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대위원장 주호영 인터뷰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소통에 대해 “전혀 애로가 없다”며 “민심에 관한한 당이 앞장서고 정부를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이덕훈 기자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본지 인터뷰에서 “당이 목소리를 내지 못했을 때 때 당정이 함께 실패한 케이스가 많다”며 “민심에 관한 한 당이 앞장서고 정부를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하는 것을 ‘쓴소리다’ ‘귀찮다’ ‘정책을 모른다’고 치부해 버리면 (정권이) 어렵다”고 했다. 이날 인터뷰를 위해 찾은 국회 비상대책위원장실 앞에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면담을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주 위원장은 대통령과의 직접 소통도 되느냐는 질문에 “소통에 전혀 애로가 없다는 말로 대신하겠다”고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전당대회 시기를 놓고 논란이 있다. 대통령이 연내에 끝내는 걸 원한다는 보도도 나왔다.“비대위는 임시 기구니깐 가급적 짧은 게 좋다. 전당대회는 오는 28일 민주당 새 대표 선출에 맞춰 (연내에) 빨리 뽑자는 주장과, 국민이 볼 때 당권 다툼처럼 보이니 정기국회를 끝내 놓고(12월 9일) 시작하자는 주장이 있다. 그런데 내가 파악하기로는 정기국회 끝내 놓고 하자는 의견이 70%가 넘는 것 같다. 오는 25~26일 열리는 연찬회 때 논의될 것이다.”-후보 등록일을 조정해 이준석 전 대표의 전당대회 출마를 막으려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무슨 일이 생길 때는 원칙대로 하면 된다. 정기국회가 끝나면 거기 맞춰 일정을 짜는 것이다. 우연히 이런 걸(이 전 대표 징계 기간) 고려하면 더 복잡해진다.”-차기 당대표는 어떤 사람이 돼야 한다고 보나. 대선 주자급인가 아니면 관리형인가.“당내 갈등 요소를 해결하면서도 총선 승리를 이끌 비전을 가진 분이 돼야 한다. 차기 당대표가 대선 주자급이냐 아니면 관리형이냐에 대한 내 의견은 없다. 그러나 이번 당대표는 총선 공천권을 가지기 때문에 그런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대통령과 이준석 전 대표의 갈등이 해소될 것으로 보나.“지극히 비관적이다. 소송까지 갔고, 도저히 동지라고 할 수 없는 언어가 오고 갔다. 결국 사법적으로 정리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문제를 정치로 풀지 못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비대위 출범 자체는 이 전 대표의 잘못이 크다. 중간에 (대통령의) 문자가 노출되고 그런 사정도 있었지만 비대위의 출발이 이 전 대표가 아름답지 않은 문제로 고소가 되고 수사가 시작된 것 때문 아닌가.”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국회 본관 비대위원장실에서 조선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2022.08.23 이덕훈 기자-이 전 대표를 최근에 만난 것으로 알고 있다. 무슨 얘기를 했나.“두 가지 이야기를 했다. 하나는 보수 주류와 척지는 일은 안 하는 것이 좋겠다. 두 번째로는 대통령에 대해서 너무 심한 것 아니냐는 말을 했다. (이 대표의 반응은?) 그 정도까지만 말하겠다.”-취임하면서 당과 대통령의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것이 급선무라고 했는데.“정책 협의라든지 소통을 원활히 하면 동반 상승할 것으로 본다. 고위 당정도 최소 2주에 한 번씩 여는 것으로 정례화하려고 한다. 일단 오는 30일에 고위당정이 잡혀 있다. 모든 중요 정책은 당 정책위와 논의하도록 하겠다. 당과 정책 협의를 생략할 경우 엄하게 질책하겠다.”-지지율 하락의 이유로 인사에 대한 문제를 많이 꼽는다. 남은 복지·교육 장관의 인선은 어떻게 이뤄져야 하나.“전문가들은 인사와 애티튜드(attitude·태도)를 이야기하더라. 대통령의 ‘지난 정권에 이보다 훌륭한 장관 있었나’ 등의 (발언) 자세가 아니겠나. 이제 고치시겠지. 인사는 가장 핵심적인 일을 할 사람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복지부 장관에 보건 문제가 중요한지, 복지 문제가 더 중요한지를 판단해서 인선해야 한다.”-민주당 새 대표로 이재명 의원이 뽑힐 가능성이 높다.“이 의원이 대표가 되면 사법 리스크 때문에 (각종 사안에) 강공으로 나올 것이란 우려도 많다. 그러나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고자 했던 사람이니 국가적 현안에는 협력하지 않겠나. 이 의원에 대한 기대는 착각이라 할지라도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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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규 SK네트웍스 대표이사 사장 SK네트웍스는 23일 이사회를 열고 ‘전기차 충전사업 투자’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는 에스트래픽이 전기차충전사업부를 물적 분할해 설립 예정인 신규 법인에스 에스차저 주식회사(가칭)의 구주 인수 및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총 728억원을 투자해 50.1%의 지분을 확보하는 내용이다. 이번 투자에는 앵커에퀴티파트너스도 참여해 최종 29.0%의 지분을 갖게 된다. 에스트래픽도 지속적인 지분 보유를 통해 경영에 동참할 예정이다.에스트래픽의 전기차충전사업부는 현재 1100여대의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환경부와 한국전력 등 공공부문을 제외한 민간 급속충전 사업자로는 최대 규모다. 공공기관과 자동차 제조사, 대형마트, 법인택시 등 다수의 파트너십을 보유 중이며, 특히 전기차 보급 대수가 많은 수도권에 우수한 충전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 최초의 구독형 멤버십 ‘럭키패스’를 출시하는 등 경쟁력을 차별화하고 있다.SK네트웍스는 급성장하는 전기차 충전 시장의 1위 사업자로 도약하기 위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ESG 경영 성과를 강화하고자 한다.SK네트웍스가 올해초 투자한 전기차 완속 충전 2위 업체 ‘에버온’과 연계한 사업 확장도 예상된다. SK렌터카가 추진하고 있는 2030년 내 20만 여 보유 차량 전체의 전기차 전환, 국내 최대 제주 전기차 렌탈 단지 조성 등과 맞물린 시너지 창출도 전망된다. 아울러 전국 정비 네트웍을 갖춘 스피드메이트, 통신망 유지보수 역량을 지닌 SK네트웍스서비스도 전기차 충전 사업과 연관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새 법인은 10월 전기차충전사업부 분할을 위한 에스트래픽 주주총회 등을 거쳐 올 연말까지 모든 거래 절차가 종료된 이후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이호정 SK네트웍스 신성장추진본부장은 “전기차 충전 수요에 비해 인프라가 부족한 현실 속에 시장 잠재력이 높고, 우리가 보유한 역량과의 정합성도 높아 회사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이라며 “파트너사들과 유기적인 협력을 강화해 남은 인수 절차를 잘 마무리 하고, 향후 전기차 충전업계 No.1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