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는 '유통 1번지'가 돼야 합니다."5일 김상현 롯데그룹 유통군HQ 총괄대표 겸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사진)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롯데 유통사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김 부회장은 "고객들이 제일 먼저 롯데쇼핑을 찾고 장 가고 싶어 하는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기업 P&G 출신으로 롯데가 처음으로 외부에서 영입한 부회장급 인사다. 김 부회장은 최근 롯데가 고전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문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부문에서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5S' 기반의 일하는 방식을 정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5S는 ▲업무 방식 단순화(Simplify) ▲업무 방식 표준화(Standardize) ▲협업 통한 시너지(Synergy) ▲전 계열사의 협력으로 사업 확장(Scale) ▲직원 간 투명한 목표·목적 공유(Sharing)다.비즈니스 혁신을 위해서는 11개 계열사 사업부에 대한 체질개선을 진행해 근본적으로 강화해야 할 기초체력을 바꿀 계획이다.포트폴리오 부문에서는 롯데만의 장점과 고객과의 소통 방식에 대한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김 부회장은 새로운 비전 달성을 위한 다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고객이 쇼핑을 생각할 때 고객에게 가장 먼저 떠올라야 한다 ▲최고의 가치와 최상의 품질을 가진 제품을 제공한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처음부터 끝까지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임직원들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에 친환경적이고 선한 영향을 주어야 한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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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거주하는 한 한국인 여성이 긴자의 유명 초밥집을 방문했다가 주방장과 직원들로부터 차별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일본에 거주하는 한 한국인 여성이 긴자의 유명 초밥집을 방문했다가 주방장과 직원들로부터 차별받았다고 주장했다.현재 일본에 거주 중이라고 밝힌 한국인 여성 A 씨는 지난 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일본 긴자에 위치한 프랜차이즈 초밥집을 방문했다가 차별 행위에 돈만 낭비하고 왔다"고 글을 올렸다.A 씨는 "스시(초밥)를 먹는 도중에 내가 외국인인 걸 알았는지 그 이후 나오는 스시들은 갑자기 와사비 맛이 강해지고 소금투성이로 혀에 감각이 사라졌다"고 말했다.이어 "그릇 옆에 벌레 사체가 있는데도 한 직원은 그걸 보고도 바로 치워주지 않다가 갑자기 그릇을 바꿔준다며 그릇으로 벌레 사체를 덮어 교묘하게 치웠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A 씨가 올린 사진에는 하루살이로 보이는 벌레가 죽어 있는 모습이 있었다.



일본에 거주하는 한 한국인 여성이 긴자의 유명 초밥집을 방문했다가 주방장과 직원들로부터 차별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또 "처음에는 내가 왼손잡이인 걸 알고서 츠케모노(일본식 배추절임)를 왼쪽에 놔주다 벌레가 나온 뒤엔 내가 더 불편하게 오른쪽 구석에 놨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증거로 미리 사진을 찍어놔서 다행"이라며 "이런 증거 없이 글로만 썼다면 믿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A 씨는 요리사에게서 대놓고 무시당했다고 말했다. 그는 "같이 온 (일본인) 일행에게 갑자기 소금이 좋냐 간장이 좋냐며 오마카세에 어울리지 않는 질문을 했다"며 "이 말은 너희가 스시를 먹을 급이나 되는 줄 아느냐며 돌려 까는 것 같았다"고 했다.그러면서 "다른 테이블의 스시는 그릇 가운데 정갈하게 두면서 우리 테이블의 스시는 그릇 맨 끝자락에 성의 없이 올려두고 비웃었다"며 "그때부터 열 받기 시작해서 '지금 뭐 하시는 거냐'고 물어보니 (오히려) '무슨 문제라도'라며 되물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이어 "더 열 받는 건 대놓고 우리를 차별하는데 옆에서 말리지도 않고 구경하면서 식사하는 일본인들 태도를 보고 기가 찼다"며 "내 일본인 일행도 화가 났는지 인터넷에 당장 올리자고 했다"고 전했다.A 씨는 "요리사가 왜 이리 천천히 먹냐고 물어보는데 마치 빨리 먹고 나가라는 뜻으로 말한 것 같다"며 "비싼 돈 주고 요리사랑 기 싸움하러 온 것 같았다"고 했다. 마지막 디저트 역시 A 씨 테이블에만 제공되지 않았다.A 씨는 "실례가 될 만한 행동은 전혀 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식사하면서 떠들지도 않았고 조용히 일행이랑 식사만 했다"며 "진심으로 최악이고 두 번 다시 가고 싶지 않다. 다음에 일본 가면, 이 가게는 가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해당 식당의 구글 리뷰에는 실제로 식당 태도를 지적하는 후기가 여럿 달려 있었다. 해당 식당을 방문한 한국인의 리뷰를 보면 "맛이 없었고 고객 응대도 형편없었다" "메뉴 설명도 없고 다른 사람과 잡담하면서 스시와 샤리가 엉망이 돼 실패한 것을 제공했다" "중간중간 비웃는 듯한 제스처는 불쾌감을 주는 데다 초밥의 와사비 양이 들쭉날쭉했다"는 등의 평가가 이어졌다.일본 식당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음식 테러는 여러 번 반복됐다. 2016년엔 오사카의 한 초밥집이 초밥에 와사비를 듬뿍 넣은 뒤 한국인에게 제공해 문제가 됐다. 2017년 도쿄 시부야의 한 팬케이크 전문점에서 벌레 빠진 음료를 제공하고 먼지 쌓인 식기에 음식을 담아줬다는 글도 화제 된 바 있다. 또 한 유명 브랜드 초밥집에서 무료인 물을 한국어 메뉴판에만 가격을 매겨 써둔 사례도 있었다. 비난이 일자 해당 브랜드는 "표기 오류였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