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곡 살인’ 이은해·조현수 첫 재판2019년 5월경 낚시터 살인미수 구체정황 첫 공개



‘계곡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왼쪽)·조현수/뉴스1 “이은해는 피해자를 몰래 물에 밀어 빠뜨리고, 조현수는 물에서 피해자를 붙잡기까지 했다.”3일 인천지방법원 형사15부(부장판사 이규훈) 심리로 열린 이은해 씨(31)와 공범 조현수 씨(30)의 첫 재판에서 검찰은 이들이 2019년 5월경 경기 용인시의 한 낚시터에서 피해자 윤모 씨(사망 당시 39세)를 이러한 수법으로 살해하려 했다고 밝혔다. 이 씨와 조 씨가 이 같이 윤 씨를 살해하려다 비명을 들은 지인에게 현장을 들켜 계획이 틀어지는 등 구체적인 살인미수 정황이 처음 공개된 것이다. 결국 두 사람은 다음달인 2019년 6월 경기 가평군 용소계곡을 찾아 윤 씨를 살해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검찰은 이날 재판에서 윤 씨가 이 씨에게 심리적 지배를 받고 있었다는 점, 조 씨가 범행에 적극 공모했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검찰은 “사망 전까지 월 평균 450만 원을 받던 피해자는 이 씨와 교제 후 이 씨와 조 씨에게 2억 원 이상을 송금하는 등 경제적 착취로 극심한 생활고를 겪었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피해자는 지인들에게 ‘내가 자살해도 은해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은해한테 인정받고 싶다’고 말하는 등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었다”고 지적했다.또 “이들은 결국 2018년 12월경 피해자의 재정 상황이 파탄에 이르자 생명보험금 8억 원을 최종 수익으로 노리고 범행을 했다”고 밝혔다.이에 이 씨와 조 씨의 공동 변호인은 “검찰의 증거기록을 아직 열람하지 못했다”며 혐의를 인정할지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녹색 수의를 입고 출석한 이 씨와 조 씨는 약 30분 동안 진행된 재판에서 고개를 든 채 정면을 응시했고, 생년월일과 직업 등을 묻는 재판부 질문에 담담한 어조로 답했다.이날 재판을 지켜본 윤 씨의 유족은 이후 기자들을 만나 “(이 씨와 조 씨는) 입장할 때 고개도 숙이지 않고 반성의 기미가 없어 보였다”며 “지난 3년간 우리가 받았던 고통을 이은해와 조현수도 똑같이 겪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이들의 엄벌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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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넥스트 이쿼녹스(한국지엠 제공)© 뉴스1한국지엠의 쉐보레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더 넥스트 이쿼녹스’를 국내에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실적 부진으로 국내에서 판매 중단을 선언한 지 1년 2개월 만이다.2018년 국내에 처음 출시됐던 이쿼녹스는 경쟁사 중형 모델에 비해 작은 차체 크기와 비싼 가격으로 국내 소비자로부터 외면 받았다. “페라리만큼 보기 어려운 차”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올 정도였다. 디젤엔진을 탑재한 이쿼녹스는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수요가 급증하던 2021년에 1~4월 판매량 552대라는 처참한 마지막 성적표를 남기고 국내에서 철수했다.쉐보레가 절치부심 끝에 내놓은 신형 이쿼녹스는 파워트레인부터 갈아엎었다. 기존 1.6L 터보 디젤 엔진보다 36마력 더 강해진(최고 출력 172마력) 1.5L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을 탑재한 것이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1.5㎞(전륜모델 기준). 저공해자 3종 인증을 받아 공영주차장 50%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디자인도 탈바꿈했다. 전면부 그릴 양옆에 자리 잡은 발광다이오드(LED) 헤드램프 위에는 주간주행등(DRL)이 달려 날렵한 인상을 연출했다. 앞뒤 범퍼 하단을 크롬 등으로 장식하고, 리어램프에 ‘Y’자 문양의 그래픽이 드러나도록 구성했다. 알로이(합금) 휠도 장착했다. 차체 크기(길이 4650㎜, 너비 1845㎜)는 직전 모델과 같다.운전보조시스템이 고도화 되거나 추가되면서 주행 편의성도 높아졌다. 안전 기능으로는 추돌 위험이 생길 때 계기판 경고등과 헤드업 LED 경고등이 켜지는 기능과 저속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스마트하이빔(반대 차선의 불빛을 감지해 상향등을 하향등으로 전환), 차선유지보조, 자동주차 보조 시스템 등도 탑재됐다.인포테인먼트는 보스(BOSE)의 프리미엄 7스피커 시스템과 운전석 메모리시트·동반석 전동시트, 4.2인치 클러스터(계기판) 디스플레이로 구성했다. 4개 트림별 기본가격은 LS 3104만 원, LT 3403만 원, RS 3631만 원, 프리미어 3894만 원이다.한국지엠 관계자는 “이쿼녹스는 원래 미국에서는 잘 팔리던 모델로 올해 1분기(1~3월) 콤팩트 크로스오버 판매량 3위를 차지하며 성능과 디자인에서 모두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에 국내에 이쿼녹스가 복귀하면서 쉐보레는 소형(트레이블레이저, 트랙스) 중형(이쿼녹스) 대형(트래버스) 초대형(타호)까지 SUV 풀라인업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