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를 4%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이같은 고금리를 2024년까지 지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됐다. 제롬 파월(오른쪽) 연준 의장이 지난달 26일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연준 하계휴양 컨퍼런스 도중 레이얼 브레이너드(가운데) 연준 부의장,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은행 총재와 말을 나누고 있다. AP연합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기준금리가 내년초까지 4%를 웃도는 수준으로 뛰고, 내년 이후에도 이 수준의 높은 금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앞서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브릿지워터 창업자 레이 달리오는 기준금리가 4%를 웃돌면 뉴욕증시가 20% 넘게 추가 급락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시장에서는 당초 13일(이하 현지시간)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되기 직전만 해도 연준 기준금리가 4%를 정점으로 해 내년 중반 이후 하강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CPI가 인플레이션(물가상승) 고공행진 지속 가능성에 무게를 싣자 이코노미스트들은 이제 내년에도 금리인상이 지속돼 기준금리가 4%를 웃돌고, 금리인하는 2024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비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금리, 2024년까지 4% 이상 고공행진파이낸셜타임스(FT)는 17일 미국 시카고대 부스경영대학원 산하 글로벌시장이니셔티브(IGM)와 공동으로 진행한 최신 설문조사에서 연준의 긴축 기조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오래 지속될 것으로 이코노미스트들이 비관했다고 보도했다.이미 1981년 이후 가장 가파른 금리인상에 나서고 있는 연준이 앞으로도 금리인상 고삐를 느슨하게 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비관하고 있다는 것이다.3월만 해도 제로금리 수준이던 연준 기준금리인 연방기금(FF) 금리 목표치는 현재 2.25~2.50%로 뛴 상태다.20~2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는 6월과 7월에 이어 또 다시 0.75%p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이렇게 되면 기준금리는 3.0~3.25%로 더 오른다.4~5%까지 오를 것13~15일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에서 조사에 응한 이코노미스트 가운데 약 70%가 연준 기준금리가 앞으로도 큰 폭으로 올라 4~5% 수준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했다.응답자 20%는 연준 기준금리가 5%도 넘길 것으로 예상했다.연준의 금리인상이 11월 0.5%p, 12월 0.25%p로 인상폭이 누그러지고, 내년에 금리인상을 멈췄다가 중반 이후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란 전망은 사라졌다.어바인 캘리포니아대(UC어바인)의 에릭 스완슨 교수는 연준이 아직 필요한 수준까지 금리를 올리지 못했다면서 FF금리 목표치가 5~6% 사이에서 정점을 찍을 것으로 내다봤다.스완슨 교수는 연준이 물가 오름세를 잠재우기 위한 방편으로 경기둔화를 택한다면 기준금리가 근원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수준 이상으로 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미국의 8월 근원 CPI는 전년동월비 6.3%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다.물가 고공행진 지속응답 이코노미스트 대부분은 연준이 인플레이션 지표로 삼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가운데 식료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 물가지수가 떨어지기는 하겠지만 고공행진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7월 4.6%를 기록한 근원 PCE 물가지수가 서서히 하락해 내년 말에는 3.5%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 목표치 2%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응답 이코노미스트 약 30%는 나아가 그 1년 뒤인 2024년말에도 근원 PCE 물가지수가 3%를 웃돌 것으로 비관했다.