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타이어)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봉쇄 등 시장 악재에도 분기 매출 2조원을 기록해 선전했지만 판매량 감소에 따른 재고부담도 가중됐다. 여기에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수익성도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타이어는 올해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하며 매출액 2조400억원, 영업이익 175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3% 감소했다. 상반기 기준으로도 매출액이 11.9%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9.2%나 줄어들었다. 한국타이어는 매출증가 요인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판가개선, 환율 영향 등을 꼽았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올 2분기 PCLT(승용차 및 소형트럭)용 매출액 대비 18인치 이상 비중이 39.1%로 전년 대비 1.1%p 상승했다. 여기에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유럽, 북미 등 주요 지역 가격인상이 적용돼 매출 규모가 확대됐다.



한국타이어 유럽, 북미 실적 내역.(출처=한국타이어 IR자료.)중국을 제외한 국내, 미국, 유럽 등 주요 판매시장에서는 판매량 감소에도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가 발생했다. 올 2분기 국내 매출은 1940억원으로 전년 동기 1870억원 대비 3.7% 소폭 증가했다. 같은 기간 유럽은 19.2% 증가한 7250억원, 미국은 20.3% 늘어난 587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역 봉쇄로 자동차 및 부품업체 가동 중단이 발생했던 중국은 2100억원에서 1740억원으로 17.1% 매출이 줄었다. 다만 인플레이션 및 물류대란에 따른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은 뒷걸음질쳤다. 주요 원재료 중 하나인 천연고무(TSR20)의 올 2분기 1톤당 가격은 1653달러로 전년 동기 1653달러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합성고무(BR)와 카본블랙 원료유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2%, 85.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한국타이어 IR자료.)매출은 늘었지만 전체 판매량이 감소하며 재고부담도 커졌다. 2분기 연결 기준 한국타이어가 보유한 재고자산은 2조3728억원으로 지난해 말 1조8966억원 대비 25.1%나 급증했다. 전 분기 대비해서도 12.2% 늘어난 수치다. 매출액을 재고자산으로 나눈 재고자산회전율은 지난해 2분기 0.98에서 올 2분기 0.86으로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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