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측근 김현지 보좌관, 이재명에 텔레그램 메시지 언론 노출본회의장서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보좌관 오전 11시 10분에 메시지 발신 李 메시지 본 시각은 4시간 뒤 오후 3시민주 “정치 탄압, 尹검찰에 강력 맞설 것”與 “정치탄압? 대선이전부터 제기돼온 내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에게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대장동 의혹 관련으로 수사를 받다가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2022. 9. 1 정연호 기자“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보좌관이 보내온 이런 내용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휴대전화로 보다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됐다. 검찰은 이 대표에게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 수사를 받기 위해 오는 6일 검찰에 출석하라고 이날 통보했다. 의원실에 검찰의 이 대표 소환조사 통보가 왔다는 내용으로, 발신인은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 비서관)이었다.이 대표는 휴대전화에 김 보좌관을 ‘김현지 국장’으로 입력해 놓고 있었다.김 보좌관은 텔레그램 메시지에서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 모른다 한 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고 적었다.메시지 발신 시각은 이날 오전 11시 10분이며, 이 대표가 이 메시지를 보고 있는 시각은 오후 3시 5분이었다.



1일 국회 본청 본회의장에서 열린 400회 정기국회 개회식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생각에 잠겨 있다. 2022. 9. 1. 정연호 기자박성준 대변인이 이 대표에 대한 소환 통보 사실을 서면 브리핑 형태로 발표한 것은 오후 3시 40분을 조금 넘긴 시각이었다.다만 이 대표가 이때 검찰의 소환 통보 소식을 처음 들은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문자에서 거론된 김문기씨는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처장으로, 대장동 의혹에 연루됐던 인물이다. 그는 지난 대선을 앞두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이 대표가 소환된 사건은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회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내용(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당한 것이다.해당 텔레그램방 이름은 ‘818호’로, 이는 이 대표의 의원회관 사무실 번호라는 점에서 다른 보좌진도 다함께 있는 단체톡 방인 것으로 보인다. 참가자는 8명이라고 적혀 있다.김 보좌관의 메시지 이전에는 “오늘부터 본회의장 의석이 변경됐다고 합니다”라는 다른 보좌진의 메시지도 올라와 있다.



통화하는 이재명 대표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통화하고 있다. 2022.9.1 국회사진기자단“대선후보이자 제1야당 대표에정치보복, 야당 와해 정치 탄압”이와 관련, 민주당은 정치탄압이라고 반발한 반면 국민의힘은 반드시 출석해 성실하게 수사에 임하라고 촉구했다.민주당은 박 대변인을 통한 브리핑에서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을 추진했던 자당에 대한 검찰의 정치 탄압이라며 “윤석열 검찰공화국의 정치 보복에 강력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박 대변인은 “검찰이 터무니없는 이유로 이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했다”면서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소환 요구”라고 밝혔다.박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과 경쟁했던 대선후보이자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정치보복, 야당을 와해하려는 정치 탄압”이라면서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윤석열 검찰공화국의 정치보복에 강력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 1일 국회 본청 본회의장에서 열린 400회 정기국회 개회식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2022. 9. 1 정연호 기자與 “법대로 수사…李, 반드시 소환 응해야”“檢, 한치 의구심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반면 국민의힘은 “이 대표는 국민께서 가지고 계시는 의혹을 해소한다는 의미에서라도 반드시 소환에 응해 성실히 조사에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박정하 수석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검찰도 한치의 의구심이 남지 않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길 촉구한다”면서 “민주당의 ‘정치 탄압’이라는 주장과 달리 이 대표와 관련된 의혹들은 대통령 선거 이전부터 제기되어왔던 내용”이라고 지적했다.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후이자 경기도지사 시절인 지난해 10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고 있다.또 방송 인터뷰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핵심 관계자인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 1처장에 대해 “하위 직원이었기 때문에 시장 재직 때는 몰랐다”고 허위 발언을 한 혐의도 받고 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울신문DB이재명 “국토부가 변경요청 협박해서”국토부 “정당 업무, 정쟁 대상 삼지 말라”앞서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 사건을 지난달 26일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송치했다.국감에서 당시 야당이던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의원의 성남시장 시절인 2015∼2016년 해당 부지의 용도가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되면서 전체 임대 아파트 건립 계획이 분양아파트로 전환됐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이 의원은 이에 대해 “국토부가 용도변경을 요청했고 공공기관 이전 특별법에 따라서 저희가 응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용도변경을 해 수천억원의 수익을 취득하는 것은 성남시에서 수용할 수 없으므로 성남시가 일정 수익을 확보하고 업무시설을 유치하겠다고 했는데 국토부가 직무유기를 문제 삼겠다고 협박했다”고 말했다.국민의힘은 그러나 이 의원의 주장과는 달리 오히려 성남시가 용도 변경에 선을 긋다가 돌연 입장을 바꾼 사실이 공문으로 확인됐다며 같은 달 27일 이 의원의 ‘국토부 협박’ 발언 등을 문제 삼아 검찰에 고발했다.국토부 노조는 같은 날 성명을 내고 “국토부가 협박해 어쩔 수 없이 용도변경을 해 준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국토부의 정당한 업무를 정쟁의 대상으로 삼지 말라”고 이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다.이후 경찰은 검찰로부터 고발장을 넘겨받아 약 10개월에 걸친 수사 끝에 이 의원을 송치했다.



