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 통해 친환경 제품 선보일 것삼성전자, 에너지 효율 1위 가전 브랜드 비전 노려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 모습. [삼성전자 제공]



성일경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부사장(왼쪽부터),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 사장,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 이영희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부사장[삼성전자 제공][헤럴드경제(베를린)=김지헌 기자] 삼성전자 DX부문(디바이스 경험) 대표이사 한종희 부회장이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한 삼성전자의 장기 전략을 조만간 공식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한 부회장은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2’가 개최되는 독일 베를린에서 1일(현지시간) 국내 언론 대상 기자간담회를 열고 “곧 실천할 수 있고 달성 목표가 뚜렷한 내용을 정리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날 간담회에는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 사장도 참석했다.이 발언은 삼성전자가 아직 공식적으로 선언하지 않은 글로벌 재생에너지 캠페인 ‘RE100’(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동참을 발표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삼성은 국내 재생에너지 인프라 미비 등을 이유로 국내 4대 그룹 중 유일하게 아직까지 RE100 가입 선언을 하지 않았다.한 부회장은 “지금까지 대외적으로 친환경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관련해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는데, 가장 우려하는 ‘그린워싱’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린워싱은 환경에 유해하면서도 친환경적인 것처럼 위장하는 기업들의 행태를 뜻한다.구체적인 RE100 가입 시기에 대해 한 부회장은 “회사 차원의 큰 비전 발표를 앞두고 있으니 그때 들으시면 될 것”이라고만 언급했다.한 부회장은 특히 올해를 ‘스마트싱스 대중화 원년’으로 선언했다. “스마트싱스가 단순히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 아닌 ‘통합된 연결 경험’으로 확장된다”며 “타사 기기와 서비스까지 연동해 보다 풍부한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한 부회장은 “삼성전자를 포함한 수많은 기업이 경쟁적으로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내놓았지만 아직 많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는데 제약을 느끼고 있다”며 “스마트싱스 대중화를 통해 이 같은 불편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한 부회장은 스마트싱스 대중화를 위한 첫번째 과제로 타사 기기와의 연동 확대를 통한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강화를 꼽았다. 또 내년 말까지 거의 모든 생활가전 제품에 와이파이를 탑재해 자사 제품간 연결 경험을 강화하고, 내년부터 TV와 생활가전에 홈커넥티비티얼라이언스(HCA) 표준을 적용해 13개 회원사 기기와 연동할 계획이라고 전했다.내년에는 TV·생활가전 주요 제품에 매터(Matter) 표준을 지원하는 스마트싱스 허브 기능도 탑재한다. 모바일 제품의 스마트싱스 환경과 함께 타사 기기와 연결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오는 2~6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2'에 앞서 삼성 단독 전시장이 마련된 '시티큐브 베를린' 건물 외관에 ‘스마트싱스 라이프를 경험하라(Do the SmartThings)’를 표현한 옥외 광고를 설치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유럽총괄 마케팅 책임자인 벤자민 브라운 상무가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2'를 하루 앞둔 1일(현지시간) 개최된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오프닝 연설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확대와 함께 사용자수도 대폭 늘릴 예정이다. 현재 전 세계 스마트싱스 앱 가입자 수는 2억3000만명 수준인데 5년 내 2배 이상 늘어 5억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앞서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에는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전 세계 미디어·거래선 등 약 800명을 초대해 스마트싱스를 통해 삼성전자가 그리는 비전을 소개하기도 했다.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오른 벤자민 브라운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삼성전자는 보다 개방적이고 확장된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삶을 건강하고 즐겁게 영위하는 새로운 방법과 지구환경을 보호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에너지 효율 1위 가전 브랜드’가 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타냐 웰러 삼성전자 영국법인 생활가전 담당은 “지난 2~3년 사이 디지털 기술 덕분에 집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됐다”며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통해 집안의 가전 제품과 다양한 기기들을 제어해 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의 6대 서비스 중 하나이다.삼성전자는 유럽 에너지 규격 기준 최고 등급보다 전력 사용량이 10% 적은 고효율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를 유럽시장에 이달 도입한다.이 신제품의 경우,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의 ‘AI 절약 모드’로 작동시킬 수 있다. 