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디자이너·한국 장인 협업 첫선참여작가 22명 100여점 전시



밀라노 한국공예전 전시장 참고 이미지 [사진 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프랑스 칸 영화제 2관왕 경사에 이어 이젠 K공예가 유럽에서 한국 문화 알리기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밀라노 디자인 위크 기간에 맞춰 2022 밀라노 한국공예전 '다시, 땅의 기초로부터'를 다음달 7~12일까지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10회째를 맞는 올해는 이탈리아 유명 디자이너 3인과 한국 전통공예 장인이 협업한 작품을 처음 선보여 주목된다.



마리오 트리마르키-이형근 협업 유기 작품 [사진 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드라마 '킹덤'의 흥행으로 화제가 된 전통 갓도 머리에 짐을 이는 문화에 관심을 가져왔던 젊은 디자이너 프란체스코 파신과 완초장 이수자인 허성자가 만나 분리 결합해 바구니로도 쓰고 모자도 되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 이탈리아 멤피스 출신 디자인 거장인 미켈레 데 루키는 전북 무형문화재 옻칠장 박강용과 함께 자연의 순수한 형태를 디자인 요소로 삼아서 바느질 기법으로 입체인 대형 벽 오브제로 만들었다. 또 마리오 트리마르키와 협업한 국가무형문화재 이형근 유기장은 오르고 받치고 드높이는 다양한 노고 형태를 제안받아 과실이나 꽃, 불, 눈물의 제단을 형상화한 오브제로 만들었다. 협업작업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4개월 가량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방짜유기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재료여서 협업에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프란체스코 파신-허성자 협업작품 [사진 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올해 한국공예전 주제는 '다시, 땅의 기초로부터'이다. 이번 전시의 예술감독을 맡은 강신재 보이드플래닝 대표는 "팬데믹과 기후위기 속에서 땅의 소산물 자체를 재료로 삼는 공예의 가치와 자연존중의 미학을 전시에 담기로 했다"면서 "물질적 욕망을 내려놓고 자연의 소박한 이치에 겸손히 귀기울이는 영감을 주고 싶다"고 밝혔다. 전시는 밀라노 중심구 브레라에 위치한 건물인 펠트리넬리 2층 전체 500㎡ 규모에서 펼쳐진다. 이곳에 흙을 깔아 땅을 표현하고 하늘을 형상화한 오브제와 태양을 표현하는 키네틱 작업을 함께 구현해 주제의식을 소개하고 한국 대표 공예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주요 작품으로 강석근은 목기에 옻칠하고 가마에 굽는 열경화 기법으로 제작한 그릇을, 이능호는 거대한 흙덩이를 수만 번 두들겨 완성하는 오브제를 출품한다. 김계옥은 구리선을 코바늘 뜨개로 엮는 작품을, 정다혜는 빗살무늬 토기 모양을 말총으로 구현한 작품을 각각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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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은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사업 분야에 국내에서만 향후 20조원을 투자하고, 2만50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중기비전선포식 영상 캡쳐, 사진=CJ그룹CJ그룹이 콘텐츠와 식품 등 미래 라이프스타일 선도사업 분야에 향후 5년간 20조원을 투자한다. 이재현 회장(사진)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4대 성장엔진인 컬처, 플랫폼, 웰니스(wellness·더 나은 삶),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집중해 국내 투자와 고용을 늘려갈 방침이다.CJ그룹, 미래 라이프스타일 분야에 20조 투자…2만5000명 신규 채용



사진=CJ그룹CJ그룹은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사업 분야에 국내에서만 향후 20조원을 투자하고 2만50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전체 투자 규모 20조원 중 절반 이상인 12조원을 콘텐츠와 K푸드 중심 식문화 확산 등 '컬처'에 투자한다. △세계시장을 겨냥한 ‘웰메이드 콘텐츠’의 제작 및 제작역량 확보 △미래형 식품 개발 △식품 생산시설 확보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CJ그룹은 다방면에서 콘텐츠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영화의 경우 2019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2020년 오스카상을 동시 석권한 ‘기생충’에 이어 CJ ENM이 투자·배급한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이 지난 28일(현지시간) 칸영화제에서 각각 남우주연상과 감독상을 수상한 바 있다.



사진=CJ그룹CJ그룹 관계자는 "산업 기반이 미미하던 1990년대 중반부터 꾸준히 투자해 문화산업이 글로벌 수준으로 도약하는 길을 열고, 이를 주도했다"며 "향후에도 공격적인 투자로 '소프트파워' 분야에서 K브랜드 위상강화의 주인공이 되겠다"고 말했다.CJ그룹은 플랫폼 분야에도 총 7조원을 투자한다.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른 인프라 확대 등에 나선다. CJ대한통운의 물류 운영경쟁력 확보, CJ올리브영의 정보기술(IT) 적용 마케팅·서비스 고도화, 글로벌 매출 비중 확대에 투자하기로 했다. 웰니스와 지속가능성 분야에도 1조원을 투입한다. 친환경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PHA) 소재 생산시설 확대와 바이오 의약품위탁개발생산시설(CDMO), 천연 프리미엄 소재 고도화를 추진한다.



사진=CJ그룹CJ그룹은 이번 투자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2026년까지 매년 50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CJ그룹 관계자는 “향후 5년간 최소 2만5000명에서 3만명에 육박하는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