- 1일 국회 본청 본회의장에서 열린 400회 정기국회 개회식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생각에 잠겨 있다.2022. 9. 1 정연호 기자



-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접견, 한 총리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2022. 9. 1 정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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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씽큐(LG ThinQ) 앱에서 냉장고 색상을 변경해 분위기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LG전자의 신제품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LG전자 제공]



LG 씽큐(LG ThinQ) 앱을 활용해 LG전자의 신제품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색상을 변경하는 장면. [LG전자 제공][헤럴드경제(베를린)=김지헌 기자] LG전자가 터치만으로 냉장고 색상을 변경해 집 안 분위기를 새롭게 할 수 있는 신제품을 선보인다.LG전자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에서 냉장고 신제품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최초로 공개한다. 이번 신제품은 구입 후에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부사장은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철저하게 고객 관점에서 고민한 끝에 탄생한 제품”이라며 “공간가전과 업(UP)가전의 정점인 신제품을 통해 분위기까지 업그레이드하는 등 다른 차원의 고객 경험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이용자가 기분, 취향, 상황에 따라 언제든 간편하게 색상을 변경하며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다.냉장고는 초기에 흰색으로 출시돼 백색가전이라 불렸고 이후 메탈 소재 냉장고가 등장하며 인기를 끌었다. 최근엔 베이지, 그린, 핑크 등 다양한 색상을 적용한 컬러 가전이 각광받고 있다. LG전자는 2020년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컬렉션’을 론칭해 전문가가 엄선한 색상을 적용할 수 있도록했다. 올 초부터 판매된 전체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가운데 오브제컬렉션 라인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90%에 육박한다.그런데 냉장고 이용 고객들이 제품의 색상을 바꾸고자 패널을 교체할 때 추가 비용까지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 사항으로 제기됐다. 이에 LG 씽큐 앱을 통해 터치만으로 원하는 컬러의 냉장고를 작동시킬 수 있도록 하는 신제품을 이번에 내놨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LG전자의 신제품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LG 씽큐(LG ThinQ) 앱을 활용해 색상을 변경하고 있다. [LG전자 제공]LG전자는 발광다이오드(LED) 광원과 광원으로부터 유입된 빛을 고르게 확산시키는 도광판을 적용한 신기술로 냉장고 도어 표면에 ‘무드업 기능’을 구현했다. 사용자는 LG 씽큐 앱을 통해 오브제컬렉션 컬러를 포함한 냉장고 도어 상칸 22종, 하칸 19종의 컬러를 원하는 대로 조합해 적용할 수 있다. 컬러를 변경할 수 있는 도어가 4개인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의 경우 17만개가 넘는 색상 조합이 가능하다.LG 씽큐 앱에 계절, 공간, 힐링 등 테마별 옵션을 제공한다. 계절 테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각 계절의 특징을 표현하는 색상으로 구성된다. 