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한세실업] 의류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기업들이 '킹달러' 기조에 힘입어 하반기 실적 상승세가 기대된다.이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움직임에 의료 수요가 늘고 단가가 높은 옷 판매의 성수기를 맞이한 가운데 고환율 수혜까지 더해진 것이다.16일 패션 및 증권업계 따르면 미국 등 수출 비중이 높은 OEM 업체 화승엔터프라이즈, 한세실업, 영원무역 등은 올 하반기 호재로 원달러 환율 상승세가 추가됐다.이미 전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움직임에 의류 수요가 늘면서 이들업체들은 지난 2분기 '깜짝 실적'을 내놓았다. 룰루레몬 등을 만들어 수출하는 영원무역은 지난 2분기 매출(9456억원)과 영업이익(2081억원)이 각각 전년 대비 39.5%, 98.3% 급증했다. OEM 부문 영업이익률은 28.5%에 달했다. 아디다스와 리복을 생산하는 화승엔터프라이즈도 2분기 매출(4524억원)과 영업이익(261억원)이 각각 전년 대비 48.9%, 117.5%나 뛰었다. 갭, H&M 등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 한세실업 역시 같은 기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48.5%, 80.6% 급증했다.이들 기업은 현재 단가가 높은 가을 겨울철 의류를 생산해 판매 성수기에 돌입했다. 미국 등지로 의류 수출을 주로 하다보니 환율 영향을 크게 받지만, 최근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며 가파른 실적 상승세가 점쳐진다.한국투자증권은 올해 상반기 평균 1280원이었던 원·달러 환율이 하반기 1325원으로 유지될 경우 OEM 업체들이 입을 환율 효과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한세실업과 화승엔터프라이즈의 영업이익 증가분이 각각 24%, 22%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화승엔터프라이즈는 이같은 호재 속 나이키 신발 완제품 생산 등 사업 확장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지난 3월 나이키 어패럴 공장을 인수하고 나이키 모자나 가방 등 일부 품목을 소량 생산하고 있다.패션업계 관계자는 "의류 OEM 기업들이 연초와 달리 수익성이 개선되는 모습인데 최근 환율 효과까지 덤으로 얻었다"며 "환율 상승세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돼 하반기 가파른 실적 확대 역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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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초구 UX 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된 ‘PBV 엔지니어링 벅’의 모습. 현대차그룹 제공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UX(사용자 경험) 스튜디오 서울’에서 ‘UX 테크데이 2022’ 이벤트를 개최하고 오는 2025년 이후 내놓을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의 모습을 공개했다.UX 스튜디오 서울은 차량 개발 전 과정에 걸쳐 고객을 초청해 UX에 대한 의견을 듣고 상품에 반영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량 UX 연구개발 전용 공간이다.초기 콘셉트 개발을 위해 나무로 만든 ‘스터디 벅(사전 제작 모형)’과 기술이 실제로 구현된 ‘엔지니어링 벅’이 전시됐다. 여행객을 실어 나르는 ‘공항 픽업용 PBV’ 콘셉트로,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했다.엔지니어링 벅 상단에 글자로 정보를 전달하는 디스플레이 램프가 눈에 띄었다. 고객이 탑승하거나 내릴 때 개인화한 메시지를 내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내부 조수석 옆에는 캐리어 3개 정도를 넉넉하게 실을 수 있는 거치대가 설치됐다. 탑승 공간은 최대 5명이 앉을 수 있게 트렁크 공간까지 넓혔고, 성인 3명이 나란히 앉을 때 어깨가 부딪히지 않도록 가운데 좌석을 앞으로 당길 수 있는 장치도 설치했다. 이 밖에 승객석에 맞춰 실내 등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등 25가지의 신기술이 반영됐다.현대차그룹이 고객 중심의 차량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하는 연구개발 결과물도 함께 전시됐다.미국 MIT 미디어 랩과 공동으로 개발한 ‘반응형 PBV 시트 콘셉트’는 시트가 다양한 승객의 몸을 감지해 다양한 체형에 맞게 시트 모양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차량 탑승 시 운전, 업무, 휴식 등 상황에 따라 조명과 시트 각도, 디스플레이와 조작계가 사용자에게 최적화한 형태로 바뀌는 ‘모드 변환 콕핏’을 전시했다. 현대트랜시스는 교통약자를 위한 생체 신호 분석 기술 등 탑승객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실내 환경을 최적화한 ‘다목적 모빌리티 시트 시스템’을 선보였다.양희원 현대차·기아 제품통합개발담당 부사장은 “PBV 등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에서도 고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UX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현대차그룹은 영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와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올해 1∼8월 현대차·기아의 영국 자동차 시장 내 판매량 비중은 12.3%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점유율 8.9%와 비교해 3.4%포인트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