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유행 본격화… 4차 접종률은 제자리오미크론 하위변이 돌파감염 늘자“또 맞아봤자 다를거 없다” 회의론잇단 접종 요구에 피로감도 커져해외선 전파력 더 강한 변이 출몰당국 “4차접종이 사망위험 줄여줘”



60세 이상 사전예약자에 대한 코로나19 4차 예방접종이 시작된 지난 4월 25일 서울 강서구 부민병원에서 한 시민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코로나 재유행이 현실화하면서 정부가 ‘백신 4차 접종’ 확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중증 환자를 줄이려면 현재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4차 접종 참여율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국민들 사이에 “백신 맞아도 소용없더라”는 회의론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기존 백신이 현재 광범위하게 확산하고 있는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A.5′ 등에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최근엔 인도⋅미국⋅일본 등 10여 국에서 또 다른 하위 변이 BA.2.75가 발견돼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다. BA.2.75는 BA.5보다 전파력과 면역 회피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11일 오후 9시 기준 국내 신규 코로나 확진자는 3만5805명. 1주 전 같은 시각(1만7146명) 대비 2배로, 일주일 이상 이른바 ‘더블링(doubling)’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백신 접종률은 정체 상태다. 4차 접종은 60세 이상의 31.8%만 마쳤다. 3차 접종의 경우, 60세 이상은 접종률이 약 90%에 이르지만 50대 80%대, 20~40대는 50~60%대에 머문다. 전문가들은 “1차 접종 때부터 쌓인 백신 피로감에 더해 ‘BA.4′ ‘BA.5′ 등 돌파 감염을 일으키기 쉬운 오미크론 하위 변이가 속출하면서 백신 거부감이 더 커졌다”고 지적한다. 울산에 사는 이모(62)씨는 “주변에 3차 접종까지 받고도 돌파 감염된 사람이 많고 4차도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 접종 후유증·부작용까지 감수하면서 굳이 4차 접종을 받고 싶진 않다”고 했다.



방역 당국은 “백신 접종 또는 자연 감염으로 얻은 면역력은 최대 3~6개월밖에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고위험군의 4차 접종 확대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전문가들은 “현재 확산 중인 BA.5 변이에 기존 백신의 감염 예방 효과가 떨어지긴 해도, 감염 시 중증화와 사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고위험군은 접종 참여가 필요하다”고 했다. 코로나 중증화율은 작년 7월 2.22%에서 지난 5월 0.14%까지 떨어졌는데, 중증화율이 낮은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과 함께 백신 효과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미국·독일·일본 등 주요국도 고령자와 기저 질환자를 중심으로 예방접종을 독려하면서 대응 중”이라며 “BA.5 변이는 예방접종을 받아도 감염될 가능성이 크지만, 접종에 따른 중증·사망 예방 효과는 유효하다”고 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가 애초 4차 접종 대상인 ‘60대 이상’ 중 80대 이상에만 접종을 적극 권고한 것 자체가 잘못됐다”며 “중증·사망 환자를 줄이려면 60대 이상 접종률을 더 끌어올려야 한다”고 했다.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1주일 전 같은 요일 대비 2배씩 증가하는 ‘더블링(doubling)’ 현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11일 대구광역시 달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보건소 직원이 한 시민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뉴시스다만 젊은 층까지 추가 접종을 확대하는 방안에는 회의적인 의견이 많다. BA.5는 돌파 감염이 잘되는 반면, 중증화율이나 치명률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알려져 젊은 층의 접종은 실익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탁 순천향대 감염내과 교수는 “4차 접종의 주 대상은 60세 이상, 면역 저하자 등으로 하고, 이 외의 경우에는 접종을 원하면 기회를 주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방역 정책을 조언하는 민간 전문가 회의체인 ‘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는 11일 4차 백신 접종 확대 여부를 포함해 ‘코로나 재유행 대비·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정기석 위원장(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은 모두 발언에서 “이제 전파를 차단하는 것보다 피해 최소화에 집중해 고위험군을 보호하고, 중증·사망화를 최대한 억제할 수 있도록 의료 대응 측면에서 역량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13일 방역 당국이 방역·의료 체계 대응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우선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60세 이상에서 50세 이상으로 넓히고, 적극 접종 권고 대상을 80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 확진자의 7일간 격리 의무 지침은 당분간 현행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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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2일부터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의무를 확대하는 등 보행자 보호의무 강화를 앞둔 6일 서울시내 한 교차로에 우회전 시 보행자 안전을 위한 일단 멈춘 표시가 설치돼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에는 승용차 기준 범칙금 6만원 및 벌점 10점이 부과된다.