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0원대 마감…4일 연속 연고점미 긴축·중 봉쇄 등 전방위적 강세당국 발언·개입도 전혀 힘 못 써정부 “대외건전성 지표는 양호”초고속 상승, 물가·무역에 악영향원·달러 환율이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1370원대로 올라섰다. 전방위적 달러화 강세에 당국의 개입도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방향성은 어쩔 수 없더라도 최근 환율의 상승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우려가 나온다.5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종가보다 8.8원 오른 달러당 1371.4원에 거래를 마쳤다. 환율이 종가 기준 1370원 위에서 마감한 것은 2009년 4월1일(1379.5원) 이후 13년5개월 만에 처음이다.



원·달러 환율은 지난달 31일부터 4거래일 연속 연고점을 새로 쓰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비상거시경제금융 회의에서 외환시장 수급을 살펴보고 시장 교란 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며 구두 개입성 발언을 했지만, 강달러를 저지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지난달 말 미국에서 열린 잭슨홀 미팅이 최근 환율 흐름의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설을 통해 연준의 긴축 기조가 예상보다 강경한 것으로 확인되면서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이날 한때 110.269선까지 치솟았다. 2002년 6월19일(110.539) 이후 20년2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최근 환율 상승 요인 70% 정도는 연준의 긴축 의지가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면서 “고물가는 모든 나라가 직면해 있는 현상인데, 긴축을 강하게 할 수 있는 체력이 되는 나라가 미국 정도이다 보니 다른 나라의 환율에 영향을 크게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여기에 유럽, 중국 등의 기초체력(펀더멘털)이 달러화를 견제할 정도로 튼튼하지 못하다는 점도 문제다. 유로화, 위안화가 모두 달러화 대비 약세를 보이면서 달러 강세를 심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33개 도시를 봉쇄하고 나선 뒤 중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위안화 가치도 최근 크게 떨어졌다. 위안·달러 환율이 달러당 7위안 근처까지 상승하며 원화 약세에 영향을 미쳤다. 러시아는 최근 유럽으로 향하는 노르트스트림1을 통한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하면서 유럽의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다.원·달러 환율이 급등하고 있지만, 아직 대외건전성 등은 양호하다는 것이 정부와 시장 전문가들의 대체적 의견이다.추 부총리는 이날 “높아진 환율 수준과 달리 대외건전성 지표들은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대표적인 국가 신용 위험도 지표인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지난 7월 이후 하락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인환 KB증권 연구원도 “과거 외환위기, 금융위기 당시의 환율 급등이 외환보유액 부족, 대외채무 비율 등 건전성의 문제였다면 이번 상승은 경기 둔화에 따른 수출 부진 등을 포함한 수익성의 문제로 볼 수 있다”며 “이는 정책의 힘으로 단기간에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뜻으로 원·달러 환율이 단기간에 낮아지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그럼에도 최근의 가파른 상승 속도는 시장 변동성을 확대하고 물가 상승 압력을 키운다는 점에서 불안한 요소다. 하준경 한양대 교수는 “미국이 물가를 잡기 위해 의도적으로 강달러를 유도하는 측면이 있는데, 그럼에도 원화가 큰 폭 약세로 간다고 볼 수 있다”면서 “물가 상승 압력, 외환시장의 불안전성, 무역수지 적자 등이 악화될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달러 초강세에 한국의 외환보유액도 한 달 만에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날 한국은행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8월 말 외환보유액은 전월 말보다 21억8000만달러 줄어든 4364억3000만달러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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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가 광역버스 노선을 늘리고 광역버스 준공영제도를 확대한다.



2차 입석 대책 내용에 따르면 운행횟수는 수도권 79개 노선에 전세버스 107대와 정규버스 54대를 증차해 출퇴근 시간대에 추가로 216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1·2차 입석 대책을 합하면 수도권 282개 노선 가운데 106개 노선에 전세버스 135대, 정규버스 152대를 증차해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가 5천598회에서 6천80회로 482회 늘어난다.2층 전기버스는 경기도 5개 노선에 20대를 추가 도입해 950석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1·2차 대책을 합하면 총 9개 노선에 46대를 도입해 출퇴근 시간대 좌석수가 기존 1만2천15석에서 20%(2천425석) 많은 1만4천440석으로 증가한다.



2층 전기 광역버스또 모바일 앱을 활용한 ‘광역버스 좌석 예약제’를 12월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해 정류소에서 장시간 대기하지 않고도 예약 시간에 맞춰 바로 탑승하게 할 계획이다.9월부터는 무정차 통과와 입석이 자주 발생하는 중간 정류소 승객 불편을 해소하고자 중간 정류소부터 운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경기 남부지역승객이 많은 경기 남부지역 65개 노선 출퇴근 운행 횟수를 연말까지 1천896회에서 2천217회로 321회 확대한다. 지난 7월 1차 대책 당시 26개 노선에 162회 확대하기로 한 데 이어 2차 대책에서는 50개 노선에 159회를 확대하기로 했다.수원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19개 노선 가운데 14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를 551회에서 645회로 94회 확대한다. 2차 대책에서는 11개 노선에 61회가 늘어난다.





화성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32개 노선 가운데 17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375회에서 468회로 93회 늘어난다. 1차 대책에서는 9개 노선에 20회 확대한다.용인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33개 노선 가운데 19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550회에서 637회로 87회 증가한다. 1차 대책에서는 17개 노선에 55회가 추가된다.성남·하남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21개 노선 중 4개 노선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121회에서 133회로 12회 늘어난다. 2차 대책에서는 3개 노선에 5회가 확대된다.



안산·군포·시흥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16개 노선 가운데 6개 노선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138회에서 151회로 13회 증가한다. 2차 대책에서 6개 노선 13회 증가할 전망이다.김포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17개 노선 중 5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161회에서 183회로 22회 늘어난다. 2차 대책에서 4개 노선 5회 확대하기로 했다.





■경기 북부지역운행 거리가 길고 입석과 무정차 통과가 잦은 경기 북부지역 26개 노선은 연말까지 출퇴근 운행 횟수를 624회에서 719회로 95회 확대한다. 2차 대책에서 15개 노선에서 36회가 늘어날 전망이다.고양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15개 노선 가운데 7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218회에서 264회로 46회 늘어난다. 2차 대책에서 5개 노선에 23회 증가한다.파주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16개 노선 가운데 5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가 78회에서 93회로 15회 증가한다. 2차 대책으로 4개 노선에서 6회가 늘어난다.





남양주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29개 노선 중 7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151회에서 173회로 22회 확대된다. 2차 대책에서 2개 노선에 2회 확대된다.의정부·양주·포천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14개 노선 중 7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177회에서 189회로 12회 증가한다. 2차 대책에서 4개 노선에 5회를 확대하기로 했다.■인천지역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입석 문제가 심각해진 인천시 15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를 연말까지 230회에서 296회로 66회 확대한다. 2차 대책에서는 14개 노선에 운행횟수를 21회 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