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2023 레퍼토리 시즌’을 공개했다. 국립극장 제공웹툰을 원작으로 한 창극부터로봇이 지휘하는 국악 관현악까지. 전통 예술에 현대의 옷을 입혀온 국립극장이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신작 26편을 포함해 총 61편의 작품을 선보인다.국립극장은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2023 레퍼토리 시즌’을 발표했다. 국립극장은 2012년부터 1년 단위의 공연 프로그램을 미리 기획해 공개하는 레퍼토리 시즌제를 운영하고 있다.2022~2023 시즌은 ‘함께 그리는 내일의 출발점’을 목표로 삼았다. 국립극장은 “제작극장으로서 전통 기반의 동시대적 공연예술 창작을 이어가는 한편 ‘다양성’과 ‘공존’을 전제로 모두를 위한 극장으로 나아가는 데 방점을 찍는다”고 설명했다.로봇은 지휘자를 대체할 수 있을까···지휘자의 ‘부재’를 통해 예술의 의미 묻다국립극장 전속단체인 국립국악관현악단은 파격적인 실험 정신이 엿보이는 무대를 선보인다. 인공지능(AI)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직업으로 꼽히는 ‘지휘자’의 자리에 로봇이 선다.국립국악관현악단이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협업해 내년 6월 선보이는 공연 <부재(不在)>는 사람 대신 로봇이 포디움 위에 오른다. 로봇이 지휘자를 대신하는 파격적인 실험을 통해 역설적으로 예술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묻는 공연이다.김성진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은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직업 상위 10위 안에 들어있는 지휘자의 영역에 로봇이 도전하는 무대”라며 “로봇이 지휘자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을지, 오히려 지휘자의 부재를 통해 관객이 역설적으로 그 존재를 열망하게 될지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립극장이 12일 2022~2023 새 레퍼토리 시즌을 발표했다. 사진은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전경. 국립극장 제공로봇이 지휘자로 무대에 서는 공연은 국내에선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개발한 안드로이드 로봇 ‘에버6(EveR-6)’가 지휘자로 무대에 투입된다. 이동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 연구원은“로봇이 지휘자의 동작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표정과 감정을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사람과 소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로봇 지휘자’는 김성진 예술감독의 움직임을 본따 지휘한다. 이 연구원은 “실제 지휘자의 동작을 자동 캡처해 로봇의 동작으로 변환할 예정”이라며 “단순히 지휘자를 흉내내는 것을 넘어 지휘자의 의도와 감정, 열정까지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악보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이밖에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오는 9월 한국 창작 음악의 오늘과 내일을 잇는 음악 축제 ‘이음 음악제’를 통해 다양한 무대를 선보인다. 관현악시리즈Ⅰ<비비드(Vivid) : 음악의 채도>를 시작으로 50여명의 청년 연주자가 꾸리는 <2022 오케스트라 이음>, 다양한 시각의 국악 관현악을 보여주는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과 <2022 3분 관현악>까지 9일간 4편의 공연이 이어진다.60돌 맞은 국립창극단·국립무용단, 대형 신작 들고 돌아온다국립극장 새 시즌의 첫 무대는 국립극장 전속단체인 국립창극단이 연다. 판소리 ‘수궁가’를 재해석해 지난해 첫 선을 보인 창극 <귀토>를 오는 8월31일부터 9월4일까지 공연한다. 올해 창단 60주년을 맞은 국립창극단은 2편의 신작도 선보인다. 1950년대를 풍미한 ‘여성 국극’을 소재로 삼은 동명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 <정년이>(내년 3월)로 ‘웹툰의 창극화’에 첫 도전장을 내민다. 창작 판소리극 <사천가>와 <억척가>로 호흡을 맞춘 남인우 연출과 소리꾼 이자람이 각각 연출과 작창을 맡았다.올해 선보인 <리어>에 이어 셰익스피어의 희곡도 우리 언어와 소리로 다시 태어난다. 이성열이 연출하고 한승석이 작창한 <베니스의 상인들>이 내년 6월 관객과 만난다. 이성열 연출은 “원작의 인종주의 문제를 탈피하기 위해 ‘샤일록’을 유대인이 아니라 악덕 기업가로 설정해 젊은 기업인들과의 대립 구도로 그려보일 예정”이라며 “코로나19로 지쳐 있는 관객들에게 셰익스피어의 희극으로 건강한 웃음을 선보이겠다”이라고 말했다.창극단은 이밖에도 창극 <나무, 물고기, 달>과 38년간 이어온 상설 무대 <완창 판소리>, 젊은 소리꾼들이 참여하는 <절창> 시리즈를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국립극장 2022~2023 레퍼토리 시즌 포스터. 국립극장 제공국립무용단은 창단 60주년 기념 공연으로 신작 <2022 무용극 호동>을 오는 10월 공연한다. 50여명의 무용단 전 단원이 무대에 오르는 대작이다. 뮤지컬 연출가 이지나가 작품의 극본과 연출을 맡았다. 송인영 예술감독은 “무용극 장르를 정립한 한국무용의 거목이자 국립무용단의 초대 단장인 송범의 1974년작 <왕자 호동>, 1990년작 <그 하늘 그 북소리>를 잇는 새로운 무용극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평생 전통춤을 수련한 무용수가 자신만의 춤사위로 재해석한 전통을 보여주는 ‘홀춤’은 오는 12월 <홀춤Ⅲ-홀춤과 겹춤>으로 관객과 만난다. 국립무용단의 독창성이 돋보였던 레퍼토리 <더 룸>과 <산조>도 다시 무대에 오른다.극장 문턱 낮추는 배리어 프리 공연 선보여…차세대 창작진 발굴도장애인의 문화 향유를 확대하고 장애 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베리어 프리(Barrier-free) 공연도 기획공연으로 제작한다. 