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포럼' 개최"저가 시장 구조 탈피한 콘텐츠 대가 산정 기준 마련돼야"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K-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포럼'이 열렸다. 2022.7.19/뉴스1 © News1 이기범 기자(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K-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저가 유료방송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는 연내 '콘텐츠 대가 산정 기준 마련 협의회'(라운드테이블)를 통해 합리적인 콘텐츠 거래 구조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19일 오후 국회에서는 'K-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포럼'이 열렸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 미디어미래연구소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방송 시장의 합리적 콘텐츠 거래 구조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진행됐다.변재일 의원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언급하며 "K-콘텐츠가 더욱 성장하고 더 많은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기 위해선 콘텐츠 유통시장의 불공정 거래, 콘텐츠 지식재산권 도용, 해외 사업자와 국내 사업자의 역차별 문제 등 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을 반드시 해결해야만 한다"며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변화에 따른 기존 미디어 산업계 전반의 문제를 해소하고 선순환을 통한 유료방송 시장 활성화도 간과할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김영식 의원은 "국내 유료방송 채널 거래 시장에서의 콘텐츠사업자(CP)의 협상력은 IPTV의 지배력 강화로 오히려 후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하며, CP 권리 보호를 위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경우 국회에서 입법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유료방송 사업자와 콘텐츠사업자(CP) 간 지난한 갈등은 최근 K-콘텐츠의 잇따른 성공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의 여파로 IPTV 등 플랫폼 사업자와 콘텐츠 제작사 간 구도에 균열이 생기면서 CJ ENM과 IPTV 업계를 중심으로 콘텐츠 사용료를 둘러싼 갈등이 부각됐다.이에 지난해 12월 정부와 유료방송업계·학계가 참여한 유료방송상생협의체 논의 끝에 '선계약 후공급'을 원칙으로 명시한 가이드라인이 나왔다. 그러나 본격적인 콘텐츠 대가 산정과 관련한 논의는 현재 진행형이다.이날 발제에 나선 홍종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BK교수는 유료 방송 플랫폼의 저가 수신료 체제를 홈쇼핑 송출 수수료 매출로 보완하는 구도가 사업자들 간 분쟁의 고리를 형성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정된 재원 규모 속에서 '지상파 재송신 대가-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프로그램 사용료-홈쇼핑 송출 수수료' 이슈가 콘텐츠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저가 시장 고착화의 순환 고리로 작용하고 이에 따라 대가 분쟁이 지속해서 반복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홍 교수는 고품질 방송 콘텐츠와 콘텐츠 대가 연계성을 확보하는 질적 제고 정책으로 전환해 콘텐츠 투자와 성과에 기반한 대가 산정으로 실질적인 콘텐츠 산업 활성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채널 가치와 프로그램 사용료를 연동해 프로그램 재투자 유인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김희경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위원은 "지금처럼 저가 서비스 시장을 계속 유지한다면 글로벌 사업자가 막대한 제작비를 투자해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 만드는 시장에서 시청자 눈높이 따라갈 수 없다"며 합리적 대가 산정을 통해 "유료방송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다시 그려야 한다"고 짚었다.이날 토론에 참석한 이호석 CJ ENM 전략지원담당은 "정부가 애써주셔서 대가산정 라운드테이블이라는 사업자 간 공동 대화의 장이 생긴 만큼 사업자 입장에서 저희도 적극 협조할 것이며 모쪼록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합의안이 조속히 도출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김우석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시장조사과장은 "콘텐츠 대가 기준과 관련해 한쪽(CP)에서는 30% 올려야 된다고 얘기하고 다른 한쪽(IPTV)에서는 10%도 올리기 어렵다고 얘기해 누구 말이 맞는지 검증이 필요한데 그런 부분이 어렵다"며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되는 주장들, 제기된 이슈들에 대해 계속 관심 갖고 분쟁 조정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황큰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미디어정책과장은 "(합리적 콘텐츠 거래와 관련해) 그동안 시장 자율에 맡겨 왔지만, 시장이 정체되면서 사업자 간 갈등이 채널 송출 중단 위협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힘에 의한 의사결정 구조가 나타났기 때문에 정부가 콘텐츠 대가 산정에 합리적 기준을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관련 논의를 해가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지금은 인터넷, 모바일, 콘텐츠가 단독 시장으로 성장하기 어렵다. 