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태국 방콕에 있는 퀸 시리킷 내셔널 컨벤션센터. 한국으로 치자면 코엑스 같은 곳이다. 이날 개막한 ‘화웨이 커넥트(Connect) 2022’ 행사장엔 세계 각국에서 1만 명이 넘는 정보통신기술(ICT) 관계자가 모였다. 화웨이가 새롭게 선보이는 ‘클라우드 에코 시스템’ 기술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19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화웨이 커넥트 2022'에서 켄 후 순환회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화웨이미·중 패권 전쟁의 직격탄을 맞은 중국 1위 정보기술 기업 화웨이가 클라우드로 승부수를 띄웠다. 반도체‧스마트폰 사업이 부진하고, 세계 1위인 통신장비 사업으로 버티는 가운데 새 먹거리로 삼은 것이다.클라우드는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저장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달로 클라우드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하면서 수요가 급증했다.이날 전시관 중앙에 마련된 ‘그린 데이터센터’ 부스에는 장난감 블록을 쌓아 올린 것 같은 데이터센터 모형이 자리 잡고 있었다. 화웨이는 실제 데이터센터도 블록 쌓듯이 일정 크기의 부품을 조립하는 모듈화 방식을 적용했다.덕분에 평균 20개월인 공사 기간을 절반으로 줄였다는 설명이다. 장화용 화웨이 매니저는 “현재 데이터센터는 수요보다 공급이 60% 이상 부족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당장 데이터센터가 필요한 곳에 대해 공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고 말했다.



19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화웨이 커넥트 2022'에 전시된 화웨이의 그린 데이터 센터 모형. 최현주 기자모듈화 방식은 에너지 효율화에도 도움이 된다. 화웨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데이터센터를 10년간 가동했을 때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전력이 전체 사용량의 60%에 이른다. 모듈화 방식을 적용하면 고밀도·고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장 매니저는 “모듈화를 통해 업계에서 가장 높은 집적도 수준을 이뤄냈다”고 설명했다.자체 개발한 냉각 팬과 인공지능(AI) 관리 시스템도 선보였다. 대개는 서로 연결돼 있는 팬과 드라이버를 분리해 소모품인 드라이버만 교체할 수 있는 방식이다. 물과 바람을 활용한 클린 시스템도 냉각 효과를 높인다. 3차원(3D)으로 외부 건물이나 내부 장비를 모니터링하고 AI 로봇이 사람을 대신해 건물이나 장비를 점검, 장애를 예방한다.



19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화웨이 커넥트 2022'에 세계 각국에서 1만 여 명이 참가했다. 사진 화웨이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세계 클라우드(퍼블릭) 서비스 시장은 2020년 3120억 달러(약 435조원)로, 전년보다 24% 늘었다. 화웨이가 클라우드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현재 업계의 최강자는 미국이다. 지난해 세계 클라우드 시장에선 점유율 38.9%를 기록한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압도적 1위다. 화웨이(4.6%)는 마이크로소프트(21.1%), 알리바바클라우드(9.5%), 구글(7.1%)에 이어 5위 수준이다. 전년 대비 0.4%포인트 점유율이 올랐다.화웨이는 미국 제재가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리고 있다. 지난해만 전체 매출의 22%가량인 30조원을 R&D에 쏟아부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삼성전자보다 20% 이상 많은 금액이다. 그간 중국에서 열었던 화웨이 커넥트 행사를 태국으로 옮겨서 개최하는 것도 공격적인 시장 확대를 위해서다.이번에 방콕을 시작으로 올해만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프랑스 파리에서 행사를 연다. 이른바 주요 시장을 ‘일대일’로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화웨이는 2017년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 프랑스·네덜란드·멕시코·브라질 등 27개국에 진출해 있다. 올해는 인도네시아와 아일랜드 등으로 시장을 확대한다.



