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판매량 17.7% 증가美인플레 감축법 발효 이전 계약분은기존대로 보조금 지급 받아현대차·기아 8월 전기차 판매 103.9% 급증백오더 물량 모두 소진되면가격 경쟁력 상실해 '판매절벽' 우려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기아 사옥 전경. 현대차그룹 제공[파이낸셜뉴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미국에서 8월 기준 역대 최다 판매실적을 냈다. 북미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시행됐지만 지난달 16일(현지시간) 이전 계약분에 대해선 세액공제 혜택이 유지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백오더(대기 물량)가 모두 소진되는 내년부터는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절벽에 내몰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현대차그룹은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의 지난달 미국 판매량이 13만5526대로 작년 동월 대비 17.7%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판매량이 증가한 것은 올해 2월 이후 6개월 만이다. 특히 월간 최다 판매량이자 역대 8월 기준으로도 최다 기록을 달성했다.도요타(-9.8%), 혼다(-37.7%), 마쯔다(-6.7%), 스바루(1.5%) 등 현재까지 실적이 공개된 다른 완성차 업체의 평균 판매실적이 작년보다 8.6% 감소한 점을 고려하면 현대차그룹의 판매량은 예상을 뛰어넘는 호실적이란 평가다.특히 현대차·기아는 8월 미국에서 총 1만4903대의 친환경차를 팔았는데 이는 작년 동월보다 79.3% 증가한 것이다. 이 가운데 IRA 영향을 받는 전기차는 103.9% 급증한 4078대가 팔렸다.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각각 1516대, 1840대를 팔렸고, 제네시스의 전용 전기차 GV60이 지난 5월 판매 개시 이후 월간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미국은 IRA에 따라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대당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키로 했는데 법 발효 이전 계약분에 대해선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어 당장 판매에는 영향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하이브리드차도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HEV, 스포티지 HEV 등의 인기로 1만807대가 판매되며 72.4%의 증가율을 보였다.차종별로 보면 현대차는 투싼(1만4305대), 아반떼(1만4238대), 싼타페(9510대)가 판매 상위권을 차지했고 기아는 스포티지(1만2986대), K3(1만1838대), 쏘렌토(8732대) 순으로 판매량이 많았다.현대차와 기아의 1∼8월 누적 판매량은 96만668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1% 줄었다. 현대차는 50만4806대로 10.1%, 기아는 46만1878대로 집계돼 8.1% 각각 감소했다.한편, IRA 시행에 따른 한국 전기차의 불이익 해소가 한미간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기차의 미국 내 생산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원하고 한국산 전기차는 대상에서 제외하는 차별문제 해법찾기가 장기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IRA 시행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종에서 제외됐다. 가격은 최대 1000만원가량 올랐는데, 업계에선 사실상 시장경쟁력을 상실해 판매량이 급감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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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님의 코리아 익스클루시브 컬렉션 (사진=아크로님)아크로님의 국내 공식 디스트리뷰터 코에보는 9월 2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6층 팝업 스토어와 일부 코에보 스토어 및 코에보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아크로님 코리아 익스클루시브 컬렉션과 에롤슨 휴의 서울 스페셜 영상을 공개한다.에롤슨 휴의 서울 스페셜 영상은 서울의 명소와 아크로님 브랜드의 지향점이 녹아 들어 있다. 한국의 전통적 요소와 아크로님의 코리아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이 영상에 어우러졌다. 또한, 코리아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의 컨셉을 반영한 아크로님 팝업 스토어는 일반적인 팝업 스토어 형태를 벗어나 코에보와 아크로님의 브랜드 정체성을 하나로 통합한 세계관을 표현했다.독점적으로 소개되는 이번 컬렉션은 아크로님 디자인의 역사적 상징이자 브랜드가 가진 테크웨어 기술의 집합체인 J1A 재킷의 GORE-TEX® Pro Shell 3L 버전과 P30 팬츠로 구성됐다.목 부분 탈부착이 가능한 아크로님 한글로고가 돋보이는 ‘J1A 재킷’은 총 3가지 스타일(Black with matte zipper / Black with shiny zipper / Raf Green with matte zipper)로 출시되며 ‘P30A 팬츠’의 경우 2가지 스타일(Black with matte zipper / Black with shiny zipper)로 출시된다.이번 1차 릴리즈에서는 J1A(Black with shiny zipper) 재킷과 P30A(Black with shiny zipper) 팬츠를 만나볼 수 있다.에롤슨 휴의 서울 스페셜 영상은 서울의 명소와 아크로님 브랜드의 지향점이 녹아 있고, 한국의 전통적 요소와 아크로님의 코리아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이 영상에 어우러졌다. 또한, 코리아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의 컨셉을 반영한 아크로님 팝업 스토어는 일반적인 팝업 스토어 형태를 벗어나 코에보와 아크로님의 브랜드 정체성을 하나로 통합한 세계관을 표현했다.코리아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은 2일부터 오는 22일까지 20일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6층에 있는 팝업 스토어를 진행하며, 제품은 코에보 온라인 스토어, 더현대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 스타필드 하남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신세계백화점 대구점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코에보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