공간 테마는 파리, 산토리니, 와이키키 등 세계 유명 도시의 감성을 표현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힐링 테마는 새벽녘, 석양, 비 등을 표현하는 컬러로 구성됐다.LG 씽큐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하이 엘지, ‘가을가을해’색으로 설정해줘”와 같이 테마명을 포함한 간단한 음성 명령만으로도 제품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신제품은 제품 정면에 약 60cm 이내로 가까이 다가가면 미리 설정된 색상으로 점등된다. 한 번 색상이 들어오면 30분간 유지된 후 자동으로 꺼진다. 색상 유지시간은 5분에서 30분까지 5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신제품 가운데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에는 블루투스 스피커도 탑재된다. 사용자는 69개 음원으로 구성된 뮤직컬렉션을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해 즐길 수 있다. 뮤직컬렉션은 티타임, 생일파티, 키즈, 라운지 등 상황에 맞는 음원들로 구성돼 있다.LG 씽큐 앱에서 뮤직컬렉션을 선택하거나 “하이 엘지, ‘티타임’ 틀어줘”라고 테마명을 말하면 스피커에서 음악이 재생된다. 뮤직컬렉션 가운데 ‘파티모드’을 설정하면 신나는 음악에 맞춰 냉장고 도어 색상이 다양한 컬러로 변경되거나 깜빡이면서 파티 분위기를 연출한다. 신제품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와도 연결시킬 수 있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해 다양한 음악을 재생하며 주방 분위기를 새롭게 할 수도 있다.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스스로 제품 조명을 켜고 끄는 알람 기능도 제공한다. 냉장고 도어가 장시간 열려 있으면 조명을 깜빡이며 이상상태를 알린다. 어두운 밤 고객이 물을 마시기 위해 냉장고로 다가가면 도어 하단 조명을 켜준다.



LG 씽큐(LG ThinQ) 앱에서 냉장고 색상을 변경해 분위기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LG전자의 신제품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LG전자 제공]LG전자가 고객 1만3000명의 냉장고 사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용자들은 여름철 기준 냉장고 문을 일 평균 19.4회, 많게는 41.3회 여닫는 것으로 파악했다. 41.3회를 기준으로 신제품 도어 조명이 기본 30분 동안 점등될 때, 하루에 도어 조명이 켜져 있는 총시간은 약 11시간으로 추산된다. 이 경우 전기요금은 기존 동급 냉장고보다 한 달에 2700원가량(누진세 적용 제외) 추가될 수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의 효율관리기자재의 운용규정에 따른 신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은 2등급이다.LG전자는 무드업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LED와 도광판의 구조 설계를 포함해 베젤리스 패널, 패널에서 발생한 열을 방열시키는 기술 등 약 50건의 신규 특허를 출원했다.또 LG전자는 최고기술책임자(CTO)부문 산하 SIC센터가 자체 개발한 스마트 가전용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칩을 신제품에 최초로 적용했다. 신제품은 해당 칩을 기반으로 한 AI 통합 모듈을 탑재했는데 이 모듈을 통해 고성능 음성 인식과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무선통신을 활용한 연결 기능 등이 제공된다.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노크온 기능 유무에 따른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2종, 김치냉장고 등 총 3종이다. 노크온 기능이 적용된 제품의 용량은 604ℓ, 일반 제품은 601ℓ, 김치 냉장고는 322ℓ다. 출하가는 노크온 기능 유무에 따라 550만~570만원이고, 김치냉장고는 400만원이다. LG전자는 신제품을 이달 중 국내 출시하고 내년부터 해외시장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