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복병 만난 현대차…미국 판매 '분노의 질주'8월 13만5526대 역대 최대전기차 판매 2배 이상 늘어



국내 완성차 5개 업체의 올해 1~7월 친환경차 수출액이 87억6000만달러(약 12조원)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수출량은 총 30만590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1% 늘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야적장에 선적을 기다리는 차량이 늘어서 있다. /연합뉴스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지난달 미국에서 각각 역대 8월 기준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북미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도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었다. 미국 시장에서 품질 경쟁력이 인정받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의 지난달 미국 판매량이 13만5526대로, 작년 8월 대비 17.7% 증가했다고 2일 발표했다. 올해 들어 월간 최다 판매량이자 역대 8월 기준으로도 최다 판매 기록을 갈아치웠다. 현대차(6만9437대)는 전년보다 13.5% 늘었고, 기아(6만6089대)도 22.4% 증가했다.도요타(-9.8%) 혼다(-37.7%) 등 실적을 공개한 경쟁 업체의 판매가 작년보다 평균 8.6% 감소하면서 현대차·기아의 시장 점유율이 상승했다. 삼성증권은 현대차·기아의 8월 점유율이 12%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제너럴모터스(GM·18만8000대) 도요타(16만9626대) 포드(15만1000대)에 이어 4위에 올랐다는 분석이다.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부문에서도 선전을 이어갔다. 전기차(4078대) 하이브리드차(1만807대) 수소차(18대) 등 모두 1만4903대를 판매했다. 작년 8월보다 79.3% 증가했다. 전기차는 지난달 중순부터 보조금 지급이 끊겼음에도 103.9% 급증했다. 올 들어 8개월 연속 작년 동기 대비 세 자릿수 증가율을 이어갔다.현대차는 아이오닉 5(1516대), 기아는 EV6(1840대)가 전기차 판매를 이끌고 있다. 5월부터 판매 중인 GV60(324대)와 지난달 판매를 개시한 G80 EV(12대) 등 제네시스도 가세했다. 전기차 점유율(7.7%)은 5위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IRA 타격이 본격화하기 전에 정부가 미국을 설득해 법을 고치거나 시행을 미뤄야 한다”고 말했다.현대차, 혼다의 2배 팔고 도요타 턱밑 추격…'보조금 악재'도 넘을까도요타 -10%·혼다 -38%와 대조적…보조금 중단에도 친환경車 질주“이젠 미국에서 도요타를 따라잡는 것도 꿈은 아니다.”현대자동차그룹이 가격이 아니라 상품 경쟁력을 무기로 자동차의 본고장 미국에서 질주하고 있다. 신차 가격을 경쟁사보다 비싸게 책정하고, 딜러 보조금(인센티브)을 가장 적게 주고 있는데도 차량이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보조금을 못 받게 된 친환경차도 차량 품질로 불리한 여건을 상쇄하고 있다. 2010년대 중반만 해도 일본 업체들에 밀려 ‘마이너 리그’에 머물렀던 현대차그룹이 ‘메이저 리그’로 올라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 비싸게 팔아도 많이 팔려



2015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현대차그룹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제품군 부재로 미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당시만 해도 일본 업체들은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처럼 느껴졌다. 2015년 연간 판매량은 도요타가 250만 대, 혼다 158만 대, 현대차·기아 138만 대였다. 도요타의 절반 수준이었고, 혼다와는 20만 대 차이가 났다.이날 나온 현대차그룹의 지난달 성적표는 완전히 달랐다. 도요타 16만9626대, 현대차·기아가 13만5526대로, 양사 간 격차는 3만4000대 수준으로 좁혀졌다. 지난 1월 격차(6만3829대)의 절반 수준이다. 7만1461대의 혼다는 ‘더블 스코어’에 가까운 판매량으로 제압했다. 현대차그룹의 지난달 미국 시장 점유율은 역대 최고인 12%로 치솟았다.차량의 경쟁력 자체가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품질 척도인 가격에서부터 경쟁력이 드러나고 있다. 올해 7월 기준 제네시스의 미국 평균 판매가격은 6만573달러로 렉서스 5만5801달러보다 비싸다. 혼다의 프리미엄 브랜드 아큐라는 5만2879달러다. 딜러에게 주는 인센티브도 미국 시장에서 가장 낮다. 보조금을 조금 줘도 차가 잘 팔린다는 뜻이다. 7월 현대차와 기아의 대당 딜러 인센티브는 각각 490달러, 582달러로 도요타 754달러, 폭스바겐 1103달러보다 낮았다. 스텔란티스는 1949달러에 달했다.SUV, 세단, 픽업트럭 등 다양한 제품군이 고르게 팔리고 있다. 지난달 현대차의 베스트셀링 모델은 콤팩트 SUV 투싼으로 1만4305대가 팔려 전년 동월 대비 28% 증가했다. 아반떼(미국명 엘란트라)도 30% 증가한 1만4238대로 투싼과 쌍벽을 이뤘다. 후발주자로 뛰어든 픽업트럭 시장에서 싼타크루즈가 지난달 28999대 팔리면서 전년보다 132% 급증했다. ○보조금 못 받는 친환경차도 선전지난달 17일 IRA 시행으로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들도 선전하고 있다. 지난달 두 회사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1만4903대로, 전년 동월보다 79.3% 증가했다. 아이오닉 5 등 순수 전기차가 4078대 팔려 103.9% 늘었고, 하이브리드카는 1만807대로 72.4% 증가했다.다만 8월 실적은 연초 계약분이 인도된 것이어서 IRA 영향이 본격화했다고 보기는 힘들다. IRA에 의해 보조금이 제외된 친환경차의 성적표는 내년 초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지금은 희망과 우려가 공존하는 상황이다.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경쟁력이 높고 다른 업체들도 촘촘한 IRA 보조금 요건을 맞추기 쉽지 않은 만큼 선전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적지 않다. 북미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테슬라와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이 375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현대차그룹이 극복할 수 있는 차이라는 것이다.