연준, 신뢰위기 직면할 수도일부 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 고공행진이 지속되면서 경제에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뿌리 깊이 박히고, 이에따라 연준이 신뢰의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UC버클리의 존 스테이슨 교수는 연준의 신뢰성이 심각히 훼손되는 상황에 이를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연준도 이를 염두에 두기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스테이슨 교수는 "우리 모두 인플레이션이 하강하기 시작할 것을 기대해 왔지만 거듭, 거듭 실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응답자 3분의1 이상은 연준이 올해말까지 기준금리를 4% 이상으로 끌어올리지 않으면 인플레이션 고삐를 놓칠 것이라고 우려했다.응답자 70%, 2024년까지 금리인하 없어4% 이상 금리는 경제활동을 제약해 미 경제를 침체로 몰고 갈 수 있지만 이코노미스트들은 연준이 오랫동안 금리 고공행진을 지속해야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인플레이션 둔화, 금융시장 불안 가중, 노동시장 둔화 등이 연준의 금리인상을 멈추게 할 수 있겠지만 금리인하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이들은 전망했다.응답자 68%는 2024년까지는 기준금리 인하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이 가운데 25%는 연준이 2024년 하반기 또는 그 이후까지는 금리인하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70% "내년, 공식 경기침체 선언"응답 이코노미스트 약 70%는 내년 중 공식적인 경기침체가 선언될 것으로 예상했다.미 경기침체 시작과 종식을 공식적으로 판단하는 민간기구인 전미경제연구소(NBER)가 내년에 경기침체를 선언할 것이란 전망이다.내년 1·4분기나 2·4분기 중에 경기침체 선언이 있을 것이란 예상이 주류였다.이코노미스트들은 대부분 미 경기침체가 2~3분기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4분기 이상 지속될 것이라는 답은 20%를 조금 웃돌았다.응답자 절반이 조금 넘는 57%는 경기침체 바닥에서 실업률이 5~6%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미 실업률은 3.7%에 그치고 있다.실업률이 6%를 넘을 것이란 답도 3분의1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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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장면박물관 내부 [촬영 강종구 기자](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전주 비빔밥, 의정부 부대찌개, 춘천 닭갈비, 수원 왕갈비….특정 지역을 떠올릴 때 대표 음식이 곧바로 연상되는 이런 조합은 낯설지 않다.하지만 인천 하면 떠오르는 대표 음식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인천에서 평생을 산 토박이들도 잠깐 머뭇거리기 마련이다.잠시 생각할 시간을 거친 후에야 연평도 꽃게, 강화도 순무, 용현동 물텀벙 정도가 인천 향토음식으로 거명될 것이다.그래도 인천은 짜장면·짬뽕·쫄면을 탄생시킨 면요리의 본고장이다.이방인의 음식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재탄생하고, 우연과 필연이 만나 새로운 음식이 창조되는 과정은 전국 각지에서 몰려온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며 새로운 에너지를 분출하는 융합의 도시 인천과도 묘하게 닮았다.



1955년 당시 공화춘[인하대학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이방인의 음식' 짜장면…현지화 통해 한국인의 소울푸드로국내 짜장면의 역사는 약 130년 전인 19세기 말로 거슬러 올라간다.1883년 강제 개항된 인천항은 1890년대를 전후해 외국과의 무역이 대폭 늘어났다. 배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 수많은 짐꾼과 인력거꾼도 급증했는데, 이들 상당수는 산둥 지방 출신 노동자인 '쿨리(苦力·중국인 저임금 노동자)'로 채워졌다.이들은 별다른 재료 없이 춘장에 수타면을 비벼 즉석에서 간편하게 만든 '자지앙미옌(炸醬麵)'을 먹었다. 이들을 상대로 손수레 노점상이 하나둘 생기면서 '짜장면'의 보급도 시작됐다.현재 차이나타운 자리에 있던 청국 조계지를 중심으로 중국요릿집도 늘어났다.처음에는 가정집이나 상점 한쪽에 식탁 3∼4개만을 갖춘 소형 음식점이 대부분이었지만 1912년 개업한 공화춘을 필두로, 대불호텔을 개조한 중화루, 3층 목조호텔을 개조한 동흥루 등 대형 음식점도 속속 문을 열고 호황을 누렸다.한국식 짜장면은 1950년대 이후 제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외국인 무역규제 강화에 따라 화교들은 대거 요식업으로 업종을 전환해 중국음식점이 늘어나며 경쟁이 심해지자 중국인보다는 한국 손님 유치에 주력했다.느끼함과 짠맛을 줄이고 캐러멜 소스로 단맛을 더해 한국인의 입맛에 더욱 맞게 변형되면서 짜장면은 생활 속 친숙한 음식으로 자리 잡게 됐다.



