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20년 이상 산업단지 전국 473곳생산기반 낙후·청년층 취업기피 문제휴폐업 공장 리모델링·혁신지원센터 등산단공,구조고도화 통해 경쟁력 향상대한민국 산업의 핵심 생산기지인 국가산업단지가 노후화되며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산업단지는 지난 50년간 국내 경제성장을 지탱해 왔다. 국내 전체 제조업 생산의 64%, 수출의 66%, 고용의 49%를 산업단지가 맡는다. 15일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238개 산단 중 착공 후 20년이 지난 노후 국가일반·농공 산단 수는 총 473곳. 생산기반이 낙후되고, 문화복지주거편의시설 부족 등으로 우수 인재들이 산단내 취업을 기피하며 경쟁력과 활력 저하라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단지공단은 산단을 혁신과 재도약의 거점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정주여건 및 근로자 편의시설 확충 등 환경개선을 위한 구조고도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노후산단 고도화 사업은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복합문화센터 건립 ▷혁신지원센터 구축 ▷아름다운거리 조성 등 4대 사업으로 구성됐다.



여수국가산단에 조성된 혁신지원센터(왼쪽), 주안국가산단의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 [산단공 제공]산단 내 휴·폐업공장 등을 활용해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휴폐업공장 리모델링은 구미국가산단, 성남일반산단 등 3개 산단에서 추진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총 15개 산단이 선정됐다.철강·조선산업 구조조정, 생산공장 해외이전 등의 여파로 산단 내 휴·폐업 공장이 증가되는 추세다. 특히 구미, 군산, 창원 등 제조업 기반 도시는 대기업 이전에 따른 실업률 및 휴폐업 용지 증가로 지역경제에도 타격이 크다. 군산국가산단의 경우 산단 내 현대중공업의 휴업으로 지역 일자리 5000개가 소멸된 게 대표적 사례다.산단공은 산단 내 휴·폐업공장을 기업 수요에 맞게 리모델링 공급해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을 유치하고,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해 신규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다.노후 산단의 각종 편의시설 부족은 젊은 인재들의 취업기피 요인 중 하나다. 산단공은 지난 2019년부터 정부·지자체 예산과 민간투자 등을 투입해 대전·대구·군산·춘천 등 31개 산단에서 정주시설 및 문화·복지 등 편의시설 확대를 추진 중이다. 올해 33곳이 추가 선정될 예정이다.실제 2021년 준공된 반월, 창원복합문화센터 2개소를 이용하는 근로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평균점수는 94.7점. 환경개선 사업에 대해 입주기업 근로자들과 지역민의 만족도가 그만큼 높아졌다는 뜻이다.산단공은 이 사업을 통해 문화·주거·복지·편의 기능 중 2개 이상의 기능을 단일 또는 복합 건물에 집적해 설치한 복합문화센터를 건립, 청년층 유인을 강화할 방침이다.이와 함께 노후산단을 혁신산단으로 조성하기 위한 혁신지원센터 구축사업도 하고 있다. 지역내 혁신시설들이 분산돼 효과적인 지원체계가 형성되지 않아 제조업 기술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추세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다. 전국 17개 산단에 들어서게 될 혁신지원센터는 R&D, 기업지원 등의 혁신기능 집적화를 위한 시설로 건립된다. 2000년대 들어서며 산단 노후화 증가에 따라 기반시설 및 입주기업 근로자의 근로환경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청년층의 산단 기피사유 중 편의시설 부족·환경오염 등 환경적 요인이 31.5%에 달할만큼 문제의 심각성이 지적됐다.산단공은 노후산단과 도시 사이의 환경적 이질감 극복을 통해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산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을 실시했다. 올해까지 총 26개 산단에서 사업이 시행된다. 이미 시행된 익산산단의 경우 보행로 개선, 소규모 체육시설 건립, 버스정류장 정비 결과 하루 평균 이용객이 91% 가량 늘어났다. 김정환 산단공 이사장은 “산업단지는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기지로 그 위상과 잠재력은 굉장히 크다” 면서 “노후산단에 대한 환경개선을 지속 추진하겠다. 이를 통해 산단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혁신의 거점이자 희망의 요람으로 거듭나게 하겠다”고 말했다유재훈 기자[한국산업단지공단·헤럴드경제 공동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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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왕=뉴시스] 김종택기자 = 화물연대가 총파업 8일째인 14일 파업을 철회했다. 이날 오후 경기도 의왕내륙물류기지(ICD)에서 5차 실무 교섭을 마친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협상을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6.14. jtk@newsis.com[서울=뉴시스]정진형 정성원 기자 = 여야는 14일 화물연대가 국토교통부와 '안전운임제 연장'에 합의하면서 총파업을 철회한 데 대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국민의힘 김형동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현재 끝을 모르고 상승하는 물가 등 국내외 경제 여건이 매우 어려운 가운데, 민생 경제를 위해 화물연대와 국토부가 대승적인 합의를 한 것"이라며 "국민의힘도 이 합의를 존중하며, 화주와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상생할 수 있는 국회 차원의 대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소상공인과 수출업계, 산업업계 등 국민의 걱정이 컸는데 협상이 잘 타결돼 다행"이라며 "국민의 삶을 잘 보살필 수 있도록 물류가 하루빨리 정상화돼 어려움을 겪었던 산업현장이 잘 돌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이 원내대변인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의 시행 성과가 이미 있었던 만큼 안전운임제를 진작 제도화했어야 했다"며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안전운임제와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품목 확대를 논의하겠다는 국토부의 전향적 입장을 환영하는 바"라고 밝혔다.아울러 정부를 향해 "화물연대본부도, 차주들도 즉시 현업에 복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는데, 물류대란을 풀고 산업 현장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크게 갈등 없이 현업복귀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또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오늘 여야 2+2 회동을 통해 원포인트로 이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한 것에 국민의힘이 답을 줘야 한다"며 "고유가시대에 어려움을 겪는 화물노동자와 화물차주, 그에 연동되는 대한민국 경제와 물류 문제에 대해 민주당은 제대로된 대책을 만들 준비가 돼있으니 정부여당이 함께 논의의 장을 열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화물연대와 국토부는 이날 오후 8시부터 3시간 가량 5차 면담에 들어간 결과, 안전운임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에 국한 됐던 품목 대상은 추후 논의하는데 합의했다.이에 따라 화물연대도 지난 7일 총파업에 돌입한 지 8일만에 파업을 철회하고 일터로 복귀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