반면 친환경차 연간 누적판매량이 20만 대를 넘으면 보조금을 주지 않는 제한이 사라지는 내년엔 상황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도 많다. 테슬라와 GM, 포드 등에 해당하는 이 조항이 사라지면 가격 격차가 커질 수 있어서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미국 앨라배마와 조지아의 내연기관차 생산 라인을 전기차로 신속히 변경하는 게 단기적인 해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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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개월 만에 꺾이면서 물가가 정점에 이른 것 아니냐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4분기부터 물가 상승세가 본격화한 만큼 올해 4분기에는 전년 대비 물가상승률이 낮아지는 효과가 기대되는 데다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와 함께 국제유가도 주춤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환율을 비롯해 산유국 동향, 우크라이나 사태 등 물가 상방 요인이 여전해 물가 불확실성은 여전하다는 의견이 많다.2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물가상승률 5.7%(전년 동월 대비)는 절대적 수치로 보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상승률이지만 올해 들어 6개월 연속 이어진 상승폭 확대 행진이 중단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최근 발언과 연관된다.추 부총리는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 초반에서 횡보하다가 서서히 내려갈 것으로 본다"며 "5%대를 볼 날이 머지않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추 부총리는 "이르면 9월 초나 늦어도 10월에는 물가상승률이 정점을 찍을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물가상승률을 전년 동월 대비가 아닌 전월 대비로 비교하면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월 대비 -0.1%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2020년 11월 이후 거의 2년 만이다. 전월 대비 물가상승률은 올해 들어 0.5~0.7%를 유지하고 있었다.물가상승률 둔화는 국제유가가 주춤한 것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배럴당 127달러까지 뛰었던 두바이유 가격은 현재 90달러대에서 횡보하고 있다. 8월 석유류 물가는 7월과 비교하면 10% 하락해 1998년 3월(-15.1%)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기 위해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하고 산출하는 근원물가 역시 4.4%로 7월(4.5%)보다 소폭 낮아졌다. 구입 빈도가 높은 품목으로 구성해 체감물가라고도 불리는 생활물가지수 역시 6.8%로 7월(7.9%)에 비해 하락하는 등 대표 지수들이 물가 정점론을 뒷받침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다만 물가 정점론을 판단하기에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산유국 연합체의 원유 감산 얘기가 있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예상하기 어려우며 환율 변수도 물가 상방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다시 급등하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희재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과장은 "명절 성수기 수요 증가와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성 확대 등 물가 불안 요인이 지속적으로 잠재돼 있다"고 평가했다. 물가 상승폭이 다시 확대돼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것이다.물가 정점론에는 전문가들 역시 상당히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선진국의 물가 안정책 영향으로 당분간은 한국 물가도 안정을 찾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 대외 요인과 원화값 하락으로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다는 것이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물가상승률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달러당 원화값"이라며 "미국이 연말까지 금리를 계속 높일 계획인 만큼 달러 강세에 의해 원화값은 계속 낮아져 1400원대까지 내려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미국의 고물가 대책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고 있고 물가가 정점을 찍었다고 해석할 수 있지만 이는 단기적인 것"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데다 최근 달러당 원화값이 크게 떨어져 무역수지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8월 농산물과 외식 물가는 여전히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배추(78%), 오이(69.2%), 파(48.9%) 등 채소류가 전년 대비 27.9% 올라 2020년 9월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외식 물가는 8.8% 올라 1992년 10월 이후 3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치킨(11.4%), 생선회(9.8%) 등의 가격이 크게 오른 탓이다. 정부는 추석 물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격이 높은 성수품을 중심으로 농산물 공급을 추가 확대하기로 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배추, 무, 양파, 마늘, 감자 등 전년 대비 가격이 높은 품목에 대해 추석 직전까지 약 4000t을 추가로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정부는 추석 성수품 장보기가 9월 초 집중되는 데 대비해 8월까지 16만7000t을 선제적으로 공급해서 당초 계획했던 15만9000t 대비 105%를 초과 공급했다고 밝혔다. 추석 기간에 역대 최대 규모인 650억원을 투입하기로 한 농축수산물 할인쿠폰도 8월까지 283억원(43.5%)이 집행됐다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