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저학력·저소득층, 국힘 지지 많이해…언론 환경 때문"박용진 "참으로 위험한 발상…실제 사실과 부합하지 않아"강훈식 "與 갈라치기 비난 말고, 우리 이분법 정치 반성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2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 정치교체 추진위원회 당대표 후보자 초청 공개토론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데일리안 = 송오미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력 당권주자인 이재명 의원이 29일 "저학력, 저소득층이 국민의힘 지지를 많이 한다. 안타까운 현실인데 언론 환경 때문"이라고 주장해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당권 경쟁자인 박용진·강훈식 의원(기호순)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이 의원은 이날 강원도 춘천으로 이동하는 차 안에서 최고위원 선거에 나선 박찬대 의원과 함께 진행한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내가 아는 바로는 고학력, 고소득자 등 소위 부자로 하는 분들은 우리(민주당) 지지자가 더 많다"며 이 같이 말했다.이 의원은 "민주당이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이라고 얘기하는데 사실 '어, 나 서민 아닌데', '내가 중산층인가' 이런 분들이 많다"며 "사회 구조가 항아리형이 아니고 호리병형, 부자는 많고 중간은 없고 서민만 있는 사회 구조가 되니까 우리가 서민과 중산층이 아니라 진보적 대중정당으로 가야 하는 것 아니냐 요새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한다"고 했다.그는 "세금 많이 내는 부자들을 존중하는 사회가 돼야 한다"며 "진보적이되 대중정당으로 하고, '중산층과 서민'이라는 부분에 대해 생각해볼 때가 되지 않았나. 부자를 배제하는 느낌이 안 드는 뭔가를 찾아야 할 것 같다"고 했다.이 의원의 이 같은 발언에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당정치를 향한 참으로 위험한 발상이고, 정말 유감"이라며 "너무나 노골적인 선민의식이고, 정치 성향에 따른 국민 갈라치기다. (게다가) 상대방 지지층을 얕잡아 보는 듯한 오만함마저 느껴진다"고 지적했다.박 의원은 이어 "(이 의원의 발언은) 실제 사실과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당장 이번 주 갤럽 조사만 봐도 생활 수준 '중하'와 '하'라고 응답한 사람이 각각 39%·34%가 민주당을 지지(국힘 지지 각 26%·37%)한다"며 "여론조사 통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우리 당의 가장 강력한 지지층은 중산층과 서민"이라고 했다.그러면서 "국민 분열의 정치는 우리가 가야할 길이 아니다"며 "우리가 지향할 길은 국민통합의 길입니다. 안타까운 인식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강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가 저들(국민의힘)의 갈라치기와 혐오를 비난만 하지 말고, 우리에게서도 문득문득 등장하는 이분법의 정치를 반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그는 "지난 대선 기간에도 우리 선거캠프 인사가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 지지자의 대부분이 저학력 빈곤층이라고 했다가 SNS 글을 지우고 사과한 적이 있다"며 "당시에도 우리가 폐기해야 할 민주당의 선민의식을 보여줬기에 많이 부끄러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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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커머스 플랫폼 발란이 IFC몰에 첫 오프라인 매장 1호점을 오픈했다. 매장 내 스마트 피팅룸 서비스. 스크린 터치가 가능한 거울을 통해 개인 쇼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발란 제공][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IFC몰 ‘발란 매장 1호점’. 콘셉트 별로 가지런히 진열된 명품 브랜드의 의류와 가방, 신발마다 QR코드가 담긴 택이 걸려 있다. 스마트폰으로 상품의 QR코드를 스캔하자 상품의 상세 정보와 함께 최저가가 얼마인지, 스마트 피팅룸에서 입어볼 수 있는지, 매장 픽업이나 당일 배송이 가능한지 발란 어플리케이션으로 확인됐다. 이곳에는 상품을 결제하는 공간도 따로 없다. 상품 구매도, 반품도 모두 앱(App)으로만 가능하다.200만개가 넘는 명품 브랜드 상품을 입어보고 구매할 수 있는 명품 이커머스 플랫폼 발란의 첫 오프라인 매장이 이날 문을 열었다. 그런데 기존 명품 브랜드 매장에서 경험하는 쇼핑 문법이 완전히 파괴된 공간이다. “오프라인 매장이지만, 온라인 매장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날 발란의 한 관계자의 말 그대로다. 그동안 무인 매장이나 주류 상품을 중심으로 서비스가 이뤄진 ‘스마트 오더’ 쇼핑 방식이 명품 커머스 영역에 적용됐다.



명품 커머스 플랫폼 발란의 첫 오프라인 매장 1호점 [발란 제공]



오프라인 매장에 진열된 명품 브랜드 아이템의 QR코드를 스캔해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고객의 모습 [발란 제공]앞뒤가 맞지 않는 ‘어불성설’처럼 들리지만 이같이 말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매장’이라는 물리적인 공간에 들어섰지만, 명품을 입어보거나 구매하는 쇼핑 과정은 앱 중심의 ‘온라인’ 기반이다. 재고도 앱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매장 문이 열리자마자 명품을 사기 위해 줄을 서는 ‘오픈런 대란’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윤여용 발란 영업본부장은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20·30·40대 고객이 타깃”이라며 “매장 공간도 명품 이커머스 쇼핑의 편리함을 오프라인으로 연결하는데 가장 주안점을 뒀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곳에는 스크린 터치가 가능한 거울이 설치된 스마트 피팅룸이 제작됐다. 앱에서 원하는 상품의 옷을 지정한 뒤 ‘스마트 피팅룸’ 이용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피팅 시간에 맞춰 직원은 해당 상품을 피팅룸에 사전에 걸어 둔다. 개인 계정 정보가 뜬 피팅룸 내 스마트 거울로 사이즈나 색상 옵션을 변경할 수도 있다.



앱에 저장한 명품 브랜드 아이템을 스마트 피팅룸에서 착용하는 모습. 스크린 터치가 가능한 거울을 통해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발란 제공]이렇다 보니 발란 오프라인 매장에 상주하는 직원은 매장에 온 고객이 앱으로 명품 브랜드 정보를 찾고, 피팅룸을 이용하고, 구매하거나 반품하도록 돕는 ‘서포터’에 가깝다. 기존 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 등 명품 매장처럼 아이템을 추천하거나 판매하는 ‘셀러’가 아닌 셈이다. 발란 관계자는 “매장 직원의 업무 목표도 얼마나 많은 매출을 기록했는지가 아니다”라며 “이곳 매장에서 얼마나 많은 고객이 앱에 접속했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발란은 여의도 주변에서 앱에 접속한 고객의 쇼핑 데이터를 분석해 올 3분기 내 구매 순위대로 인기 상품을 매장에 진열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발란은 앱 재고 연동과 스마트 거래 등 커넥티드 리테일 서비스를 기업간거래(B2B) 형식으로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