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매출 2천억 원, 글로벌 비중 70% 목표 국내&글로벌 시장 공략… 플랜테이블 만두 20여개국 수출한식 최적화된 고기 대체 식물성 소재(TVP) 자체 개발, 떡갈비·함박스테이크·주먹밥 2종 출시사내 벤처를 통한 신제품 지속 출시,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 및 협업으로 산업 전반 아우르는 경쟁력 확보



CJ제일제당 미래 식량자원 포트폴리오.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은 18일 대체육을 포함한 식물성 식품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오는 2025년 이 분야에서 2천억원의 매출을 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이날 서울 중구 CJ인재원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CJ제일제당은 식물성 식품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겠다고 밝혔다.특히 해외 시장에서 전체 매출의 70% 이상을 일으키겠다는 목표다. CJ제일제당은 지난 해 12월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PlanTable)'을 론칭하고 비건 만두와 김치를 시작으로 식물성 식품 사업을 시작했다.식물성 식품 라인업 확대를 위해 CJ제일제당은 이달 플랜테이블 떡갈비·함박스테이크·주먹밥 2종을 출시했다. 신제품 4종은 고기 없이도 풍부한 식감과 촉촉한 육즙이 특징이며, 이탈리아 V라벨 비건 인증을 받아 재료는 물론 만들어지는 과정까지 철저하게 관리했다.특히 고기를 대체하는 식물성 소재인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를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개발해 고기 함량이 높은 떡갈비 등에 적용했다. 이 소재는 대두∙완두 등을 자체 공법으로 배합해 만든 식물성 단백질로, CJ만의 차별화된 R&D와 제조 기술을 통해 단백질 조직들이 촘촘히 엉겨 붙도록 만듦으로써 실제 고기에 버금가는 탄력 있는 육질과 육즙을 구현했다.또한 최적화된 Plant-based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인천 2공장에 연 1천 톤 규모의 자체 생산라인을 구축했다. 향후 국내는 물론 글로벌 사업 확대에 맞춰 추가 증설도 검토할 계획이다.Plant-based 제품의 해외 시장 반응도 뜨겁다. 출시 후 6개월 만에 미국, 일본, 호주 등 20개국 이상으로 수출국을 늘렸으며 미국, 싱가포르 등 국가에서는 소비자 반응이 좋아 취급 품목을 확대했다.Plant-based 식품은 고기(肉), 생선, 우유 등 동물에서 유래한 모든 식품을 식물성으로 대체한 것을 지칭한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26.4조원으로 추정되며, 매년 평균 두 자리 수 이상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 세계 인구의 38%가 윤리ž종교적 신념의 이유로 채식을 하고 있으며, 동물복지를 넘어 건강ž영양ž친환경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면서 Plant-based 식품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CJ제일제당은 궁극적으로 육류가 함유된 가정간편식 대부분의 제품을 소비자들이 식물성 식품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제품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내부 혁신(사내벤처)와 외부혁신 관점의 다양한 시도도 이어가고 있다. 식품 사내벤처 프로그램 이노백(Inno 100)을 통해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주는 곡물 샐러드 제품의 사업화가 확정됐으며, 지난 5월에는 우유 단백질과 유사한 필수 아미노산 8종을 함유한 고단백·고칼슘 대체유제품 <얼티브 플랜티유>를 출시했다.이와 함께 대외적으로는 국내외 식물성 식품 관련 브랜드와 인프라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 및 사업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대표 식물성 식품 스타트업 그린레벨에 투자, 할랄 기반 동남아 국가에서 K-푸드 확산을 위한 협업을 논의 중이다. 또한 지난 해 투자한 美 대체 유제품 기업 미요코스 크리머리와는 대체 버터·치즈가 함유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협업 기회를 만들고 있다.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연구개발을 지속해 Plant-based 사업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이 밖에도 지속 가능한 미래 식량 확보를 위해 버섯 등 균사체를 이용한 발효단백 및 배양육 연구개발도 지속할 예정이다.CJ제일제당 관계자는 "CJ제일제당의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된 식품으로 국내 시장을 개척하고 미국, 유럽 등 해외 선진시장 직접 진출을 확대해 한국 식문화의 세계화를 완성해갈 것"이라고 말했다.※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이메일 : jebo@cbs.co.kr카카오톡 : @노컷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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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화장’ 단행본 [아모레퍼시픽 제공]



유행화장 숏폼 콘텐츠 갈무리 [아모레퍼시픽 제공][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 77년간 축적된 한국의 뷰티 데이터가 응축된 단 한 권의 큐레이션 책이 출간된다. 시대를 풍미한 화장 트렌드부터 뷰티 역사, 당시 시대관, 인터뷰까지 담겼다. 한국 화장의 흐름이 단순하게 나열된 ‘딱딱한 백서’가 아닌, 일러스트와 겹겹의 콜라주로 풍성하게 그려낸 큐레이션 집약서에 가깝다.아모레퍼시픽 크리에이티브센터는 오랜 기간 축적해 온 방대한 뷰티 자료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요즘 시대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콘텐츠로 풀어낸 프로젝트 ‘유행화장’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 1945년 창립 이후 무려 77년간 쌓아온 뷰티 헤리티지를 담은 콘텐츠 프로젝트다.아모레퍼시픽은 각 시대별 화장을 통해 여성들이 자신을 어떻게 사랑해 왔는지 되돌아보고, 그 시대의 얼굴을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이를 통해 각 시대를 살아간 여성들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이번 프로젝트의 대표 콘텐츠인 유행화장 단행본에는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특정 시대를 풍미한 유행화장을 통해, 그 시대를 살아간 여성들이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과 모습이 담긴다. 각 시대별 역사와 가치관, 기호 스타일 등이 ‘라이브 러브(Live Love)’라는 주제로 전개된다.유행화장 단행본은 라이프 디자인 펀딩 플랫폼 ‘와디즈(Wadiz)’에서 가장 먼저 공개된다. 알림 신청은 이날부터 31일까지 가능하다. 본 펀딩은 내달 1일부터 12일간 진행된다.유행화장 인스타그램 계정과 아모레퍼시픽 기업 유튜브 채널에도 이날부터 유행화장 영상 콘텐츠가 게재된다. 영상에는 1960년대, 1980년대, 현재의 주인공들이 각 시대를 대표하는 메이크업과 함께, 각각의 메이크업이 그 자체로서 매력적이고 아름답다는 의미가 담겼다.앞으로 아모레퍼시픽은 유행화장 프로젝트를 통해 숏폼(짧은 영상), 웹툰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각 시대 화장 관련 에피소드와 아모레퍼시픽만의 문화자산을 담은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를 선보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