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자산 증대 중요하지만…"우린 천천히 가겠다"금융권 최대 MAU바탕 플랫폼 기업 진화 선언국내 은행들의 순익 핵심은 이자이익이다. 은행 순익중 80% 이상이 이자이익을 바탕으로 한다. 이 때문에 대출자산 증가는 은행의 핵심 성과지표중 하나다. 토스뱅크 역시 마찬가지다. 가장 당면과제는 대출자산을 빠르게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토스뱅크는 예대율이 지나치게 낮기 때문에 다른 은행에 비해 더욱 급한 것이 대출자산을 끌어모으는 것이다. 문제는 토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점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은 대출자산을 가장 빠르고 쉽게 늘릴 수 있는 가계신용대출 중 일정 수준 이상을 중·저신용자 대출로 채워야 한다. 아무리 수요가 많다고 해도 이를 모두 받아들이기 힘들 수 밖에 없다. 이에 토스뱅크는 대출자산 증대는 장기간 목표로 삼은 모습이다. 대신 토스뱅크가 가지고 있는 금융권 최고의 경쟁력인 월간활성화사용자수(MAU)를 바탕으로 하는 전략을 펼치기 시작한 모습이다. 한국투자증권과의 협력이 결과물이다. 토스뱅크는 이를 바탕으로 비이자이익의 성장세를 이끌어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출포트폴리오, 천천히 늘리자토스뱅크는 출범 이후 가계신용대출만 취급하다가 올해 2월에 들어서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장님 대출'을 출시했다. 다시 말해 현재 대출 포트폴리오는 가계신용대출, 소상공인대출 단 두가지 뿐이다.이 두가지 시장이 적극적으로 대출자산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실화 등 리스크가 크다는 점은 부담이다.가계신용대출의 경우 30%가량을 부실 가능성이 높은 중·저신용자에게 공급해야 한다. 부실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좀 더 깐깐하게 대출을 심사할 수밖에 없다.이를 위해 신용평가모델을 고도화 했다고는 하지만 금리상승기라는 게 또 걸림돌이다. 한국은행이 연이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대출수요자들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했다. 이자부담이 커지면서 대출을 꺼리게 된 것이다.당장 주요 시중은행은 물론 경쟁사인 카카오뱅크의 가계신용대출이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이를 대체하기 위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장님 대출을 출시했지만 고물가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상황이 녹록지 않다. 나아가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대출의 금리를 인하해주는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결국 토스뱅크가 대출자산을 당장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부실 리스크가 적고 가계신용대출에도 포함되지 않으며 건당 규모가 커 빠른 대출자산 확보가 가능한 주택담보대출을 출시하는 수밖에 없다는게 은행권의 분석이다.하지만 토스뱅크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대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겠다는 답을 내놨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이 지난해 들어 주택담보대출 시장 공략에 힘을 보태는 것과는 반대의 양상이다.이와 관련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지난 6월 있었던 기자간담회에서 "대출의 경우 금리, 규제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는 전략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중은행 여신관리부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경우 이제 출범한지 1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대출자산을 끌어올려서는 안되는 부분이 있다"라며 "통상 여신은 취급한 이후 최소 1년동안은 그 리스크에 대한 검증에 나서야 한다"라고 설명했다.이어 "게다가 최근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집값 하락 징조가 나타나고 있고 금리도 너무 오른 상황이라 예전처럼 안전하다고만 볼 수 없고, 특히 신생은행에게는 더욱 그렇다"라며 "조급함이 필요없다는 것을 토스뱅크 역시 잘 알고있기 때문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이사가 6월 28일 서울 명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토스뱅크 제공토스뱅크만의 무기로 '성장력 입증'아무리 대출 시장의 상황이 녹록지 않다고 해도 토스뱅크가 가만히 앉아 있을 수는 없다. 특히 토스뱅크와 토스뱅크의 대주주인 비바리퍼블리카의 경우 벤처캐피탈로부터 많은 자금을 수혈한 상황이다. 성장성을 꾸준히 보여줘야 한다. 이에 토스뱅크는 막강한 경쟁력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모습이다. 바로 꾸준히 토스뱅크를 찾는 월간활성화사용자수(MAU)다. 토스뱅크는 출범이후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지 않고 대주주인 비바리퍼블리카가 만든 토스앱에 뱅킹서비스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했다. 토스앱에서 모든 금융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하겠다는 '금융 수퍼앱' 전략이다.이를 바탕으로 토스는 현재 가장 대중적인 회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토스의 MAU는 1390만명으로 전 금융권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높은 MAU가 수익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은 계열사 토스증권이 입증했다. 토스증권은 올 2분기 주식시장 불황에도 불구하고 매매 수수료 수익을 1분기보다 2배 이상 늘린 110억원 가량을 번 것으로 확인됐다. 다른 증권사들이 올해 2분기 실적이 악화된 것과 대비된다. 업계 관계자는 "토스를 통해 확보한 MAU가 토스증권 고객확보로 이어졌고 이는 호실적으로 이어졌다"며 "규모의 경제가 적용된 사례라고 보여진다"라고 말했다.최근 토스뱅크 역시 비슷한 전략을 펼치기로 했다. 토스뱅크만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타사의 상품을 광고하면서 비이자이익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높은 MAU를 갖춘 회사만이 가능한 전략이다. 이를 위해 토스뱅크는 '내게 맞는 금융상품 찾기'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첫 단추로 한국투자증권의 연 4.5% 발행어음을 광고하기 시작했다. 토스뱅크는 이 발행어음 판매 성과에 따라 광고료를 수취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역시 성공했다. 이번에 토스뱅크를 통해 판매한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은 총 2000억원 한도로 판매됐는데 출시 4일만에 완판을 달성한 것이다.