세탁기와 건조기는 각각 최대 70%와 20%(실사용 기준) 수준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고, 냉장고는 올 연말까지 최대 30%까지 절감율을 높일 예정이다. 가정용 에어컨 역시 AI 절약 모드를 활용해 최대 20% 에너지를 절감 가능하도록 연내 업데이트할 계획이다.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사용하면 각 가정에서 스마트싱스에 연동된 기기들의 전력량을 손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AI 절약 모드’ 기능을 통해 앱에 연동된 여러 가전 제품의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설정한 월간 목표 전기요금이나 월간 목표 전력 사용량(KWh)에 도달하기 전에 절전모드로 전환해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올해 1월 ‘M&A와 관련해 조만간 좋을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던 한 부회장은 이와 관련한 진행 상황을 묻는 질문에 “M&A는 기존 사업이나 미래 성장 동력을 갖추기 위해 광범위하게 보고 있고 많은 진척이 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M&A 특성 상 업종이나 회사 이름을 밝힐 수 없고 상당 부분, 많이 진행되고 있고 진행돼 가고 있다고 생각해 달라”고 언급했다.유럽 출장을 앞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전 사업 관련 언급을 묻는 질문에는 “특별히 스마트싱스를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았다”며 “통상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투자를 하고 고용을 확대해서 나라 경제에 보탬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사업하는 사람이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큰 말씀을 해줬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메타버스, 로봇 등 미래 신사업의 진행상황과 관련해서는 “메타버스 활성화를 통해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몰입감 있는 솔루션 등을 준비하고 있고 내부적으로 시스템을 만들어서 많은 진척이 있었다”며 “로봇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등 여러 가지 기술이 합쳐져서 집 안팎에서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기에 (중요 사업의) 한 축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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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기 이미지. ⓒ연합뉴스[데일리안 = 김효숙 기자] 고액 보험금을 노리고 범죄를 저지르는 등 보험사기가 갈수록 흉악해지고 있다. 반면 이를 막을 수 있는 입법안들은 국회서 잠자고 있는 실정이다. 보험업계는 사후 처벌 강화는 물론 중복계약을 걸러낼 수 있는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살인, 고의충돌, 방화 등 보험금을 노리고 고의로 사고를 일으켜 적발된 보험사기 인원은 1만2103명으로 전년 대비 18.4% 늘었다. 2019년과 비교하면 54.2% 느는 등 꾸준한 증가 추세다.특히 생명보험금을 노린 살인, 상해 사건으로 적발된 인원은 97명으로 2019년 46명보다 2배 넘게 늘었다.가족 간 보험사기도 눈에 띈다. 금감원이 2012~2021년 보험사기로 판결이 확정된 1억원 이상의 사망보험금 관련 사건 31건을 분석한 결과, 보험사기 가해자는 62%가 피해자의 가족이었으며, 흉기나 약물 또는 사고사로 위장하여 살해하는 경우가 많았다.하지만 보험업계는 통계에 잡히지 않은 생명보험 사기가 더 많다고 얘기한다. 살해 사건의 경우, 사고 즉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게 아니라 장례절차 등을 밟고 청구하다보니 객관적 증거가 남아있지 않아 혐의입증이 어렵다는 이유다.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4월 온라인을 통해 사망보험 5래를 가입하고 수익자를 아내로 바꾼 뒤, 그해 9월 울산 회야강에서 고무보트를 타던 중 실종됐다. 보험사는 보험 가입 내역, 수익자 변경 등 허위 실종으로 의심했지만 결국 혐의가 없다고 결론 났다.중학생이었던 B씨도 2016년 7~9월 고액 사망보험 3건을 가입한 후 2년 후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했다. 보험사는 중학생 2학년이 고액 사망보험 다수 가입된 점, 보험사 면책기간 성립 후 사망한 점, 사망 4일 후 보험금을 바로 청구한 점 등이 의심된다고 주장했으나 혐의없음으로 종결됐다.김미경 생보협회 보험심사부 팀장은 "사고가 나고 한참 뒤에 보험금 청구가 이뤄지니까 부검 등 증거를 찾기가 어렵다"며 "생명을 노린 보험사기의 경우, 특정 기간 보험계약을 여러 회사에서 가입하거나, 자신의 소득에 비해 과도하게 비싼 보험에 가입하는 등이 특징"이라고 말했다.보험업계는 보험사기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강화는 물론 보험사들이 중복 가입을 걸러낼 수 있도록 신용정보원의 시스템이 조속히 개선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보험사기방지특별법에 따라 보험사기행위로 보험금을 취득한 자는 10년 이하 징역, 5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다만 실제 징역형까지 가는 사례가 극히 드문데다, 가중처벌 사례도 없다.국회 올라온 개정안은 총 9건이지만 모두 계류 중이다. 국회 경찰청에 보험범죄 정부합동대책반 설치를 골자로 하는 안(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안), 보험사기 확정자의 보험금을 반환하는 안(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보험업 관련 종사자 가중처벌안(이종배 국민의힘 의원) 등이다.아울러 현재 신용정보원의 보험신용정보조회시스템은 아직까지 실시간으로 계약정보를 업데이트되지 않는 상황이다. 규정상 보험사는 7영업일 이내 계약 정보를 등록하면 되지만 대개 하루에 한 번만 업데이트 된다. 보험사기를 마음 먹은 사람이 하루에 여러 회사의 비슷한 고액 생명보험을 가입한다고 해도, 보험사들이 이를 통해 알아채기 어려운 구조다.보험업계 관계자는 "고액 사망보험금을 노리는 이들은 중복가입이 특징"이라며 "보험사가 인수 단계서부터 간 단위로 계약 정보가 업데이트돼야 보험사도 사기를 의심하고 걸러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