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이상 비서관부터 관보 게재 대상에 포함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실장·수석 등 13명 공개5월 임명 기준…비서관 등 공개 폭 크지 않아참모진 평균 재산 34억…尹대통령 재산 76.4억[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대통령실 참모진의 재산이 지난 26일 공개됐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을 비롯, 수석비서관과 비서관들까지 재산이 공개됐다. 대통령실 참모진들 중 재산공개 대상은 어디까지일까.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사진=연합뉴스)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따르면 정기 및 수시 재산공개 대상자는 정무직과 1급 이상의 고위공직자로 정해져 있다. 신고 대상은 4급 공무원부터지만 공개대상은 1급 이상으로 제한된다.대통령실의 경우 1급 이상의 비서관, 수석비서관, 실장 등이 재산공개 대상에 해당한다. 다만 이번에 공개된 대통령실 참모진은 총 13명이다. 최근 홍보수석에서 자리를 옮긴 최영범 대외협력특보, 사임한 신인호 국가안보실 2차장을 포함한 수치다. 하지만 2실장과 5수석 및 차장들은 공개됐지만, 비서관이나 행정관들 중에서는 일부만 공개됐다. 윤재순 총무비서관과 강의구 대통령비서실 부속실장만 포함된 것이다. 참모진 공개 폭이 크지 않은 이유는 이번 8월 수시 재산공개는 지난 5월 임명된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다. 윤 비서관과 강 실장은 5월에 임명이 됐기 때문에 두 사람만 비서관급 인사 중 재산이 공개된 것이다.결국 6월에 임명된 다른 비서관급 고위공직자들은 다음 달 발표되는 재산공개 대상자에 포함된다.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된 고위공직자는 5월(5월 2일~6월 1일)에 임명된 인원이며, 6월 이후 임명된 인원은 매월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진의 1인당 평균 재산은 37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이번에 관보를 통해 공개한 장·차관급 고위공직자 등 재산공개자 184명의 재산등록사항을 보면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진 13명 등 14명의 1인당 평균 재산은 37억3854만원으로 집계됐다. 13명의 참모진만 따졌을 때에는 평균 34억3844만원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진 중 가장 많은 재산을 신고한 사람은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으로 120억6465만원을 신고했다. 2위는 윤 대통령(76억3999만원)이었고, 3위는 안상훈 사회수석비서관(64억4289만원), 4위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51억7039만원), 5위는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48억1468만원)이었다. 가장 적은 재산을 신고한 사람은 최근 사퇴한 신인호 전 국가안보실 2차장(5억5631만원)이었고, 윤재순 총무비서관(7억8196만원), 강의구 부속실장(9억2384만원), 김용현 대통령경호처장(14억3935만원), 이진복 정무수석비서관(14억9656만원) 순이었다. 한편 윤 대통령 본인의 재산은 예금 5억2595만원이었고, 나머지는 부인인 김건희 여사 명의의 부동산과 예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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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그룹 곽재선 회장이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회생법원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관계인집회가 끝난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하고 있다. 연합뉴스서울회생법원 회생1부는 26일 관계인집회를 열어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을 인가했다. 지난 11년간 이어졌던 매각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쌍용차는 본격적인 경영 정상화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법원의 최종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회생계획안에 대해 회생담보권자의 75%와 회생채권자의 3분의 2(67%), 주주의 2분의 1(50%)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이날 관계인집회에선 회생담보권자의 100%, 회생채권자의 95.04%, 주주의 100% 동의해 법정 가결 요건을 크게 상회했다.KG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이한 쌍용차가 전기차 전환 시대에 맞는 완성차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쌍용자동차 정용원 관리인은 “회생절차가 개시된 이후 쌍용차는 무급휴직, 급여 및 상여금 삭감, 복지후생 중단 등 자구계획을 성실히 이행했고, 신제품 개발 등 회사의 회생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며 “회생계획안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장기적 생존역량을 겸비한 기업으로 재탄생하겠다”고 말했다.● 기업회생절차 1년4개 월만에 인가쌍용차가 회생계획안 인가를 받은 것은 2021년 4월 기업회생절차를 개시한 지 1년4개월 만이다. 회생계획안 인가는 2009년 회생절차에 이어 두 번째다.쌍용차는 지난해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올해 1월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에디슨모터스가 계약금으로 지급한 305억 원 이외에 잔금 2743억 원을 납입 기한까지 지급하지 못하자 계약이 해제됐다.쌍용차는 지난 5월 KG컨소시엄과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회생계획안을 지난달 법원에 제출했다.채권자를 달래기 위해 인수대금을 300억 원 증액해 3655억 원으로 높이는 강수도 뒀다. 이에 따라 회생채권 현금 변제율은 6.79%에서 13.97%로 높아졌다. 출자전환 주식 가치를 고려한 실질 변제율은 36.39%에서 41.2%로 상향됐다.쌍용차 협력사들은 애초 낮은 변제율을 이유로 회생계획안에 반대하다가 KG컨소시엄의 인수대금 증액과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결국 찬성표를 던졌다.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도 이날 회생계획안에 동의했다.KG그룹의 자금력과 토레스의 성공적인 출시에 이어 노사 간 협력을 통해 쌍용차의 회생 절차가 ‘순항’할 수 있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쌍용차는 앞으로 주식 병합과 신주 발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인수대금으로 1주당 액면가 및 발행가액 5000원의 신주를 발행한다. 신주 유상증자를 통해 KG컨소시엄의 쌍용차 지분율은 약 61%가 된다. 회생계획에 따른 변제와 자금 투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면 연내 회생절차 졸업도 가능하다.● 토레스·코란도 앞세워 정상화 추진쌍용차의 올해 상반기 영업손실은 591억 원으로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기 이전인 2018년 상반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쌍용차는 인수·합병(M&A)으로 확보한 자금을 통해 경영정상화에 나선다.최근 정통 SUV(스포츠유틸리티차) 토레스의 ‘돌풍’이 회생절차 졸업을 앞당기고 부활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토레스는 출시 2개월 만에 누적 계약 대수 6만 대를 돌파했다. 쌍용차는 올해 연말까지 2만5000대 이상을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쌍용차는 내년 하반기 중형 SUV 전기차를 출시하고 코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R10’ 프로젝트와 전기 픽업 모델을 2024년에 출시할 계획이다.KG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쌍용차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G그룹이 보유한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사업이 자동차 산업과 접목 가능하다고 본다.업계에서는 쌍용차가 흑자를 내려면 생산 물량을 20만 대 가까이 늘려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의 이유로 쌍용차의 지난해 판매량은 8만4000대였다.KG그룹은 부채 상환을 위한 인수대금 이외에도 운영·연구비용으로 많게는 1조 원가량을 더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다. 경쟁력 있는 전기차 생산을 위해서는 R&D(연구·개발) 인력 보충과 전기차 생산 라인 구축 등도 이뤄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