쫄면을 최초로 뽑아낸 곳 인천 광신제면[촬영 김상연 기자] 매운맛 강자 짬뽕과 쫄면…모두 인천서 출발짬뽕 유래를 놓고는 다양한 설이 있지만, 인천시는 짬뽕 역시 인천에서 시작된 음식이라고 자신한다.인천시 역사자료관이 출간한 '한국 최초 인천 최고 100선'을 보면 19세기 말 일본 나가사키의 화교들은 우동에 오징어·새우·굴 등 해산물을 넣어 '잔폰(チャンポン)'을 만들었다.잔폰은 중국식 우동이라는 뜻의 '시나우동'으로 불렸는데 1910년대 들어와 '잔폰'이란 이름으로 더 많이 불렸다.1908년 10월 10일자 '조선신보'에는 인천의 한 음식점에서 나가사키류의 시나우동을 판매한다는 광고가 실릴 정도로 인천에서 짬뽕은 다른 지역보다 훨씬 더 먼저 팔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초기 짬뽕은 닭 육수 등으로 국물을 냈지만, 강렬한 매운맛을 선호하는 한국인 입맛에 맞게 마른 고추와 고춧가루가 추가되며 한국식 짬뽕이 탄생했다.이희인 인천도시역사관 관장은 "짜장면과 짬뽕은 한중일 음식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진화한 산물"이라며 "인천에서 탄생한 음식의 역사적 배경과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알리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매운맛 분야에서 뜨거운 면요리에 짬뽕이 있다면 차가운 면요리엔 쫄면이 있다. 쫄면은 1970년대 초 인천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전해져 온다. 중구 경동에 있는 제면소 '광신제면'은 우연한 계기로 쫄면을 탄생시킨 곳으로 유명하다.과거 냉면발 주문이 많이 밀려 바쁜 와중에 사출기 체를 잘못 끼운 직원의 실수 탓에 굵은 면발이 나온 것이 쫄면의 시초였다는 게 통설이다.1971년 인천 신포시장에서 개업한 만둣집이 지금 방식의 쫄면 형태로 음식을 대중화하면서 쫄면은 '국민 분식'의 반열에 오르게 됐다.광신제면을 인수해 20년 가까이 운영 중인 하경우(64) 사장은 "처음 가게를 맡았을 때부터 쫄면의 식감과 풍미를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반죽법을 연구했다"며 "쫄면은 우연으로 시작했지만, 끈질긴 노력의 결실이라고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 짜장면박물관[촬영 강종구 기자] 짜장면박물관·누들플랫폼…인천서 시작된 면 요리 정보 가득고급 청요릿집으로 소문나 서울 손님들의 발길도 이어졌던 '공화춘'은 1983년 폐업 후 2012년부터는 짜장면박물관(중구 선린동 38의1)으로 운영되고 있다.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된 박물관은 짜장을 테마로 한 국내 최초의 박물관으로 6개의 상설전시관과 1개 기획전시실로 구성됐다.박물관에는 식당의 과거 현판과 시대별 배달통(철가방), 짜장면의 유래와 역사·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들이 다양하게 전시돼 있다. 인천 차이나타운에 간다면 식당에서 짜장면을 먹기 전후에 둘러볼 만하다.지난해 7월 개관한 인근 누들플랫폼(중구 관동2가 3-1)에서는 짜장면뿐 아니라 쫄면, 세숫대야 냉면, 튀김 우동 등 인천 정서가 담긴 면 요리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짜장면박물관과 누들플랫폼 운영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짜장면박물관 관람료는 성인 1천원, 청소년 700원, 어린이 무료이며, 누들플랫폼 관람료는 무료다.



인천 누들플랫폼[촬영 강종구 기자]iny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