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사용화 서비스 계획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가 '컴투버스 미디어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컴투스 제공메타버스 세상에서 시민권을 받고 땅을 분양받는다. 아바타를 통해 가상 공간의 떡볶이 가게에 들어가 음식을 주문한다. 가상화폐로 구매한 메뉴가 곧 현실 공간의 집으로 배달된다.올해 4월 컴투스가 세운 메타버스 전문 자회사 컴투버스가 구상하고 있는 미래 모습이다.컴투버스가 추진중인 메타버스의 특징은 이용자의 시민권 부여다. 이용자는 컴투버스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정책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메타버스와의 차별점이다.시민권 부여하는 컴투버스컴투스는 1년 전 메타버스 사업 구상을 구체화했고, 자회사인 컴투버스가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구상 1년만에 사업방향을 밝힌 것이다. 컴투버스는 25일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컴투버스 미디어데이'를 열고 컴투버스의 사업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개발 중인 메타버스 베타 버전을 처음 공개하면서 사업이 순항 중임을 알렸다.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메타버스를 '넥스트 인터넷'으로 정의했다. 넥스트 인터넷은 경제, 사회, 문화와 같이 인터넷으로 구현될 수 있는 생활을 가상 세계로 옮기는 것이라는 얘기다.또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는 컴투버스를 플랫폼이 아닌 기반 시설 제공자라고 설명했다.이 대표는 "현재 인터넷에서 자유롭게 홈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는 것처럼 (컴투버스는) 열린 생태계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시민권을 부여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컴투버스를 소유하는 것이 아닌 직접 정책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자에게 제한적인 자유만 주는 플랫폼 방식의 기존 메타버스는 전체 생태계의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인식에서다. 컴투버스는 기본적인 공간 구성도 소개했다.홍승준 컴투버스 개발본부장은 "컴투버스 토지의 기본 단위는 셀"이라며 "100개의 셀은 1블록이고 가로, 세로 각각 160미터다"고 설명했다. 컴투버스는 총 9개의 아일랜드로 구성된다고도 덧붙였다. 1개의 아일랜드 규모는 900셀이다. 홍 본부장은 "토지는 컴투버스 생태계에 가장 중요한 기반으로 내년 2분기부터 이 토지를 기업, 크리에이터, 일반인 대상으로 분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그는 또 "컴투버스는 기반 시설 제공자로서 모든 이용자에게 개방된 퍼블릭 영역과 분양받은 대지 및 건물공간인 프라이빗 영역으로 나눠 설계될 것"이라며 "컴투버스가 제공하는 인프라를 통해 누구나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을 창조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컴투버스 생태계 참여기업 늘어나컴투버스는 생태계 참여 기업들과 함께 내년 3분기까지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거래(B2C)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상용화 서비스는 2024년 1분기 계획 중이다.현재까지 알려진 컴투버스의 파트너사는 △하나금융그룹 △SK네트웍스 △교원그룹 △교보문고 △한미헬스케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이뮤직테이스트 △영실업 △닥터나우 △푸드테크 등이다.여기에 최근 KT가 새롭게 합류했다. KT 사업을 메타버스와 연계, 다양한 협력 비즈니스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한편 이날 컴투버스는 유현준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를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CCO)로 합류시켰다. 유 교수는 "현실에서는 제약 때문에 할 수 없는 것들이 많지만 메타버스는 다르다"며 "메타버스도 도시처럼 사람이 채워질 때 완성되는 만큼 많은 이용자들이 아바타로 참여해 컴투버스에서 이상적인 도시를 만들어달라"고 밝혔다. 이경일 대표는 "게임회사가 갖지 못한 것은 도시계획 전문성"이라며 "도시계획과 공간기획을 한 유 교수가 CCO로서 현실 경험과 가상 경험을 잘 융합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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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양호진 신세계디에프 전무에게 기업대상을 시상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2.08.25. kkssmm99@newsis.com신세계디에프는 코로나19 확산, 세계 경기 침체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동남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국내 여행지 소개 등을 통해 해외 관광객 유치에 기여했다. 지난해에는 한국관광공사와 손잡고 한국 주요 여행지 명소를 소개하는 '일러스트로 추억하는 한국 여행' 캠페인도 운영했다. 중국어로 공개된 SNS 채널에서 해당 영상은 10만 건에 육박한 조회수를 기록했다. 