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호황 정유사, 정제마진 하락에 ‘주춤’



17일 서울 시내 한 주유소에서 시민이 주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지속 상승했던 국제유가가 최근 들어 하락세를 보이면서 그간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급등했던 국내 석유 제품 가격이 안정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국제유가뿐만 아니라 정유회사의 수익 지표로 인식되는 정제마진 역시 하락하면서, 국제유가와 정제마진 동반 상승에 초호황을 누린 정유회사들의 실적도 하반기엔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제마진은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 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수송·운영비 등의 비용을 뺀 금액을 말한다.17일 석유화학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6월 초 배럴당 120달러를 넘어섰던 국제유가는 최근 들어 하락하면서 이날 현재 배럴당 100달러 안팎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금리 인상으로 경기 침체 우려가 확대되면서 급등하던 원자재 가격도 다소 안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이에 따라 그간 지속 상승해온 국내 석유 제품 가격 역시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으로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가격은 L당 2035.12원으로, 전날보다 3.71원 하락했다. 같은 기준으로 이날 경유 평균 가격은 전날보다 L당 3.07원 내린 2089.21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말에 휘발유와 경유 평균 가격이 L당 2100원을 넘어섰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달 들어 가격 안정 국면에 진입했다는 평가가 나온다.정유회사 역시 석유 제품 가격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한석유협회는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3차례에 걸쳐 정부가 유류세를 37%까지 인하할 때마다, 직영주유소와 저유소에서의 판매 및 출하 물량 가격을 시행 당일 즉시 내려 소비자들이 유류세 인하 효과를 최대한 빨리 체감할 수 있도록 협조해왔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이와 관련 정유회사들이 인하된 유류세를 석유 제품 가격에 충분히 반영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E컨슈머 에너지‧석유시장감시단에 따르면 유류세 인하 8개월인 올해 7월 10일 전국 휘발유 가격은 유류세 인하 전인 2021년 11월 11일보다 L당 평균 285.7원 올랐는데, 유류세 인하를 온전히 반영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한 주유소는 전체의 0.4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날을 기준으로 경유 가격은 L당 평균 529.69원 올랐는데, 유류세 인하를 반영한 가격보다 적게 가격을 인상한 주유소는 전체의 0.4%인 것으로 조사됐다.━정유사 고공 실적 주춤할 듯국제유가‧정제마진 동반 상승으로 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어섰던 정유회사들의 실적도 하반기에는 다소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이달 14일 기준으로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배럴당 8.81달러로, 올해 3월 이후 약 4개월 만에 배럴당 10달러 선 밑으로 하락했다. 통상 배럴당 4~5달러의 정제마진이 정유사 손익분기점으로 인식돼 현재 정제마진으로도 수익성은 여전하지만, 지난달 정제마진이 배럴당 30달러에 근접하는 사상 초유의 상황을 감안하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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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온 순직자 4주기 추모식 사진=해병대 1사단 제공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17일 해병대 헬기 '마린온' 순직 장병 제4주기를 맞아 "순직한 해병 영웅들의 숭고한 뜻을 받들어 해병대의 빛나는 역사와 전통을 계승·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이 장관은 이날 경북 포항특정경비지역사령부 내 '마린온 순직자 위령탑'에서 열린 추모행사에 참석, 추모사를 통해 "국가·국민을 위해, 그리고 정의·자유를 위해 헌신한 다섯 해병 영웅들께 경의를 표하며 삼가 명복을 빈다"며 "군은 다섯 해병 영웅들처럼 국가를 위해 목숨 바친 분과 유가족분들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며 밝혔다.이어 이 장관은 "그들의 투철한 군인정신과 뜨거운 열정 덕분에 해병대는 작년 12월 항공단을 창설했으며, '공지기동해병대 완성'이란 꿈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었다"며 "공격형 헬기 전력화도 내실 있게 추진해 대한민국 해병대가 더욱 강력한 국가전략기동부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군 당국은 지난해 4월 열린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해병대용 상륙공격헬기도 국내 연구·개발로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해병대용 상륙공격헬기는 기존 '마린온'을 무장형으로 개조한 기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한편, 해병대 MUH-1 '마린온' 헬기는 지난 2018년 7월17일 오후 4시41분쯤 시험비행 중 포항비행장 유도로 13.7m 상공에서 메인로터가 탈락돼 추락했다. 이 사고로 헬기에 타고 있던 해병대 장병 6명 중 고 김정일 대령, 노동환 중령, 김진화 상사, 김세영 중사, 박재우 병장 등 장병 5명이 순직했다. 당시 군 당국은 사고 원인을 로터 마스트의 부품 결함 때문인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오전 경북 포항특정경비지역사령부 내 마린온 순직자 위령탑에서 마린온 순직자 4주기 추모행사가 열린 가운데 마린온 순직자 유가족이 해병대원으로부터 국화를 건네받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날 마린온 순직자 4주기 추모행사에선 유가족들이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에게 재조사와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유가족들은 "사고 헬기의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대한 유가족의 고소가 3년이 지난 지난해 검찰에 의해 불기소 처분됐다" 며 "헬기 사고로 젊은 장병 5명이 사망했는데 책임지고 처벌받아야 할 관계자와 기관이 없다는 사실을 누가 납득할 수 있나"고 말했다.이어 "젊은 나이에 희생된 우리 장병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사고의 원인을 밝히고 다시는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싶다" 며 "유가족에게 진정한 위로란 사고를 제대로 조사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당국의 다짐일 것"이라고 호소했다.순직 장병 유족들은 사고 직후 KAI측이 결함이 있는 헬기를 공급해 5명의 장병을 숨지게 했다며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업무과실치사 혐의로 김조원 전 KAI 사장을 고소했다. 하지만 지난해 6월 대구지검 포항지청은 증거 불충분으로 김 전 사장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