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1구역 도시재정비위 소위 심의 '가결'…4104가구 탈바꿈2006년 촉진지구 지정됐으나 장기 표류신속통합기획으로 7개월 만 촉진계획 결정서울시가 나서 지역난제 해결 및 사업 정상화관악산․도림천 잇는 녹지축 조성키로"서남권 일대 노후 주거환경 개선주택 공급과 함께 지역 활성화도 기대"



서울 서남권의 노후 저층주거지 밀집지역인 '신림1구역'이 신속통합기획 심의를 통과했다. 서울시는 지난 7일 열린 '제2차 도시재정비위원회 수권 소위원회'에서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관악구 신림동 일대 '신림1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조건부 가결했다고 8일 밝혔다.신림1구역은 신통기획을 통해 지상 최대 29층, 4104가구(공공주택 616가구 포함)의 아파트 단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최근 개통한 경전철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역 역세권이다. 지난해 9월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신속통합기획' 시작을 선언한 의미가 있는 곳이다. 부지 면적은 22만3000㎡ 에 달한다. GS건설 컨소시엄(GS건설·현대엔지니어링·DL이앤씨)이 시공을 맡는다. 총 사업비는 1조1540억원에 달한다. 공사 기간은 2025년 4월 착공해 약 38개월로 예상된다.



신림1구역이 이번 촉진계획 심의를 통과하면서 '신림재정비촉진지구'의 마지막 퍼즐이 완성됐다.2006년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이후 신림2·3구역은 정상적으로 추진돼 관리처분인가까지 받았다. 하지만 신림1구역은 지역 내 갈등, 무허가 건축물 등의 문제로 추진이 지연돼 왔다.이 곳에는 무허가 건축물이 40%에 달해 사업여건이 열악했다. 신통기획으로 공공임대상가 등을 통한 공공성을 확보하는 대신 용적률 상향(230%→ 260%)으로 가구 수를 2886가구에서 3104가구로 대폭 늘릴 수 있게 해줬다. 특히 주민 간 갈등이 첨예한 사업지였던 북측 일부지역과 호암로변 필지는 시와 관악구가 직접 조정에 나서 주민 합의를 유도했다.서울시는 도림천 정비에도 나서기로 했다. 현재 도로, 하수도로 이용되고 있는 도림천을 자연하천으로 복원하겠다는 계획이다.도림천 자연하천 복원사업비 전액을 시비로 추진하고 조합은 복원되는 하천변에 공공기여로 수변공원을 조성키로 했다.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주민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갈등이 첨예했던 곳에 시가 조정자로 나서 적극적으로 난제를 해결한 선도적인 사례"라며 "신림1구역 정비로 서남권 일대의 주거환경 개선, 주택공급 확대와 함께 침체되어 있었던 지역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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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베이직. (사진=방인권 기자)서울행정법원 행정3부(재판장 유환우)은 8일 오전 차량 공유 업체 쏘카가 “부당해고 인정 결정을 취소해달라”며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제기한 부당해고구제재심판정취소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재판부는 “원고가 참가인에 대해 사용자 지위에 있다고 보기 어렵고, 원고에 대해 종속적인 노동을 제공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원고의 청구를 인용, 원고와 피고 사이 부당구제 재심신청 판정을 취소한다”고 판시했다.이번 소송 참가인 지위이자 타다 드라이버였던 A씨는 2019년 5월 타다 서비스 주체인 VCNC와 프리랜서 계약을 체결하고 타다 베이직 차량을 운행했다. 그는 계약 체결 두 달 후 VCNC로부터 ‘인원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통보를 받고, 운행에서 배제됐다.A씨는 그해 10월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VCNC를 100% 자회사로 두고 있던 쏘카와 VCNC 등을 상대로 구제신청을 했지만, 각하 판정을 받았다. 이에 불복한 A씨는 이듬해 2월 중노위에 재심을 신청했고, 마침내 인용됐다.중노위는 2020년 5월 “A씨는 쏘카로부터 실질적 지휘·감독을 받는 근로자임이 인정된다. A씨에 대한 인권감축 통보는 부당해고”라고 판단했다. 이어 쏘카가 해고기간의 임금을 A씨에게 지급하라고 명령했다.중노위는 A씨가 쏘카로부터 구체적 업무지시를 받았고, 배차표상 날짜·시간에 맞춰 출·퇴근을 하는 등 운행시간을 준수했다는 점과 쏘카가 타다 드라이버 근로조건을 결정하고 타다 서비스의 모든 업무를 결정·승인했던 점을 들어 근로기준법상 사용자에 해당한다고 봤다.쏘카는 중노위 결정에 불복해 같은해 7월 “타다 드라이버에 대해 일체 관여한 바 없다”며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이날 법원 선고에 이르렀다.이날 판결은 향후 플랫폼 노동자들이 근로기준법상의 근로 지위 여부 판단에 상당 부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타다드라이버 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행정법원에서 타다드라이버 부당해고 첫 법원판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타다 드라이버 측은 이날 판결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 판단을 규탄했다. 구교윤 라이더유니온 사무국장은 “법리가 아니라 경제적인 논리로 판결을 내린 듯한 의구심이 크다”며 “판결문을 받아봐야 알겠지만, 법리적으로는 타다 드라이버가 근로자가 아니라고 판단할 근거를 찾기 대단히 어렵다”고 비판했다.구 사무국장은 “쏘카는 인력 파견 업체를 통해 드라이버 공급을 받고 VCNC를 통해 앱을 개발하고 운영·관리하게 했다”며 “운영 과정에서 보면 쏘카가 드라이버들과의 계약사항 변경 지시도 내리고, 차량 운영 대수 판단도 다 했다”고 설명했다.이어 “타다 드라이버들은 쏘카의 하청을 받은 VCNC가 개발한 앱으로 시키는 대로 가고, 고객이 승차하면 정해진 메뉴얼대로 한 근로를 대가로 시간당 급여를 받았다”며 “이런 사람들이 근로기준법상 근로자가 아니라면 도대체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는 어떤 사람인가”라고 지적했다.사건 당사자인 A씨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이번 판결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며 “쏘카라는 기업이 드라이버들을 근로자로 인정하게 되면 주휴수당, 퇴직수당 등 모든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위험을 안아야 하기 때문에 결국 프리랜서라는 이름으로 고용 지위를 인정한 사건이다. 변호인과 상의해 항소 여부를 밝힐 것”이라고 했다.김태환 타다드라이버 비대위원장은 “타다 드라이버가 프리랜서 개인사업자라면, 이들은 왜 쏘카의 지휘·감독받았는지 판사님께 여쭤보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