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11일 낮 전국 주요 고속도로 양방향에서 차량 정체가 이어지고 있다. 귀경길 차량 정체는 오후 4∼5시께 정점을 찍을 전망이다.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기준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달래내 부근∼반포 8㎞, 안성∼안성분기점 부근 6.5㎞, 입장휴게소∼안성 7㎞, 천안 부근 2㎞, 옥산분기점∼천안삼거리 휴게소 19㎞, 청주∼옥산 4㎞, 신탄진∼청주 23㎞, 비룡분기점∼대전 부근 7㎞, 양산 부근 3㎞ 등 총 79.5㎞ 구간에서 밀리고 있다.경부선 부산 방향은 한남∼서초 4㎞, 천안분기점∼목천 3㎞ 등 7㎞ 구간에서 서행 중이다.서해안선 서울 방향은 일직분기점∼금천 4㎞, 매송휴게소 부근∼용담터널 4㎞, 화성휴게소∼화성휴게소 부근 3㎞, 당진분기점 부근∼서해대교 부근 24㎞ 등 총 63㎞ 구간에서 정체 중이다.서해안선 목표 방향은 서평택∼서해대교 4.5㎞, 목포요금소 부근∼일로 3㎞ 등의 구간이 막혀있다. 중부고속도로 하남 방향은 중부3터널 부근∼중부1터널 부근 5㎞, 일죽∼모가 12㎞, 증평 부근∼진천 부근 7㎞, 남이분기점 부근∼서청주 부근 9㎞ 등 총 33㎞ 구간에서 밀리고 있다.영동고속도로 인천 방향은 진부 부근∼진부2터널 5㎞, 먼온∼둔내터널 4㎞, 새말부근∼원주 부근 3㎞, 여주분기점∼여주휴게소 부근 4㎞ 등 총 37㎞ 구간에서 정체 중이다.이날 오후 2시 기준 승용차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출발해 서울 요금소까지 걸리는 예상 시간은 부산 7시간, 울산 6시간 40분, 대구 6시간, 광주 6시간, 강릉 3시간 40분, 대전 3시간 40분이다.서울 요금소를 출발해 전국 주요 도시까지 걸리는 시간은 부산 4시간 40분, 울산 4시간 20분, 대구 3시간 40분, 광주 3시간 20분, 강릉 2시간 40분, 대전 1시간 50분이다.귀경 방향은 이날 오전 9∼10시부터 막히기 시작했다. 귀경길 차량 정체는 오후 4∼5시에 정점을 찍고 12일 오전 2∼3시께에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이날 오전 10∼11시에 정체가 시작된 귀성 방향은 오후 4∼5시에 정체가 정점에 이르러 오후 8∼9시에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도로공사는 "추석 다음 날이라 12일 새벽까지 귀경방향 혼잡이 극심할 것으로 보이지만, 전날에 비해 혼잡도는 낮은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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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90현대차그룹은 11일 올해 말 출시 예정인 대형 고급 세단 G90 연식 변경 모델에 고속도로 자율주행(HDP·Highway Driving Pilot) 기능을 탑재한다고 11일 밝혔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HDP 레벨3 기능이 적용된 차량이 출시된 적은 없다. 그간 제네시스 브랜드에는 기존 레벨2 수준인 고속도로 주행보조(HDA)에서 조금 더 발전한 고속도로 주행보조2(HDA2) 기술이 적용되고 있었다.HDP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가 분류한 자율주행 0∼5단계까지 중 레벨 3에 해당하는 '조건부 자동화' 단계로,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고 60km/h까지 자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현재는 속도가 60km/h가 넘으면 HDA2로 전환되는데, 규제가 완화되면 제한 속도는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HDP는 주행할 때 교통 신호와 도로 흐름을 스스로 인식해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도 차간 거리나 차로를 자동으로 유지해준다. 운전자는 기능 고장이나 한계 상황 등 비상시에만 개입해 운전대를 잡으면 된다. 현재 HDP와 같은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 일본 혼다의 일부 모델에 탑재됐다.같은 현대차그룹의 기아도 내년 4월 출시 예정인 두 번째 전용 전기차 EV9에 HDP를 탑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