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차 직장인 임금, 신입의 3배독일 1.8배, 일본 2.3배보다 높아"임금체계, 직무급 중심으로 개편"코로나19 영향으로 다소 줄어들었던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가 다시 벌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30일 대한상공회의소 고용노동정책팀이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임금 격차 진단과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300인 미만 중소기업 근로자의 임금 수준은 대기업(300인 이상) 대비 60%에 미치지 못하다가 2019년 처음 60%를 넘었고 이후 코로나19 국면에서 63.29%까지 개선됐다.그러나 코로나19 상황에서 경기가 회복되며 지난해 대기업 임금이 평균 6.6% 상승하는 등 두 집단 간 임금 격차는 다시 벌어지는 추세다. 대한상의는 올해 말 기준으로 ‘60% 기준선’이 무너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대기업 근로자만 임금이 많이 오르고, 중소기업 근로자들은 그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세대 간 임금 격차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보고서가 인용한 한국경영자총협회의 지난해 조사에 따르면 주요 기업에서 근속연수 30년 차는 1년 차 대비 2.95배의 임금을 받았다. 10년 차는 1년 차 대비 2.27배를 받았다. 1년 차 대비 30년 차 이상의 임금 수준은 지난해 기준 한국이 2.95배로 일본(2.27배), 독일(1.80배), 유럽연합 15개국(1.65배) 등에 비해 훨씬 높았다.보고서는 임금 격차 문제가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기피하게 만들고, 청년 일자리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연공에 따른 임금 체계를 직무 성과에 따라 임금을 지급하는 직무급 중심으로 개편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직무급 전환 시 취업규칙 변경을 위해 근로자 대표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규정한 근로기준법을 ‘성실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수준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 보고서의 결론이다. 시장 임금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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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서울 성동구 장안평 중고차매매단지에 중고차들이 주차돼 있다. 2022.8.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세종=뉴스1) 금준혁 기자 = 국토교통부는 29일 '자동차관리법' 개정에 따른 위임사항 규정 및 국민불편 해소를 위한 하위법령 개정안을 10월11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중고차 거짓·과장 광고, 허위매물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터넷 표시광고 등을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배터리 대여서비스를 허용해 전기차 구매자가 부담하게 될 초기 구입비용을 낮추고 선택권을 넓혀, 전기차 보급 확산 및 배터리 관련 신산업 육성에 기여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개정안에 따르면 자동차매매업자의 부당한 표시·광고 유형을 구체화한다. 구체적으로 거래대상이 될 수 없거나, 거래할 의사가 없는 중고차, 거래조건 등 거래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은폐·축소해 소비자를 속이는 광고가 규정됐다.중고차 인터넷 광고의 모니터링 업무 위탁기관은 공공기관, 정부출연 연구기관, 비영리법인, 국토부 장관이 인정하는 기관·단체로 명시했다.이어 자동차안전·하자심의위원회에 분과위원회가 2개 신설돼 리콜은 제작결함분과위원회, 자동차 교환·환불 중재 업무는 중재분과위원회가 심의한다.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대여할 시 자동차 등록원부에 그 사실을 기재하도록 했다. 이밖에 현행제도의 미비점으로 꼽힌 리콜 계획 공고 범위, 시정조치계획에 이행방안 포함 등을 개선했다.개정안은 관계부처 협의,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오는 12월10일 이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