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화물연대 간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가장 큰 쟁점인 안전운임은 당초 예정대로 올해 말에 종료하지 않고 일단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8일째 이어지던 집단운송거부(파업)도 끝을 맺게 됐다. 화물연대는 15일부터 물류 수송에 나설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협상단과 화물연대 간부진은 14일 오후 8시부터 경기도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등의 협의안을 놓고 5차 교섭을 벌였다. 양측 협상단은 ▶안전운임 지속 추진 ▶안전운임 적용 품목 확대 적극 논의 ▶고유가 관련 추가 지원 추진 등에 합의했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냐 단순연장이냐 추가 논의해야



화물연대와 국토교통부의 협상이 타결된 14일 밤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화물연대 김태영 수석부위원장(가운데) 등이 상세한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이번 파업은 8일 만에 끝났다. [연합뉴스]국토부 관계자는 “안전운임 지속 추진은 일몰제 폐지와 연장 두 가지 의미를 모두 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추가로 논의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상은 화물연대가 논평을 통해 “공개적으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대화를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밝힌 데 대해 국토부가 실장, 국장, 과장급으로 구성된 협상단을 보내기로 하면서 성사됐다.



이날 현장점검에 나선 원희룡 장관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뉴스1]앞서 양측은 지난 12일 밤늦게까지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에 실패했고 이후 책임 소재를 두고 진실공방을 벌인 바 있다. 당시 화물연대는 양자와 화주, 여당 등 4자 명의로 안전운임제 지속과 품목 확대 적극 노력 등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키로 했으나 여당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양측은 지난 11, 12일 이틀 연속 정부세종청사에서 ‘마라톤 대화’를 이어갔으나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법률 수정을 통해 이번 사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국회가 개입 수위를 높인 점이 협상 타결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안전운임제의 영구 법제화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면서도 일단 연장 방안에 대해 검토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전날(13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안전운임제가 결국 화물노동자 입장에서는 최저임금제에 가까운 것 아니겠나. 그런 부분에 대해 열어놓고 계속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생우선실천단 발대식에서 “민생문제에 있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 가장 긴급한 문제가 바로 화물연대 파업 문제”라며 여야 당 대표와 원내대표로 이뤄진 ‘4인 회동’을 제안했다. 한편 8일간 파업으로 인한 시멘트 운송 차질로 레미콘 공장의 90% 이상이 가동을 멈췄고, 포항제철소 선재공장과 냉연공장이 가동을 멈추는 등 산업현장의 피해가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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