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자산관리공사코로나 위기 이후 한계기업 증가에 대비해 구조개편 목적의 운용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개별 기업이 아닌 산업 전체를 구조조정 대상으로 보고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가 22일 서울 캠코양재타워에서 개최한 '기업구조혁신포럼'에서 김두일 연합자산관리(유암코) 본부장은 "주력 한계산업의 구조개편을 목적으로하는 한시적 구조개편 전문 운용사 설립과 산업별 PEF(사모펀드) 설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2020년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정책에 따라 지난 2년간 기업회생 규모는 2008년 이후 증가추세에서 급격하게 감소했다"며 "그러나 금융지원 정책 종료와 금리 상승에 따라 올해 말 이후 기업 부실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기업 부실과 한계기업 증가에 대비하고, 산업 구조개편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게 김 본부장의 설명이다. 자본시장을 중심으로 구조조정 전문 운용사를 육성해 한계산업과 기업의 조기 정상화 추진을 제안했다. 자동차부품 산업에서 미래차 전환을 준비 중인 일부 1차 협력사와 미래차 부품 관련 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2~3차 협력사가 최근의 경기부진과 낮은 수익성으로 미래차 전환여력이 부족한 상태다. 4000개 안팎의 2~3차 협력사와 일부 1차 협력사가 산업 전환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조조정 펀드 등을 통해 기술력을 보유한 일부 업체를 중심으로 업계를 재편하는 방안을 김 본부장은 예를 들었다. 구조조정은 완성차 업체와 협력을 전제된다. 구조개편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으면 대부분이 청산 정리될 가능성이 크다.김 본부장은 구조개편 전문 운용사가 자동차부품·항공·조선 산업별로 PEF를 만들어 구조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다수의 구조조정 전문인력과 운영기능을 보유한 독립적이고 전문성 있는 기관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그는 "한계산업의 구조개편과 구조조정을 통한 투자는 옥석 가리기부터 대상산업과 기업에 대한 투자구조 수립, 다수 이해관계자와의 협의, 투자 후 관리와 엑시트(exit)과정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모두 갖춘 전문 문용기과 수립이 필수"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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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셔터스톡.[서울경제]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가 업비트, 빗썸 등 기존의 민간 거래소와 경쟁할 것이란 시장 우려와는 달리 한국거래소 같은 중앙 거래소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이른 시일 내 관련 공고를 낼 방침이다.22일 업계에 따르면 부산시는 한국거래소와 유사한 역할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이 다양한 증권사 앱에서 거래되듯 부산 디지털 자산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이 글로벌 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부산시가 최근 FTX, 바이낸스, 후오비 등 글로벌 거래소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배경도 여기에 있다. 오더북 공유로 여러 프로젝트가 글로벌 거래소로 진출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이렇게 되면 글로벌 거래소 상장을 원하는 전세계 유망한 프로젝트가 부산으로 몰려들 수 있다. 부산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 정통한 관계자는 “부산 내 지역경제 활성화를 넘어서 부산을 홍콩, 싱가포르같은 글로벌 디지털 자산 도시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안다”고 전했다.부산시 디지털 자산거래소와 협업하기 위해선 국내에서 가상자산사업자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FTX, 바이낸스, 후오비도 예외는 아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일각에서 자금세탁 등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데 문제가 있으면 우리도 당연히 협업할 수 없다”고 단호히 말했다. 부산시가 추진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가 현실화한다면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 증권형토큰, 비증권형토큰, 선물옵션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아우르는 세계 유일 거래소가 될 수 있다.부산=도예리기자 yeri.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