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005380)는 독일 대표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MS)’가 최근 진행한 전기차 모델 비교 평가에서 아이오닉5가 폭스바겐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ID.5와 폴스타2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31일 밝혔다.



현대차 아이오닉5. /현대차 제공AMS는 아우토 빌트, 아우토 자이퉁과 함께 신뢰성 높은 독일 3대 자동차 매거진이다. AMS는 보디와 안전성, 컴포트, 파워트레인, 주행거동, 환경, 경제성 등 7가지 평가항목으로 아이오닉5, ID.5, 폴스타2 등 3개 전기차 모델을 비교했다.아이오닉5는 평가 항목 중 ▲보디 ▲파워트레인 ▲경제성 등 3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총점 617점으로 폴스타2(588점)와 ID.5(586점)를 제치고 종합 1위를 차지했다.아이오닉5는 실내공간, 다용도성·기능성, 전방위 시계 등을 평가하는 보디 항목에서 비교 차량 대비 가장 높은 점수(108점)를 받았으며 전기차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파워트레인 항목에서도 가장 높은 점수인 90점을 받았다. 또 판매 가격, 잔존가치, 수리 비용, 연료 비용 등을 평가하는 경제성 평가 부문에서도 최상위 점수(132점)를 받았다.AMS는 “아이오닉5는 빠른 충전 속도뿐 아니라 높은 공간활용성, 부드러운 주행감이 장점인 전기차”라고 평가했다.아이오닉5는 AMS가 진행한 4번의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 해외 주요 전기차들을 모두 제쳤다. 지난해 10월 ID.4를 이긴 데 이어 올해 4월 테슬라 모델Y, 포드 머스탱 마하-E를 제쳤으며, 6월에는 아우디 Q4 40 e-트론, 메르세데스-벤츠 EQA250, 르노 메간 E-테크 EV60과의 비교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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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면서 면세점 위스키 판매량이 급증했다. 롯데면세점 제공지난 3월 이후 국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등 방역조치 완화로 국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크게 늘면서 면세점 판매도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내국인 고객들이 면세점에서 구매하는 품목 중 판매량이 가장 많이 늘어난 것은 ‘위스키’인 것으로 나타났다.롯데면세점은 최근 3개월 동안 내국인 위스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0% 신장했다고 31일 밝혔다. 같은 기간 담배(250%), 화장품·향수(220%), 주얼리·시계(210%) 등의 매출 신장률과 비교하면, 코로나19에 따른 기저효과를 고려하더라도 위스키 매출이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증가한 셈이다. 내국인 주류 매출에서 위스키가 차지하는 비중은 85%로, 와인·샴페인(6.3%), 코냑(3.8%), 민속주(1.9%) 등 다른 주종을 크게 앞섰다. 면세점 위스키 인기 요인은 시중가보다 최대 70%까지 저렴한 가격이다. 이승국 롯데면세점 상품본부장은 “수입 주류는 고율의 관세가 붙는 품목이라서 면세점의 구매 매력도가 크다”며 “위스키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출고가가 높아졌음에도 면세점에서는 시중가 대비 최대 70% 저렴하다”고 설명했다.일반적으로 위스키 세금은 과세 가격의 160% 정도에 이른다. 발렌타인 30년산의 경우, 백화점에서는 127만원, 주류전문점에서는 95만원 정도에 팔리지만, 롯데면세점 시내점에서는 주말 할인까지 받으면 36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연령별로는 20~30대가 위스키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다. 올해 롯데면세점 내국인 위스키 매출에서 2030이 차지하는 비중은 34%로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의 24%보다 10%포인트 늘었다. 이승국 본부장은 “최근 정부가 주류 면세 한도를 1병에서 2병으로 늘린 만큼 면세점 위스키 인기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롯데면세점 시내점에서는 발렌타인·조니워커 등을 최대 30% 할인 판매하는 할인행사도 8월까지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