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경기 과천시 서울대공원 침수차 임시 적치장에 침수차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앞으로 침수됐던 차량인 걸 속이고 팔다가 적발된 중고차 매매업자에게 사업취소 처분을 내리도록 법 개정이 추진된다. 또 해당 차량을 판매한 종사원은 3년간 해당 업종에서 퇴출될 전망이다. 침수차 관련 정보의 공개 범위도 대폭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침수차 불법유통 방지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115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차 대량 불법유통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커진 데 따른 대응책이다. 보험개발원이 이달 1일부터 19일까지 집계한 바에 따르면 차량 침수피해 건수는 1만 1841건에 보상금액만 1570억원에 달한다. 방안에 따르면 중고차 매매업자가 침수 사실을 은폐하고 차량을 판매하다 한 번만 적발되면 곧바로 사업 취소처분을 내릴 수 있도록 자동차관리법 개정이 추진된다. 또 침수차 정비사실을 은폐한 정비업자는 사업정지 6개월 또는 과징금 1000만원을 부과하고, 해당 정비사는 직무를 정지하는 처벌조항을 신설하게 된다. 침수사실을 기재하지 않은 성능상태점검자는 사업정지 6개월 또는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진다. 침수로 인한 전손처리(수리비가 피보험차량 가액을 초과한 경우) 차량의 소유자(차량소유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한 보험회사)가 전손차량 폐차의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도 기존 3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대폭 높아진다. 국토부는 또 지금까지 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전손차량 정보와 정비 이력만 전송되던 걸 확대해 보험개발원의 분손차량 정보와 지자체의 침수차 정보까지 전송토록 할 방침이다. 이를 자동차 대국민 포털(자동차 365)에 공개해 소비자가 중고차 구입 때 차량 침수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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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3개국 여행에 대한 SNS 데이터 분석 결과 한국이 소셜평판지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관광공사는 팬데믹 이후 국제관광 회복을 위해 한국여행과 해외여행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해 ‘2022 글로벌소셜분석 방한시장 주요국의 여행행태 변화 심층 분석’ 보고서를 펴냈다. 이번 조사는 팬데믹 전후 중화권(중국·홍콩·대만) 및 일본, 미국 등 주요 17개국 13개 언어 소셜·온라인 미디어(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블로그 등)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2018년 11월부터 2022년 5월까지, 2019년 6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소셜·온라인 미디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한국여행’과 ‘해외여행’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 ‘한국여행’, 긍정비율이 부정비율의 2.6배2018년 11월부터 2022년 5월 기간 중 주요 방한 국가 소셜·온라인 미디어에 나타난 ‘한국여행’에 대한 버즈량은 총 763만 건이었다. 119백만 건의 인게이지먼트(공감·댓글·공유·조회수)가 발생됐고 잠재적 노출량은 최대 1811억 건으로 추정됐다. ‘한국여행’에 대한 총 버즈량의 76%는 일본, 중국, 태국, 미국 4개국에서 생성됐다. 소셜데이터에서 ‘한국여행’에 대한 긍정적 언급 비율(28.0%)이 부정적 언급 비율(10.7%)의 약 2.6배로 나타났다. 2020년 코로나 발생으로 급격하게 하락되었던 긍정적 언급 비율은 2021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한국여행에 대한 국가별 버즈량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곳이 일본(39.5%), 중국(16.2%), 태국(12.7%), 미국(7.6%)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뒤이어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프랑스, 베트남, 영국 순이었다. ◆ 글로벌 소셜평판지수(SRS) 58.7점, 한·중·일 중 가장 높아한국, 중국, 일본 3개국 여행에 대한 소셜데이터 비교 분석에 따르면, 소셜평판지수(SRS)는 한국이 58.7점으로 가장 높고, 인게이지먼트는 일본이 1만5830만 건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버즈량은 중국이 870만 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3개국 버즈량에서 ‘한국여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41.3%로 2019년 27.1% 대비 큰 상승세를 보였다. ◆ 팬데믹 이후 ‘해외여행’ 긍정 인식↑… 최대 관심 테마는 ‘레저’지난 3년간 ‘해외여행’에 대한 버즈량은 총 3690만 건, 인게이지먼트는 총 664백만 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고 잠재적 노출량은 1만1937억 건으로 추정된다. (해외여행에 대한 버즈량 상위 3개국은 미국(26.6%), 일본(19%), 한국(12.1%)이 차지했다.‘해외여행’ 관련 긍정적 언급 비율은 19.4%, 부정적 언급 비율은 13.7%로 소셜 이용자들은‘해외여행’을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언급 비율은 코로나19 발생 이후인 2020년 급감, 2021년부터는 다시 증가하며 회복하는 추세다. ‘해외여행’ 키워드 관련 주요 부정의견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는 비행기 티켓 가격, 항공 노선에 대한 불만 등이 많았고 2020년 이후에는 코로나19에 대한 경계와 두려움, 백신접종, 격리, 마스크 착용 등이 많았다.공사는 ‘해외여행’ 관련 6개 여행테마(레저, 야간, 의료, 웰니스, 마이스, 시니어)에 대한 소셜 데이터도 분석했다. 2020년 이후 버즈량이 가장 크게 상승한 테마는 ‘레저’였으며 6개 테마 중 버즈량의 비중도 68.2%로 가장 높았다. 국가별로도 아랍에미리트를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가장 높은 버즈량 비중을 차지했으며 튀르키예(85.2%)와 베트남(84.3%)에서 특히 비중이 높았다. 한편 중국·홍콩에서는 ‘웰니스’, 아랍에미리트·인도에서는 ‘마이스’ 버즈량 비중이 다른 국가 대비 상대적으로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