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클래스보다 비싸져3년 동안 10번 가량 인상모델3 퍼포먼스 9417만원



일론 머스크와 모델3 인상 가격[사진출처=매경DB, 테슬라]테슬라가 주말인 18일 주요 차종 가격을 또다시 기습 인상했다. 테슬라를 전기차 대명사로 만든 모델3는 3년 만에 1800만원 가량 비싸졌다.별도 예고 없이 수시로 가격을 올려 '횟집 시가'라는 비판을 받는 테슬라 '값질'이 또다시 발생한 셈이다.모델3, 335만~472만원 올렸다



모델3 가격 변동 [사진=테슬라코리아 홈페이지]매경닷컴은 지난 17일과 18일 테슬라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3 가격 변동을 살펴봤다. 가장 저렴한 후륜구동(RWD)은 6699만원, 롱레인지는 7879만원, 퍼포먼스는 8969만원으로 게시됐다.18일 가격은 각각 7034만원, 8351만7000원, 9417만5000원으로 변경됐다. 335만~472만7000원이 올랐다.모델3는 국내 출시 당시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보다 저렴하게 나왔지만 이제는 더 비싼 차가 됐다.벤츠 E클래스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250은 6700만원, 350 4매틱는 8480만원이다. BMW 5시리즈의 경우 520은 6610만원, 530e는 8090만원이다.모델3 후륜, 5239만→7034만원



모델3 [사진출처=테슬라]모델3 엔트리 모델은 3년 동안 10번 가량 가격이 오르면서 1795만원 비싸졌다. 출시 당시 가격은 5239만원이다. 올들어서도 1월에는 6159만원에 팔렸지만 18일에는 7034만원으로 875만원 인상됐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리튬, 니켈 등 원자재 가격 폭등과 반도체 부족 등을 거론하면서 가격을 수시로 올렸다.이번 달에도 가격 인상은 시간문제로 여겨졌다.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인사이더 등은 테슬라가 또다시 원자재 가격 급등과 공급망 문제를 내세워 미국에서 모든 차종의 가격을 올렸다고 보도했기 때문이다.다만 모델3 중 가장 저렴한 후륜구동 모델은 4만6990달러로 종전과 같다는 보도가 나왔다. 국내에서는 해당 모델 가격조차 335만원 비싸졌다.



모델Y [사진출처=테슬라]지난해까지 전기차 보조금 '싹쓸이'로 판매 성장세를 누렸던 테슬라는 이제 보조금 100%(차량가 5500만원 미만)를 받는 차량이 없다. 지난해 2월 당시 보조금 100%(6000만원 미만)를 받기 위해 모델3·모델Y 일부 모델 가격을 불과 1만원 저렴한 5999만원에 내놨던 상황을 감안하면 완전히 달라진 태도를 보이고 있다.비싸도 살 사람은 산다?



테슬라모델3, 아이오닉5, EV6 [사진출처=테슬라, 현대차, 기아]테슬라는 지난해까지 국내 전기차시장 판매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가 집계한 2020~2021년 자동차 등록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이 연구소는 국토교통부 자동차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를 산출한다.테슬라는 지난해 1만7828대 팔렸다. 전년(1만1826대)보다 50.8% 증가했다. 벤츠(7만6284대), BMW(6만5682대), 아우디(2만5626대)에 이어 수입차 판매 4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대명사에서 전기차 대세가 됐다.같은 기간 모델3는 8898대, 모델Y는 8891대 각각 판매됐다.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벤츠 S클래스에 이어 모델3는 5위, 모델Y는 6위를 기록했다.



