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장, 면세점 업계 CEO 간담회특허수수료 분할납부 등 한시적 지원도 연장 요청윤 청장 "필요시 송객수수료 과당경쟁 관련 대책 검토"



윤태식 관세청장(왼쪽 다섯째)이 15일 서울세관에서 열린 면세점 업계 CEO 간담회에서 업계 대표들과 기념촬영하는 모습. 면세점 업계가 1인당 600달러로 묶여있는 면세한도 상향조정, 5년인 면세점 특허기간 연장 등을 관세당국에 요청했다.15일 윤태식 관세청장은 서울본부세관에서 면세점 업계 최고 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열었다.이날 간담회는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는 전환기적 상황에서 영업 정상화에 힘쓰고 있는 면세점 업계의 건의사항을 듣고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면세점 업계 대표들은 "아직 국가 간 여행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적자 상태가 지속되고 있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면서 한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지원조치의 연장을 요청했다.관세청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면세산업 지원을 위해 재고면세품 내수판매, 특허수수료 분할납부·납기연장, 무착륙 관광비행시 면세품 판매 허용 등을 실시해왔다. 다음달부터는 면세점의 국산품 온라인 해외판매가 본격 시행된다. 아울러 면세업계는 현행 1인당 600달러인 면세한도 상향 조정과 품목별 한도 개선, 특허기간(현행 5년) 연장 등의 제도 개선도 요청했다. 특히 면세산업 수익성 악화의 주된 원인인송객수수료 과당경쟁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송객수수료는 면세점이 면세점 방문 여행객을 모객한 대가로 여행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이다.윤 청장은 "과도한 송객수수료와 관련하여 공정한 경쟁으로 산업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면세점 업계의 자정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필요시 정부 차원의 관련 대책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산품 온라인 해외판매 제도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플랫폼 개발, 해외배송 인프라 구축 등 업계 차원의 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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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합창단 '새야 새야' 뮤직비디오 한 장면[워너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국립합창단이 한국의 전래동요와 가곡 등을 담은 앨범으로 그래미상 문을 두드린다.국립합창단은 예술한류 확산 프로젝트의 하나로 제작한 '보이스 오브 솔러스'(Voice of Solace·위로의 목소리) 앨범이 오는 21일 워너뮤직을 통해 전 세계에서 발매된다고 15일 밝혔다.앨범에는 메인 타이틀곡 '새야 새야'(전래동요, 편곡 오병희)를 포함한 창작곡 4곡과 한국 가곡 4곡 등 총 8곡(총 11트랙)이 수록됐다. 국립합창단은 앨범 발매와 함께 2편의 뮤직비디오와 다큐멘터리도 공개할 예정이다.앨범 녹음은 그래미 11개 부문을 수상한 미국의 레코드 프로듀서 블랜튼 앨스포와 그래미상 클래식 부문 최고 기술상 및 최우수 합창 퍼포먼스 부문을 수상한 녹음 엔지니어 황병준이 맡았다.뮤직비디오는 부산국제영화제, 대종상영화제, 청룡영화상 등에서 촬영상을 수상한 김우형 감독이 촬영을 맡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이소정 교수가 안무에 참여했다. 타이틀 곡 '새야 새야'의 뮤직비디오는 아시아 최대 규모 3D 스튜디오인 서울 '브이에이 코포레이션'(VA CORPORATION)에서 촬영했다.이번 앨범은 한국 고유의 정서와 문화를 담은 합창곡 음반과 뮤직비디오를 통해 예술 한류의 확산을 도모한다는 목표로 추진됐다.국립합창단과 워너뮤직은 미국에서의 음반 발매로 그래미상 '클래식 합창' 부문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국립합창단 윤의중 단장은 "미국 그래미상 도전이 한국의 합창과 클래식 음악의 위상을 높일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yongl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