어느 한 축이 서로 협력해서 가지 않을 때 이 생태계가 전체적으로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차원에서 살펴보고 있다"며 "계속 실무적 컨센서스를 형성해가고 있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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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서울 용산구 하이브 사옥에서 열린 ‘2030부산엑스포 홍보대사 위촉식’에서 공식 홍보대사가 된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홍보대사로 합류하게 된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영향력이 19일 위촉식부터 유감없이 발휘됐다. 부산엑스포 공식 유튜브 채널 2개(한국어·영어 채널)로 실시간 중계된 이날 위촉식 영상은 BTS 멤버 전원이 참여해 사인을 남기는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순간 전 세계에서 최대 20만 명이 동시 접속하는 진풍경을 연출했다.19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30분부터 서울 용산구의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주)하이브 19층에서 BTS 멤버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BTS의 2030월드엑스포 홍보대사 위촉식이 열렸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위원회와 부산시 공동 주최로 열린 위촉식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박형준 부산시장, 박지원 하이브 대표도 참석했다.생중계 최대 20만 명 동시 접속아랍어·중국어 등 응원글 쇄도팬들 SNS로 자발적 엑스포 홍보위촉식부터 글로벌 영향력 실감





2030부산엑스포 홍보대사로 위촉된 BTS 제이홉이 엑스포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하트 포즈를 취하고 있다(위). 손하트를 하고 있는 BTS 뷔와 박형준 부산시장(아래). 연합뉴스30분가량 진행된 이날 위촉식을 실시간 생중계한 부산월드엑스포 공식 유튜브 채널 2개에는 말 그대로 물밀듯이 접속자가 몰려들었다.부산월드엑스포 공식 한국어 유튜브 채널에는 위촉식 전에 이미 접속자가 1만 4000여 명이나 몰려 행사 시작을 기다렸다. 행사 직전에는 초당 수천 명씩 접속자가 불어나는 진풍경도 벌어졌다. 최대 동시 접속자 수는 3만 명에 이르렀다.BTS의 영향력은 영어 유튜브 채널에서 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행사 전 이미 8만 2000여 명의 접속자가 몰린 영어 유튜브 채널은 위촉식이 시작되면서 삽시간에 엄청난 수의 접속자를 불러모았다. 실시간 댓글 창에도 전 세계에서 몰려든 BTS 팬들은 영어 일본어 중국어 아랍어 등 자신의 언어로 BTS 멤버 이름을 부르거나 응원글을 쉴 새 없이 쏟아냈다. 위촉식의 하이라이트인 BTS 멤버 전원이 참여해 대형 종이에 사인을 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되는 순간에는 동시 접속자가 최대 16만 7000명을 넘어섰다.부산월드엑스포 공식 유튜브 채널 2개의 접속자 수를 모두 합하면 전 세계에서 20만 명 가까운 BTS 팬이 몰려든 셈이다.사실 BTS 팬덤을 지칭하는 ‘아미’(ARMY)는 BTS의 2030월드엑스포 홍보대사 활동 수락 사실이 알려진 이후로 2030월드엑스포 홍보에 나서고 있다. 아미들은 2030월드엑스포 주요 일정과 BTS 활동 사항이 담긴 그래픽을 만들어 각종 SNS에 올리며 2030월드엑스포 유치 도우미로 활약한다. 이날 위촉식 개최 사실은 주최 측의 엠바고(보도 시점 유예) 요청으로 언론에서 확인할 수 없었는데도 아미들은 하루 전부터 국내외 SNS 등에 BTS 홍보대사 위촉식 실시간 중례 링크를 전파하는 글들을 올렸다.위촉식 참석자들 역시 BTS의 2030월드엑스포 홍보대사 합류를 반겼다. 한 총리는 “2030월드엑스포 유치전이 치열한 경쟁 속에 있지만 세계인이 사랑하는 BTS가 있고 국민의 뜨거운 염원이 함께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며 “2030월드엑스포 유치 열기가 활활 타오를 수 있도록 ‘다이나마이트’ 같은 활약을 당부드린다”고 반겼다. 최 회장도 “천군만마를 얻었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BTS의 노래 ‘진격의 방탄’처럼 2030월드엑스포를 향해 진격해 나간다면 진격의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2030월드엑스포 경과 설명을 맡은 박 시장은 “홍보대사가 된 세계적인 아티스트 BTS와 팬들의 열화와 같은 힘을 바탕으로 반드시 유치하겠다”며 “(BTS 리더)RM도 부산을 굉장히 사랑하고 있고 지민, 정국이 부산 출신이며 BTS 멤버 한 분 한 분도 앞으로 부산을 사랑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하이브 박 대표도 “BTS의 홍보대사 활동을 잘 지원하고 부산을 비롯한 대한민국 지역 대중문화 발전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화답했다.위촉식에서 민관 대표들은 BTS 멤버들에게 홍보대사 위촉패를 전달한 데 이어 멤버 7명 전원의 왼쪽 가슴에 2030월드엑스포 배지를 달아주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BTS 멤버들도 대형 종이에 각자 사인을 남기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는데, 사인이 담긴 종이는 정부의 공식 유치계획서에 수록돼 오는 9월 국제박람회기구에 전달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