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3일) 오후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를 국회에 다시 요청했습니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재송부 기한은 오는 29일로, 오늘부터 7일 동안"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들 후보자에 대한 임명은 북대서양조양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해외 방문 일정을 마치고 나서 다음 달 초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사이에 국회 원 구성이 이뤄지고 청문회 절차가 진행되도록 기다리겠다는 뜻인데, 이후에도 청문회가 진행되지 않으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김승겸 합동참모본부장 후보자(왼쪽부터). 〈사진=대통령실 제공〉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나토 가기 전엔 (재송부 요청을) 하고, (답변 시한을) 넉넉히 해 보내기로 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국회가 시한까지 보고서를 1차로 보내지 않으면 대통령은 열흘 이내 범위에서 기한을 정해 보고서를 다시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국회가 응하지 않으면 그대로 임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김승겸 후보자와 비교해 개인 신상이나 도덕성 관련 논란이 다수 제기된 박순애·김승희 후보자에 대해선 임명을 당분간 더 보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 후보자는 음주운전, 논문 중복 게재 의혹, 김승희 후보자는 부동산 갭투자, 정치자금 사적 유용 의혹 등이 불거져 비판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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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최병일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 유병용 한국조선해양 상무, 김영두 로이드선급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 조성헌 현대중공업 상무가 LNG(액화천연가스) 연료 공급 시스템 Hi-eGAS의 기본 설계 인증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현대중공업그룹]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최근 차세대 LNG(액화천연가스) 연료 공급 시스템인 Hi-eGAS를 개발하고 노르웨이선급(DNV)과 영국선급(LR)으로부터 기본 설계 인증(AIP)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이 시스템은 LNG 추진선의 연료 공급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보다 연료 소모와 탄소 배출량을 각각 1.5% 줄일 수 있어 연료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LNG 추진선은 영하 163도의 LNG를 가열해 기화시켜 연료로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추가적인 연료 소비와 함께 탄소가 배출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Hi-eGAS는 선박 엔진의 폐열로 LNG 연료를 가열해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여 연료비와 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다.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Hi-eGAS의 핵심 부품인 열교환기를 국내 기자재 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해 LNG 연료 공급 시스템 내의 결빙 발생 위험을 크게 낮췄다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한국기계연구원과 함께 대형 LNG 추진선과 동일한 조건 하에서 실제 LNG 연료를 활용한 실증 운전 테스트를 시행, Hi-eGAS의 성능과 안정성을 인증 받은 바 있다.LNG 추진선은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보다 황산화물을 99%, 질소산화물을 85% 이상 줄일 수 있어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고 있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의 60%가량이 LNG 추진선인 것으로 나타났다.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고효율·저탄소 선박은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전 세계적인 흐름과 부합하는 방향”이라며 “차세대 미래 선박 개발과 함께 친환경선 기술 고도화에도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