19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화웨이 커넥트 2022'에서 켄 후 순환회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화웨이켄 후 화웨이 순환 회장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 2년간 세계 경제가 불안정했지만 디지털 경제는 지난해에만 15% 성장했다”며 “국가마다 디지털 혁신의 단계는 다르지만 ‘디지털 인프라 확충’이라는 공통 이슈를 안고 있고, 화웨이는 이런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시간과 비용 부담이 있는) 중소기업은 화웨이를 활용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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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협회 본사[생명보험협회 제공]2015년 2월 생명보험협회 본사생명보험협회가 업계 공동 사회공헌을 명분으로 생명보험사들로부터 15년간 거둬들인 사회공헌기금이 무려 4800억원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같은 기금 징수는 징수의 법적 근거가 약한데다 사용처도 여전히 불투명해 금융감독 당국 차원의 조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생보협회가 지난 2007년부터 매년 생보사들로부터 거둬들인 사회공헌기금은 4838억원에 달한다. 생보사들이 매년 평균 322억원의 기금을 낸 셈이다.사회공헌기금은 지난 2007년 생보사의 증권시장 상장 결정 당시 업계가 보험가입자에게 상장차익을 배분하지 않는 대신 조성키로 한 기금이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생보사들은 상장사의 경우 매년 세전 이익의 1.5%, 비상장사는 0.25%를 기금에 출연하고 있다. 2007년 274억6000만원을 출연한 것을 시작으로 2013~2015년 1007억3400만원, 2016~2018년 843억5000만원, 2019~2021년 1075억1500만원을 냈다. 이 기금은 사회공헌위원회를 통해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생보협회 사회공헌기금, 사회공헌위원회 지정법인(파트너단체) 등 3곳에서 나눠 사용하고 있다. 사회공헌위원회는 재원 배분과 기금운영업무 등을 총괄하며, 사회공헌사업 전반의 조정 역할을 한다. 학계, 시민단체, 소비자 대표 등 외부인사를 포함해 10명 안팎으로 구성된다. 위원회에서는 기금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지 정책적인 사항을 결정하고 재단과 기금, 지정법인에서는 의뢰와 심사를 통해 결정된 곳에 자금을 지원한다.생보 사회공헌기금을 둘러싼 비판은 크게 두가지다. 하나는 준조세와 비슷한 기금을 걷는 법적 근거가 약하다는 점이고, 또다른 하나는 기금 운운영의 불투명성이다. 공익기금의 시작은 생보사 증시 상장이 결정된 후 생보협회와 22개 생보사가 체결한 자율협약이 기반이다. 시작은 22개사였지만 생보사 통·폐합 등을 거치면서 현재는 19개 생보사가 위원회에 기금을 출연하고 있다. 법적인 근거가 있는 게 아니라 순전히 자율 협약에 근거한 것이어서 기금 출연을 거부하는 생보사도 생겨났다.또 기금을 생보협회 '쌈지돈'처럼 운영한다는 비판도 거세다. 천문학적인 자금을 불투명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생보협회는 이처럼 비판이 거세자 기금 운영 4년 만인 2011년 사회공헌재단 홈페이지 연차보고서 등에 사용처 게시를 시작했다. 하지만 생보협회는 지금도 여전히 내부에 사회공헌기금 관련 조직을 운영하고, 기금 사용의 구체적 내역은 일반에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기금이 불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2007년 당시 생보사들은 2026년까지 20년간 1조5000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매년 300억~400억원 가량의 기금이 출연되는 상황으로 볼 때 현재로선 이같은 목표 달성은 불가능하다. 이에 대해 생보협회 관계자는 "2026년까지 목표 기금액을 조성하지 못했을 경우 기간을 연장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법적 근거가 미약한 기금 징수 시한을 협회 마음대로 연장하겠다는 뜻이다.한 보험사 관계자는 "매년 정부에 적지 않은 세금을 내는데 또 세전이익의 1.5%를 기부하도록 강제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생보업체들이 저마다 자체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데 기금을 모아 공동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것도 현재로선 맞지 않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