폴스타2 [사진출처=폴스타]올해는 상황이 달라졌다. 올 1~5월 모델3와 모델Y 등을 합한 테슬라 누적 판매대수는 2703대다. 테슬라 차량들과 경쟁하는 현대차 아이오닉5는 같은 기간 1만262대, 기아 EV6는 7211대 판매됐다. 차량 공급 문제로 한국에 들어오는 차량 물량이 타격을 받았지만 '값질'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고 자동차업계 전문가들은 분석한다.여기에 현대차와 기아는 물론 제네시스, 벤츠, BMW, 아우디, 볼보, 폴스타, 포르쉐 등이 경쟁력 높은 전기차 모델을 내놓으면서 테슬라에 대한 관심도 예전 같지 못하다는 분석도 있다.업계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차량용 반도체 품귀로 발생한 출고대란 때문에 앞으로 차량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다"면서도 "테슬라는 '비싸도 살 사람은 산다'는 판단 때문인지 몰라도 올려도 너무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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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 아식스코리아 마케팅부 총괄 상무가 지난 8일 〈이코노미스트〉와 만나 인터뷰를 갖고 있다. [사진 임익순 객원기자]“기록, 순위, 겉모습 등 다른 사람이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모두 부차적인 것에 불과하다. 나와 같은 러너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하나의 결승점을 내 다리로 확실히 완주해가는 것이다.” (-무라카미 하루키,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중에서-)본인을 작가이자 ‘러너(달리는 사람)’라고 정의한 무라카미 작가처럼 아식스코리아에서 마케팅부를 총괄하고 있는 김정 상무도 일 만큼이나 달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의 인생에서 ‘달리는 일’은 마케팅만큼이나 핵심적인 행위다. 틈나는 대로 러닝을 즐긴다는 그는 “장소와 시간에 대한 제약이 적으면서 스트레스와 고민을 잊게 하고, 뛰고 났을 때 해냈다는 성취감도 크다”는 것이 달리기의 매력이라고 말했다.‘러너’인 그와 대표 러닝화 브랜드인 ‘아식스’의 만남은 어찌보면 운명이다. 그는 한 명의 고객이기도 하고 마케터다. 10년 넘게 아식스코리아의 마케팅팀을 이끌어 오면서 현재는 마케팅부 총괄 상무로 재임 중이다. 주업무는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포지셔닝 강화. 누구보다 고객의 입장에 서서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 뿐 아니라 색다른 경험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파고드는 게 그가 가진 강점이다.



김정 아식스코리아 마케팅부 총괄 상무. [사진 임익순 객원기자]Q : 아식스 마케팅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면.카테고리를 통한 타겟팅을 명확하게 하는 거다. 아식스 안에 러닝 브랜드만 있는 게 아니라 러닝, CPS, 스포츠 등 카테고리가 나눠져 있는데 각 카테고리의 가치를 올리면서 고객들에게 로열티를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들면 러닝에선 아식스만의 기술력을 강화하고 CPS 부문에선 엠버서더 활동을 통해 테니스와 배구 등과 같은 종목들의 위상을 함께 올려주는 식이다.Q :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어떤 것들이 있나.“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아식스의 창업철학이다. 핵심은 성능이 좋은 신발에 고객중심 서비스를 더하면서 그들이 운동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운동을 통해 몸도 좋아지지만 무엇보다 정신이 건강해진다고 생각한다. 아식스를 잘 모르는 소비자들에게도 러닝, 운동의 매력을 전파하고 싶다.Q : 마케팅 관점에서 아식스 제품의 뛰어난 경쟁력은 어디에 있다고 보나.혁신을 통한 기술력이다. 본사에 있는 스포츠공학 연구소는 1985년 설립돼 아식스의 모든 기술력이 집약된 곳이다. 이곳에서 선수들이 육상대회, 올림픽 등에 나갈 때 자신의 발에 맞게 선수화를 맞춘다. 선수들 관련 데이터가 40년 가까이 쭉 쌓여있다. 제품에 대한 개발과 소재 개발도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뤄진다는 게 아식스만의 큰 차별점이다. Q : 기억에 남는 마케팅 성공 사례와 소비자 반응이 있다면.지난해 1차로 진행하고 최근 2차 콜라보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앤더슨벨과의 만남이다. 아식스가 타 브랜드와 협업을 한다는 것 자체도 신선했는데 더현대서울에 1000명 가까운 사람들이 모인 것을 보고 모두가 놀랍다는 반응이었다. “아식스가 이런것도 해?”라는 반응이 많았는데 모르는 것을 알게되는 것이 새 고객들을 얻는 원동력인 것 같다. 3차는 10월에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