 주로 뭔가 물어보시면 대답을 하는 쪽이었다. 작업 스타일이 배우들과 같이 이야기하고 고민하면서 풀어가는 방식. 항상 소통하고 남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그걸 중요시한다"고 말했다.송강호는 시나리오를 보기 전까지 일본 감독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렇기에 아주 정교하게 짜여있을 거라고 예상했지만 여지없이 빗나갔다."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시놉시스에서 조금 발전된 단계였어요. 어? 이분의 작업 스타일이 궁금해지는 거죠. '머릿속에 다 있지만 빈 여백을 남겨두고 계시는구나' 하면서요. 촬영하면서 만들어가시는 스타일의 감독님이고요. 굳이 비교하자면 우리나라에 홍상수 감독님도 그렇게 하시는데, 꼭 같은 건 아니지만 그런 느낌이 있었어요."송강호는 '브로커' 공식 기자회견에서 한 외신 기자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에게 '악인을 왜 선하게 그렸냐'고 한 질문에 대해 할 말이 많아 보였다."'브로커'는 장르적으로 영화에 접근한다거나 인물에 대한 규정이 있는 영화가 아니죠. 누군 악인이고 어떤 계기를 통해 변화하고 있고 착한 사람이 되어간다? 그게 중요한 포인트는 아니에요. 이전 작품을 봐도 사람이 변화하고 다른 형태로 표현되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는 연출방식은 아니거든요. 처음 일본 영화를 봤을 때 초반에는 이해가 안 되고 점프 된다고 해야 하나. 그래서 '어? 독특한 영화네?' 했던 기억이 나요. 중후반부에는 '저렇게 이야기를 풀어가시는구나' 절로 이해하게 된 기억이 납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그러면서 "'브로커'도 일반 장르 영화를 바라보는 형태로 접근하면 조금 당황할 수도 의아할 수도 있는데, 영화가 익숙할 때쯤이면 감독의 문법이 이런 거구나 알게 되시리라 생각한다"고 힘주어 말했다.'브로커'는 어떤 의미인지 묻자 송강호는 "그들을 바라보는 보통 사람들의 인식과 사고방식 자체가 브로커 아닌가.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고 정말 그들을 위하는 것인가, 인생을 제어한답시고 하는 것이 과연 행복을 줄 수 있을지 영화를 통해 생각해보면 좋겠다"고 답했다.칸(프랑스)=이이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