박지리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음악극 <합★체>(9월), 마이크 루의 동명 희곡을 국내 초연하는 연극 <틴에이지 딕(Teenage Dick)>(11월)을 비롯해 총 4편의 작품이 배리어 프리로 공연된다. 장애의 유무를 떠나 작품을 새롭게 감각하는 방법으로써 음성 해설과 수어 통역을 제공한다.차세대 창작자 발굴·양성 프로그램인 ‘가치 만드는 국립극장’은 이번 시즌에서 첫 결실을 본다. 국립창극단과 국립무용단은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한 창작자들의 작품을 각각 <작창가 프로젝트 쇼케이스>(12월)와 <넥스트스텝Ⅲ-안무가 프로젝트>(내년 4월)를 통해 선보인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지휘자 프로젝트’에 선발된 3명은 <정오의 음악회>에서 지휘봉을 잡는다.국립극장의 2022~2023년 레퍼토리 시즌은 오는 8월31일부터 내년 6월30일까지 총 304일간 이어진다. 티켓은 12일부터 국립극장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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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KT 목동 IDC 2센터에서 열린 ‘구글, 넷플릭스 등 글로벌 콘텐츠사의 망 무임승차 근절 방안 모색’ 현장 방문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07.12. photo@newsis.com[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망사용료를 두고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소송전을 벌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민생우선실천단 ‘빅테크 갑질 대책TF’가 현안 점검에 나섰다. TF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망 무임승차 행태가 우리 국민에 대한 비용 전가로 이어질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현재 망사용료와 관련해 발의된 6개 법안을 대안 법안으로 마련, 조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빅테크 갑질 대책TF는 박홍근 민생우선실천단장과 목동 KT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방문했다고 12일 밝혔다. TF는 KT IDC 주요 시설을 둘러본 후 트래픽 현황과 망사용료 지급과 관련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임원이 참석해 구글, 넷플릭스 등 글로벌 콘텐츠사의 트래픽 유발 상황과 망사용료 지급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했다. 현장에는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민생우선실천단장과 한준호 빅테크 갑질대책TF 팀장, 고민정, 유정주, 윤영찬, 정필모 의원 등이 참석했다. 업계에서는 서창석 KT 네트워크부문장, 조영훈 SK브로드밴드 부사장, 박형일 LG유플러스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서창석 KT 서창석 네트워크 부문장은 "구글,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콘텐츠제공사(CP)의 트래픽이 지난 10년간 28배 증가하고, 올해 KT 트래픽의 55%를 점유하고 있음에도 망 사용료를 전혀 내지 않고 있다”며 “인터넷사업자(ISP)는 이용자에게 균질하고 안정된 인터넷 품질 제공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트래픽 변동성에 대한 대처가 수시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넷플릭스와 망 사용료 지급 관련 소송을 진행중인 SK브로드밴드 조영훈 부사장은 "국내 CP인 네이버와 카카오를 비롯한 해외 CP인 페이스북, 애플, 디즈니와 같은 콘텐츠사들 모두 망 사용료를 지급하고 있으나 유독 구글과 넷플릭스만 협의조차 하지 않으려고 하고 있다"며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법 개정만이 최소한의 협상력 담보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박형일 LG부사장 또한 “넷플릭스와 구글은 미국과 유럽연합(EU) 내 프랑스와 독일, 호주 등 많은 해외 주요국 통신사에는 망 사용료 또는 유사한 대가를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내에서만 망 사용료를 내지 않는 것은 CP간 형평성에도 어긋나고, 지나치게 책임을 국내 통신사에게만 전가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이에 대해 박홍근 단장은 “국내 모바일 트래픽의 60% 이상을 점유한 해외 사업자의 망이용대가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고, 좀처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무임승차는 기업간 역차별과 투자 여력 저하, 우리 국민에 대한 비용 부담 전가 등 여러 방면으로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이어 “건강한 인터넷 생태계는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망, 다양한 콘텐츠,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이용자, 세 가지가 함께 어우러져야 존재할 수 있다”며 “이용자를 보호하면서 ICT 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입법적 노력이 최대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준호 TF팀장은 “현재 발의된 전기통신사업법을 포함해 법 개정을 위한 점검을 조속히 해나갈 것”이라며 “차별 없고 경쟁력 있는 인터넷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