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요약부가세 절세 핵심은 사업비 최대한 증명세액 정확히 산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



[서울=뉴시스] 서울 시내 한 식당에서 시민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혼자서 부가세 신고해 보려다 세금폭탄을 맞았어요. 과세 매출 분을 면세 매출로 잘못 신고하고 업종 코드까지 잘못 넣었거든요. 세금신고가 사업 운영만큼 힘든 것 같아요."(서울 성동구 카페 사장 김모씨) 7월이 되자 초보 사장님들이 긴장하고 있다. 이달은 올해 상반기 매출에 대한 부가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한다. 신고 기간에는 장부를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과 신고 과정 중 생기는 실수는 매출과 절세 항목 누락 등 세금 폭탄으로 이어질 수 있다.지난해 음식점 사업을 시작한 이모씨는 신고 때 작은 실수로 절세 혜택을 받지 못했다. 그는 "식자재는 면세상품이라 의제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었는데 증빙을 못 챙겨 공제를 못 받았다"며 "금액이 적지 않았기에 한동안 속앓이를 했다. 요즘은 계산서나 신용카드 영수증 등 매입자료를 의식적으로 챙긴다"고 말했다.부가세 절세를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7일 자영업 소상공인들의 세무관리를 돕는 앱 서비스 비즈넵에 따르면 업종별로 크고 작은 차이는 있지만 부가세 절세의 핵심은 사업에 들어간 비용을 최대한 증명해 내는 것이다. 일반 과세사업자를 기준으로 보면 과세기간 동안 구입한 물건에 대해 적격증빙자료(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계산서 등)를 잘 챙겨야 지출한 비용만큼의 절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부가세액을 정확히 산출해 내는 문제 역시 초보 자영업자들에게 중요한 문제다.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기재한 매출금액은 이후 소득세를 신고할 때 수입 금액으로 적용되기 때문이다.부가가치세를 잘못 신고하면 소득세 신고까지 이중으로 틀릴 수 있다. 최악의 경우는 부가세뿐만 아니라 소득세도 수정신고를 해야 하고 각각의 세금에 대한 가산세를 모두 부담해야 하는 곤욕을 치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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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수동 멜로워 성수 더 플래그십에 문을 연 마비스 팝업 스토어. [이하린 기자] 85ml짜리 한 개 가격이 2만원에 육박해 '치약계의 샤넬'로 불리는 이탈리아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 마비스가 한국 론칭 4주년을 맞았다. 과거 '이탈리아 여행 시 꼭 사야 하는 기념품' 리스트에 올라 있던 마비스는 국내 프리미엄 치약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이달부터는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구독 서비스까지 론칭해 이용자를 묶어두는 '락인 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마비스, 성수동에 팝업 오픈…7월 '구독 서비스' 론칭6일 오후 1시경 찾아간 마비스의 국내 첫 팝업 스토어 '마비스의 성'에서는 브랜드 고유의 색과 디자인, 향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었다. 구강 청결을 관리하는 치약 본연의 기능 외 아로마 테라피로 '힐링 경험'을 제공한다는 메시지가 와닿았다. 팝업 1층에서는 '필름 컬러 오브 마비스' 등 브랜드 가치를 알리는 영상을 상영 중이었다. 2층은 마비스의 원료 오브제와 생화 가드닝을 활용한 비밀스러운 저녁 공간으로 꾸며졌다. 이 외에도 윈도우 포토존, 치약 샹들리에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됐다.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것은 '구독 서비스 론칭' 안내였다. 마비스는 글로벌 최초로 한국에서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다. 원하는 향과 수량을 선택해 마비스 치약을 정기 배송받는 형태로, 최초 배송 시 구독 금액에 따라 소프트칫솔, 마비스 디스펜서 등 선물을 제공한다. 1인 가구보다는 치약 사용량이 많은 2~4인 가구가 주 타깃층이며 연말까지 약 3000명의 회원 모집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비스 관계자는 "마비스 치약은 한 번 경험한 이후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면서 "매번 별도로 구매하는 것보다 구독 서비스를 활용할 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해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미엄 치약 시장 성장세…덴티스테·유시몰 등도 인기



[이하린 기자] 국내 프리미엄 치약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개인 위생 및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데다 젊은 층의 '가치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덕이다. 평균 가격보다 다소 비싸더라도 자신에게 높은 만족도를 준다면 기꺼이 지갑을 여는 이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 국내 최대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에 따르면 올해 1~4월 프리미엄 치약 상품군의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46% 급증했다. 주요 인기 브랜드로는 마비스와 함께 덴티스테, 루치펠로, 유시몰 등이 꼽힌다. 대부분 한 통에 1만원 안팎의 높은 가격대를 자랑하지만 수요가 계속해서 늘고 있다. 국내 뷰티업계는 프리미엄 치약 시장이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 중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5월 덴탈케어 프리미엄 브랜드 '젠티스트'를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기능성 치약 '젠티스트 투엑스'를 출시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3월 영국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 유시몰을 국내에 들여와 론칭 1년 만에 250만개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올해 초에는 30g에 3만원이 넘는 프리미엄 잇몸 치약 죽염 명약원 메디케어도 내놨다.뷰티업계 관계자는 "최근 개인 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동시에 가치소비 성향을 가진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라면서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국내 프리미엄 치약 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