ⓒ뉴시스[데일리안 = 김하나 기자] 12일부터는 모든 운전자가 어린이 보호구역 내 설치된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 앞에서 무조건 일시 정지해야 한다. 운전자가 교차로에서 우회전 할 때 마주하는 횡단보도 앞에서도 사람이 보이면 멈춰서야 한다. 이 모두가 보행자 보호 의무를 강화한 조치들인데, 운전자들 사이에서는 "과잉 교통통제", "탁상행정"이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12일부터 전면 시행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따르면 모든 차 운전자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설치된 횡단보도 중 신호기가 설치되지 않은 횡단보도 앞에서는 보행자의 횡단 여부와 관계없이 일시 정지해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범칙금 6만원(승용차 기준)과 벌점 10점이 부과된다.아울러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우회전한 뒤 마주하는 횡단보도 앞에서 '무조건' 일시 정지해야 한다. 전방 차량신호와 상관없이 우선 멈추고, 차량신호가 적색이면 보행자가 없을 때 우회전할 수 있다. 차량신호가 녹색이면 보행자가 횡단을 마친 뒤 서행하며 우회전할 수 있다.또 운전자는 횡단보도에 당장 지나가는 사람이 없더라도 보행 대기자가 있거나 건너려는 사람이 있다면 멈춰야 한다. 횡단보도 앞 일시 정지 의무 대상이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에서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거나 통행하려고 하는 때'로 확대됐기 때문이다.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등 보행자 보호의무가 강화된 개정 도로교통법이 오는 12일부터 시행되는 가운데 11일 오후 광주 동구 장동로터리에서 광주 동부경찰서 안전계 직원들이 횡단보도 앞 우회전 차량들을 대상으로 계도 활동을 벌이고 있다.ⓒ뉴시스이에 대해 일부 운전자들은 이미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행속도가 시속 30㎞이내로 엄격하게 제한되고, 주정차가 금지되고 있는데, 일시정지 의무까지 더해지는 것은 지나친 보행자 위주의 정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대학생 김모(25)씨는 "어린이보호구역이 이미 1~2개 있는 것도 아니고, 어린이보호구역 과속 단속이 30㎞ 이내로 제한돼 있는 상태에서 또 운전자들에 대한 단속과 처벌뿐인 법안만 쏟아지고 있다"며 "횡단보도에서 사고가 날 경우 무조건 자동차의 과실이 높다고 하는데, 무단횡단 하며 법을 지키지 않는 보행자 과실을 더 많이 잡아내야 한다. 왜 매번 운전자만 조심하고 보행자만 보호하느냐"고 반문했다.직장인 박모(31)씨는 "취지는 백번 이해가 가지만 아이들이 등교하지 않는 주말이나 자고 있는 심야 시간까지 무조건 일시 정지해야 하는 건 너무 융통성 없는 것 같다"며 "어린이보호구역에 신호등을 설치해주고, 우회전 신호도 만들면 될 문제 아닌가. 어린이보호구역의 경우 야간과 주말이라도 규제를 풀어달라"고 요청했다.서울에 거주하는 이모(43)씨는 "모든 운전자가 보행자라고는 하지만 이번 개정안은 '보행자 우선'이라는 원칙을 넘어 특권을 부여한 수준"이라며 "차량 운행문화는 나날이 개선되는데, 보행자의 무단횡단 등의 문제는 나아지질 않는다. 이런 개정안이 보행자의 안일함을 더 키우진 않을까 걱정"이라고 토로했다.또 다른 운전자 김모(45)씨는 "우리 동네엔 대형마트 앞은 최근 주행신호를 받고도 우회전 차량이 진입을 하지 못해서 차량이 길게 늘어져 있다"면서 "이런 법이 시행되려면 횡단보도를 우회전 하는 곳에서 멀리 옮겨야 실효성이 있는데, 이러면 보행자도 불편하게 된다. 차량과 사람 모두를 불편하게 만드는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했다.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등 보행자 보호의무가 강화된 개정 도로교통법이 오는 12일부터 시행되는 가운데 11일 오후 광주 동구 장동로터리에서 광주 동부경찰서 안전계 직원들이 횡단보도 앞 우회전 차량들을 대상으로 계도 활동을 벌이고 있다.ⓒ뉴시스반면 찬성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주부 최모(52)씨는 "지금 당장은 편하게 다니던 운전 습관이 남아 있어서 일시 정지하면 답답하겠지만 정책이 바뀌고 습관이 되면 운전자도 보행자도 좀 더 안전할 것 같다"며 "나라에서 벌금을 때려야 운전자들도 지키는 게 습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3살 자녀를 둔 김모(32)씨는 "교차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사람은 '당연히 차가 서겠지'하고 그냥 가고, 차는 '사람이 서겠지'하고 들이밀 때도 있어 정말 위험해 보일 때가 많다"며 "운전자가 우회전할 때 일시 정지하면 교통사고가 확실히 줄어들 것 같긴 하다. 어린이가 갑자기 튀어나올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보호구역 운전은 불편을 감수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경찰은 한 달간의 계도 기간을 거친 뒤 상시 단속을 할 예정이고, 내년 1월부터는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의무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