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정체돼 있던 국내 치즈 시장이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집에서 요리나 와인 등을 즐기는 소비자 수요에 힘입어 다시 성장세로 돌아서고 있다.9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치즈 소매시장 판매액은 3849억원으로 집계됐다. 2019년 3326억원 규모로 정체돼 있던 국내 치즈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이 확산한 2020년 회복세에 들어서며 3818억원으로 성장했고, 지난해에도 이러한 추세를 이어가며 코로나19 이전 대비 15.7% 성장했다.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몸집을 불린 건 국내 시장뿐 아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1117억달러(약 146조원) 수준이던 세계 치즈시장은 지난해 1430억달러(약 187조원) 규모로 성장했고, 2026년에는 1869억달러(약 245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국내 치즈 시장은 서울우유와 동원F&B, 매일유업 등 세 업체가 3파전을 벌이는 양상이다. 지난해 서울우유가 매출 798억원으로 시장점유율 21.6%를 차지하며 선두자리를 유지했고, 동원F&B가 778억원(20.9%)으로 뒤를 이었다. 다만 상위 두 업체의 매출이 각각 전년 대비 2.8%, 1.6% 줄어들며 다소 주춤한 사이 3위 매일유업이 1년 전보다 3.6% 성장한 690억원을 기록하며 점유율 17.8%로 바짝 따라붙었다.브랜드별로는 매일유업의 ‘상하치즈’가 1위 자리를 흔들림 없이 지켜냈다. 지난해 전년 대비 3.2% 증가한 661억원어치를 팔아치운 상하치즈는 지난 6월 ‘지방을 낮춘 고단백치즈’를 출시하며 선두 자리 다지기에 나섰다. 지방을 낮춘 고단백치즈는 일반 슬라이스 치즈보다 단백질 함량은 40% 높이고 지방 함량은 30% 낮춘 제품이다. 반면 2위인 동원F&B의 ‘소와나무’는 지난해 매출이 1년 전보다 5.1% 줄어든 374억원으로 선두와의 격차가 오히려 벌어졌다. 서울우유의 ‘체다슬라이스(371억원)’, 동원F&B의 ‘덴마크(195억원)’, 남양유업 ‘치즈명장(188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국내 치즈 시장은 전통적으로 슬라이스 형태의 제품이 강세였지만 2010년대 이후 치즈 소비가 대중화되고 종류와 활용도 역시 다양해지며 수요가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홈쿡 트렌드의 영향으로 가정 내 소비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빵과 샐러드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크림치즈와 부라타치즈가 인기를 얻고 있고, 파스타나 그라탕 같은 요리에 사용되는 그라나파다노, 파르마지아노레지아노 치즈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와인 소비가 늘면서 안주로 즐길 수 있는 치즈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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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5월 22일 ‘카스텔 델 몬테’에서 열린 구찌 패션쇼. 사진제공=게티이미지코리아11월 1일 경복궁 근정전 일대에서 열릴 ‘구찌 코스모고니 패션쇼 인 서울 경복궁’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라가 한국에서 진행하는 첫 패션쇼다. 이번 행사에서는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새로운 의상들이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구찌 측은 “알레산드로 미켈레는 이전 세대와의 지속적인 창조적 담론을 이어왔다”며 “경복궁은 그간 역사적 의미가 담긴 장소에서 진행돼 온 구찌 패션쇼의 내러티브에 또 다른 챕터를 더할 것”으로 기대했다.이어 “서울에서 가장 상징적이고 역사적인 장소로 꼽히는 경복궁에서 진행되는 이번 패션쇼는 한국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에 대한 구찌의 경의를 담고 있다”며 “1395년 창건된 조선왕조의 법궁인 경복궁은 1400년대 간의대를 포함해 왕실의 천문대를 갖추고 있고 세계적인 수준의 천문학 연구가 이뤄진 장소로 천문학에서 영감을 받은 구찌 코스모고니 컬렉션을 소개하는 완벽한 장소”라고 설명했다.구찌는 “문화재청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문화재위원회에서 제시한 조건을 맞춰 나가고 있다”며 “경복궁에서 성공적인 패션쇼 개최를 준비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