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CEO 다음주 긴급 방한중국 광물·부품 의존도 높아내년 전기차 보조금 제외 위기포드는 지난 8월 미국 전기차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2위로 올라섰다.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머스탱 마하-E와 전기 트럭 F-150 라이트닝 등을 앞세워 판매량을 전년 대비 307% 늘린 결과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전기차가 포드를 재건하고 있다”고 말했다.미국 정부는 지난달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발효시키며 포드 등 미국 업체에 날개를 달아줬다. IRA에 따라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만 대당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면서다. 포드 전기차는 미국에서 잇따른 가격 인상에도 ‘없어서 못 사는 차’가 됐다.문제는 내년이다. 내년부터는 배터리 광물·부품도 일정 비율 이상 미국에서 조달해야 하는 요건이 추가된다. 포드 등 글로벌 배터리·자동차 업체들은 리튬, 코발트, 흑연 등 핵심 광물을 대부분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이대로면 포드 역시 내년부터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다. 최근 중국 배터리 회사 CATL과 추가 계약까지 맺은 포드는 더 난감해졌다.팔리 CEO가 다음주 긴급히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포드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LG에너지솔루션, SK온과 해법을 찾기 위해서다. 업계 관계자는 “포드는 한국 배터리 회사들이 중국산 광물·부품 의존도를 얼마나 낮출 수 있는지, 낮추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등을 점검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단기간 내 광물·부품 요건을 맞추기 어렵다면 관련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인 미국 재무부에 최대한 자사의 입장을 전달하겠다는 게 포드의 전략이다.포드와 LG, SK는 배터리 공장 신·증설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포드는 2025년 전기차 2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선 미국 등에 생산기지를 갖고 있는 LG, SK의 배터리를 추가 확보하는 것이 필수다.LG에너지솔루션은 앞서 폴란드 공장의 포드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라인을 내년까지 두 배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내년 이후에도 차례로 증설에 나설 계획이다. 북미에는 이미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기지를 구축해놨다.SK온은 포드와 미국 합작법인 블루오벌SK를 지난 7월 공식 출범시켰다. 합작공장은 테네시주에 한 곳, 켄터키주에 두 곳 등 총 세 곳이다. SK온은 이와 함께 포드에 납품하고 있는 기존 조지아주 공장의 생산량도 계획보다 빠르게 늘리고 있다. 헝가리 공장에서도 새로 납품하기로 했다.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IRA에 대응하기 위해선 한국 배터리 업체와의 협력을 더 강화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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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IC 홈페이지[데일리안 = 임채현 기자] 중국 반도체 업계에서 이른바 '숙청'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반도체 산업 관계자들이 줄줄이 당국 조사 선상에 오른 가운데 이번에는 중국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SMIC(中芯國際·중신궈지) 간부가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17일 SMIC에 따르면, 런카이 비상임 이사가 '심각한 기율·법률 위반 혐의'로 중국 최고 사정 기구인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국가감찰위원회(기율·감찰위) 조사를 받고 있다.중국에서 '기율·법률 위반'이란 통상 부패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미다. 기율·감찰위는 공산당원 신분인 고위직 관료를 공안·검찰보다 앞서 조사할 수 있다.최근 기율·감찰위의 칼날은 중국 반도체 산업 관계자들을 향해 있다. 이번 SMIC 런카이 비상임 이사가 조사 대상에 오르면서 중국 당국 조사를 받게 된 관련자는 총 7명으로 늘었다.앞서 지난달 9일 기율감찰위는 류양 총경리, 두양 전 총감, 양정판 부총경리 등 화신투자관리 전·현직 고위 관계자 3명을 기율·법률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화신투자관리는 중국의 국가 반도체 펀드인 국가집적회로산업투자펀드(대기금) 운용을 전담하는 국유기업이다. 대기금의 딩원우 총재, 화신투자관리의 루쥔 전 총재, 가오쑹타오 전 부총재도 같은 혐의로 조사 대상에 오른 상태다.반도체를 포함해 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샤오야칭 공업정보화부장 역시 7월 비위 의혹으로 사정 당국의 조사를 받으며 낙마했다.현재 중국은 반도체 자급률을 2025년 기준 70%까지 높이는 '반도체 굴기'를 꾀하며 막대한 투자에 나선 상황이다. 그러나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자 책임 소재를 묻기 위한 차원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아울러 최근 미국의 고강도 반도체 규제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을 재정비하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