토스뱅크 관계자는 "통상 어음의 경우 일반 금융소비자들이 잘 모르기 때문에 판매량을 달성하기 쉽지 않지만 4일만에 완판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며 "금융상품 찾기 서비스를 통해 토스뱅크의 비이자이익도 성장세에 돌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업계에서는 토스뱅크 역시 '금융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다져다나가는 초석을 마련했다고 보고 있다.시중은행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역시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을 보면 타사의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부분을 플랫폼 수익으로 따로 구분하며 플랫폼 기업임을 강조하고 있다"라며 "토스뱅크의 경우도 높은 MAU와 이번 상품판매의 성과를 바탕으로 금융플랫폼 정체성을 구축하고 비이자이익 확대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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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속경(超速硬) 복합매트'(왼쪽)가 실제 시공된 철도시설물의 모습. (사진제공=한국철도공사)(서울=뉴스1) 김진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안심하고 이용 가능한' 철도를 만들기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장 인력과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취지로, 최근 폭우 대비부터 철도시설물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기술까지 다양한 방면에 자체 개발한 스마트 기술을 적극 적용하고 있다. ◇'1시간 내 수해방지' 복합매트·자율비행드론으로 시설물 안전 확보우선 코레일은 매년 반복되는 수해에 대비하기 위해 직접 개발한 '초속경(超速硬) 복합매트'의 성능을 평가하고 있다.선로 비탈면에 쓰이는 초속경 복합매트는 친환경 섬유소재와 빨리 굳는 혼합물이 첨가된 콘크리트로 이뤄졌는데, 설치한 뒤 물을 뿌리면 섬유소재가 흙과 자갈 등 지형물에 접착돼 강도를 높이면서 유실을 막아준다. 가장 큰 장점은 대형 장비 없이도 1시간 이내 빠른 시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초목의 뿌리 힘으로 경사면 흙을 고정하는 식생공법과 달리 폭우 취약개소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 빠르게 선제 대응이 가능하다. 또 콘크리트와 돌, 격자블록 등을 붙이는 구조물 보호공보다 친환경적이고, 별도 제초작업이 필요 없어 유지·관리 인력의 안전사고 우려도 덜 수 있다. 코레일은 앞서 경전선 능주역 인근에 초속경 복합매트를 시공했으며, 약 1년간 성능을 평가한 뒤 이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지난 5월에는 자율주행자동차처럼 스스로 비행해 시설물을 점검하는 '자율비행 드론 기반 철도시설물 자동화 점검시스템'을 선보였다.코레일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7개 산학연 기관이 참가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 과제의 일환으로, 점검 일정과 같은 초기 단계부터 점검 후 보강계획까지 모든 이력을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다.프로그램에 따라 비행하는 드론이 철도시설물을 촬영하고 이동식 통제기지인 관제차량에 점검결과를 전송하면, 인공지능(AI)이 이상 유무를 판별한다. 점검상황과 유지보수 기록은 중앙서버에서 통계로 저장된다. 코레일은 성능과 안전성을 향상시킨 후 이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대규모 지연' 낳는 팬터그래프 사고 막는다…교통약자용 기술개발도



코레일이 자체 개발한 팬터그래프 비상하강장치. (사진제공=한국철도공사)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한 기술개발도 이뤄지고 있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팬터그래프 비상하강장치'가 대표적이다. 팬터그래프는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로, 파손 시 탄성장치가 튀어올라 전차선이 끊어지면서 운행구간 내 모든 전동차의 대규모 운행 지연 사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코레일은 공기관(에어호스)을 활용해 팬터그래프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비상 작동시키는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했다. 공기관 압력으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비상 시에는 공기를 배출해 강제 하강시키는 방식이다. 코레일은 시험운영이 종료되면 하반기 도입되는 신규 전동차부터 신기술을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하루 300만명이 이용하는 수도권 전철에 적용되면 비용절감은 물론 중대재해예방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통약자를 위한 스마트기술 개발도 추진 중이다. 정부 R&D 사업 과제로 선정된 코레일의 '교통약자를 위한 도시철도 역사 내 맞춤형 스마트 내비게이션' 연구다.코레일은 이 기술을 이용하면 별도의 인프라 장비 없이 스마트폰만으로도 역사 내 구조를 식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사용자는 지상에서 승강장까지 최적 경로 및 이동 중 안전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승강기 고장 시 대체 경로도 파악할 수 있다. ◇2026년 서울~목포 방음벽서 태양광에너지 생산 추진이밖에도 코레일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손을 잡고 철길 옆 방음벽을 태양광에너지를 생산하는 '양면형 태양광 방음벽'으로 재탄생시키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총 71억원을 들여 소음저감과 신재생에너지 생산 기능을 모두 갖춘 기술을 개발하는 게 목표다. 기술 개발이 성공하면 태양광 분야의 가장 큰 장애물인 '방대한 부지확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태양광은 육상풍력보다 2.5배 이상 면적이 필요한데, 추가 부지를 확보하지 않아도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셈이다. 코레일은 서울에서 목포까지 태양광 방음벽을 설치할 경우 연간 165GWh(기가와트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4인 가족 기준 4만5000여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에 달한다. 코레일은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 가능한 화재 위험 등 안전기준이 계획대로 마련될 경우 내년 상반기 말 시험설치를 실시할 계획으로, 이후 기술 고도화를 통해 2026년부터 호남선 구간을 시작으로 전 구간 상용화를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