올해는 싱가포르 페이스북 스타와 패션 브랜드, K-뷰티를 소개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등 중국에 편중됐던 인플루언서 홍보 범위를 동남아로 확장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김현기 서울시의장이 최서희 네이버 상무에게 서울시의회의장상 기업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2022.08.25. kkssmm99@newsis.com네이버은 국내 웹툰 플랫폼 최초로 2019년 유럽에 진출해 웹툰 시장을 개척했다. 네이버웹툰은 한국의 다양한 작품을 번역해 전 세계 독자들에게 공개하는 등 한국의 우수한 대중문화 콘텐츠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한류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통합 독자수는 1억8000만명에 이른다. 현재 웹툰·웹소설·영상화 프로젝트 등을 미국·일본·동남아·유럽 등 해외 각국에서 '웹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작품 중 서울을 배경으로 하는 장면이 많아 해외인들에게 한국의 수도 서울 홍보에도 기여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가 장영 현대자동차 상무에게 외교부 장관상을 시상하고 있다. 2022.08.25. kkssmm99@newsis.com현대차는 지난해 선보인 전기차 아이오닉 5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아이오닉 5는 '2022 세계 올해의 자동차' 수상을 비롯해 영국과 독일에서 각각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또 지속가능한 혁신적 미래사회 조성을 위해 유엔개발계획(UNDP)과 함께 '포 투모로우' 프로젝트를 2020년 9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현대차는 한국 예술가들이 전 세계 문화예술계에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2015년부터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을 후원하는 것을 비롯해 국립현대미술관, 영국 테이트 미술관,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 등도 장기 후원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가 이준무 파리크라상 상무에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상을 시상하고 있다.2022.08.25. kkssmm99@newsis.com파리크라상은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지난해 12월 미국 프랜차이즈 타임스(Franchise Times)에서 선정한 ‘프랜차이즈 기업 톱(TOP) 400’에서 50권에 국내 기업 최초로 진입하는 등 해외 사업을 활발히 펼치며 한국 상품 브랜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2004년 9월 중국 상하이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에 나선 파리바게뜨는 이후 미국·베트남·싱가포르·프랑스 등 세계 주요 국가에 차례로 진출해 현재 총 430여 개 해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향후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시장은 물론 조인트벤처, 마스터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형태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가 정해철 동원F&B 해외사업부장에게 국회 산자중기위원장상을 시상하고 있다. 2022.08.25. kkssmm99@newsis.com동원F&B는 떡볶이, 캔햄, 김부각 등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해 K-푸드의 우수성을 알렸다. 떡볶이의신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떡볶이 가정간편식(HMR) 브랜드로 해외 현지 판매액은 2018년 11억원 규모에서 2021년 20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캔햄 브랜드 리챔은 2003년 업계 최초 저나트륨 콘셉트로 출시된 제품으로 일본 현지에서 불티나게 팔리며 K-푸드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동원F&B는 미국·태국·중국 등에서 간식으로 인기가 높은 '양반 김부각’은 올해 말까지 20여 개국으로 수출을 확대해 K-푸드의 우수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가 윤경주 제너시스비비큐 부회장에게 국회 산자중기위원장상을 시상하고 있다. 2022.08.25. kkssmm99@newsis.comBBQ는 2003년 상하이를 시작으로 전 세계57개국(한국 제외)에 500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K-푸드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2021년 6월에는 미국 외식전문 잡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 500대 외식 기업 및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25위에서 5위에 선정됐다. 올해 6월에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에서 3계단이 상승한 2위를 기록했다. 또 해외에서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K-치킨을 전 세계에 알리고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