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출처=연합뉴스]2박3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드미트로 세닉 우크라이나 외교차관이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기 위해서는 더 많은 무기가 필요하다면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세닉 차관은 이날 용산구 주한 우크라이나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러시아의 침략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무기 제공을 국제사회에 원한다"며 "가능한 이 전쟁이 빨리 끝나길 바라고, 필요한 군사 장비를 확보할수록 전쟁은 빨리 끝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세닉 차관은 한국 정부와 전후 재건, 교역·투자·개발 협력 등을 논의하기 위해 2박3일 일정으로 지난 6일 방한했다. 그는 방한 기간 이도훈 외교부 2차관과 한국국제협력단(KOICA) 관계자 등을 만나 한국 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 확대 방안과 민간 분야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참여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세닉 차관은 이 차관과 한국의 무기 지원과 관련해 논의했는지 묻자 "한국과 우크라이나 정부는 많은 문제에서 같은 의견"이라면서도 한국이 어떤 입장을 밝혔는지 명확하게 전하지 않았다. 한국의 무기 지원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결과를 알지 못하지만 논의해야 할 모든 문제가 테이블에 있었다고 확신한다"며 "한국 정부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세닉 차관은 양국이 전쟁의 아픔을 겪었다는 공통점을 강조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와 한국은 동일한 가치를 공유하는 가까운 파트너"라며 "현재 우크라이나의 고통을 완전히 이해하는 나라는 한국 말고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승리할 것으로 믿고 전후 재건 작업을 시작했다"며 "한국의 성공 이야기는 우크라이나의 사례 연구며 우크라이나 복구를 위해 한국의 정부·기업 관계자를 초청하고 싶다"고 언급했다.구체적으로 세닉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반 시설 분야는 물론 교육, 보건, IT 등 분야에서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닉 차관은 "한국은 해양 기반 시설과 건물, 도로 등의 건설 분야에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며 "다른 분야의 한국 기업도 우크라이나 복구 계획 참여를 환영한다"고 말했다.아울러 그는 우크라이나 원전 재건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어떤 지원 의사를 밝혔는지에 대해 "세부적인 논의에 진입하지 않았다"면서도 "한국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고 자세한 내용은 추후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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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업체들의 '녹색 물류기업'을 향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물류센터 옥상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하거나 친환경 포장 기술을 개발하는 등 녹색 물류 환경 구현에 적극 나서고 있다. 물류의 핵심인 '화물차'의 친환경차 전환에도 가속이 붙었다. 택배 '빅3' 기업들은 기존 화물차를 전기·수소차로 바꾸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친환경 차량 전환에 공을 들이고 있다.■택배업계, 친환경 경영 강화7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글로벌로지스(LGL)는 최근 친환경에너지 확대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 '리싸이클플랫폼서비스', '그린에너지플랫폼'과 전력구매계약(PPA)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올해 연말까지 중부권메가허브터미널과 동대구서브터미널 옥상 유휴공간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하고 생산된 전기를 해당 물류센터에서 사용하기로 했다. 앞서 택배 기사 복장도 친환경 유니폼으로 제작해 배포했다. 버려진 폐기물, 폐의류 등을 재활용해 만든 친환경 유니폼은 방수·발수 기능과 함께 기존 폴리에스터 원단의 활동성과 착용감을 그대로 구현한 게 특징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해당 유니폼으로 약 1.6t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고 있다.CJ대한통운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친환경 물류에 앞장서고 있다. 2020년엔 제지기업 무림페이퍼, 밀봉 기술 강소기업 효원기계와 공동 연구를 통해 과대포장을 줄이는 친환경 종이 완충재를 개발하고 물류 현장에 도입했다. 지난해엔 네이버와 협력해 군포 풀필먼트 센터에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을 도입했다. 해당 솔루션은 상품 크기·묶음 단위에 가장 적합한 박스를 자동으로 펼치고 스캐너로 빈 공간을 측정한 뒤 종이 완충재를 투입해 과대 포장을 방지하는 친환경 포장 프로세스다.또 CJ대한통운은 지난해 신덕평물류센터에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탄소 제로 파렛트(물류용 받침대)' 300개를 도입한 데 이어 최근 400개를 추가로 제작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탄소 제로 파렛트 1개당 저감할 수 있는 탄소 배출량은 67.3㎏"이라며 "2차 출고분 400개는 인도네시아 소재 물류센터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전했다.한진도 친환경 물류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한진은 SK루브리컨츠와 친환경 윤활유를 한진 물류차량에 공급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친환경 윤활유 사용을 확대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유해물질을 저감시켰다. 또 스타트업과 협업해 테이프를 사용하지 않고 조립할 수 있는 친환경 택배 상자 '날개박스'를 개발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날개박스와 같은 친환경 제품을 중소기업, 소상공인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친환경 플랫폼 '그린 온 한진'을 론칭했다.■전기·수소차 전환 속도전ESG 경영에 따라 '친환경'이 물류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물류차의 친환경차 전환에도 가속이 붙었다. 전환 속도가 가장 빠른 곳은 롯데글로벌로지스다. 2019년 5월 업계 최초로 택배 현장에 1t 전기택배차량을 투입한 이후 2020년 10월 국내 최초로 콜드체인 전기화물차를 배송 현장에 투입했다. 현재 콜드체인 차량을 포함해 총 54대의 친환경 전기화물차를 운용하고 있다. 충전기 1대당 전기화물차 2대가 동시 충전할 수 있는 100㎾ 급속 충전기 13기도 함께 운용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전기화물차를 10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CJ대한통운은 지난 2016년 제주도에서 전기화물차를 시범 운행한 이후 2020년부터 택배 현장에 친환경 전기차·수소차를 본격 도입했다. CJ대한통운의 전기택배차는 지난해 34대에서 올해 6월 44대까지 확대됐다. 전기차 충전을 지원하기 위해 급속 충전기 2대, 완속 충전기 14대도 함께 운용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오는 2030년까지 회사가 보유하거나 외부 임차하고 있는 모든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한진은 택배 현장에 전기차 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해에 제주도에서 전기·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각 차의 연비, 최대 주행거리, 배터리 성능, 택배적재량에 따른 주행성, 안정성 등을 테스트하는 시범운행을 실시했다. 시범운행 결과를 토대로 현재 전기차로의 전환과 충전소 등 전환에 따른 인프라 구축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현재 전기차를 주축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해 실시한 시범운행을 바탕으로 전기차와 전기차 충전소 도입을 검토한 이후 향후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