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요약추가 사망 17명·총 9934명...제5파 동안 9721명 숨져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코로나19가 오미크론 변이 BA.4와 BA.5를 중심으로 퍼지는 홍콩에서 신규 환자가 사흘째 5000명대 발병하고 추가 사망자는 17명이나 나왔다.동망(東網)과 성도일보(星島日報) 등에 따르면 홍콩 위생방호센터 전염병처는 22일 전날보다 303명 적은 5990명이 코로나19에 새로 걸려 총 확진자가 173만1026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전일 감염자는 5687명, 20일 5594명, 19일 6260명, 18일 7322명, 17일 8278명, 16일 8999명, 15일 8187명, 14일 7579명, 13일 7218명, 12일 7938명, 11일 9033명, 10일 9787명, 9일 1만76명, 8일 1만1091명, 7일 1만194명, 6일 9373명, 5일 1만21명, 4일 1만683명, 3일 1만426명, 2일 9901명, 1일 1만586명, 8월31일 9495명, 30일 8848명, 29일 8488명, 28일 9708명, 27일 8457명, 26일 7835명, 25일 8579명, 24일 7884명, 23일 6654명, 22일 6617명, 21일 6513명, 20일 6389명, 19일 6445명, 18일 6054명, 17일 5757명, 16일 5162명, 15일 4896명, 14일 4979명, 13일 5308명, 12일 4439명, 11일 4376명, 10일 4593명, 9일 4045명, 8일 4040명, 7일 4274명, 6일 4602명, 5일 4428명, 4일은 지난 4월1일 이래 4개월여 만에 5000명을 넘은 5020명이 감염했다. 일일 확진자는 3일 4547명, 2일 4123명, 1일 4254명, 7월 31일 4631명, 15일 3574명, 1일 2318명, 6월30일 2358명, 28일 1685명, 15일 1047명, 14일 752명, 8일 558명, 4일 446명, 3일 499명, 2일 489명, 1일 505명, 5월31일 329명, 1일 300명, 4월30일 363명이다.전염병처는 새 환자 중 163명이 외부에서 유입했고 5827명은 홍콩에서 지역 감염했다고 전했다.대면수업을 하는 520개 각급학교에서 학생 636명과 교직원 110명 합쳐서 746명이 코로나19에 감염했다.이날 확진자 가운데 1615명은 핵산검사로 확진 판정을 받았고 4375명이 신속항원 검사로 양성반응을 확인했다.지난 1월 초 제5파가 시작한 이래 누적 확진자는 171만1114명이다.전염병처는 새로 17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남성 9명과 여성 8명이고 나이는 55~99세다. 모두 만성질환자이며 12명은 백신을 3차까지 다 맞지 않았다. 홍콩에선 백신을 접종하지 않을 경우 사망률이 60배 이상 높다.제5파 이래 누적 사망자는 9721명이다. 치사율은 0.64%이다. 전체 사망자는 9934명이다.현재 코로나19 확진자 2290명이 입원 치료 중이다. 이중 90명이 중환자이고 20명은 위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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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예로 노선도20일 시와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의 하나로 2010년 착공한 이예로의 전 구간을 오는 30일 완전 개통된다. 이예로는 남구 옥동~중구 혁신도시~북구 오토밸리로를 잇는 총 연장 16.9㎞의 왕복 4차선 규모의 자동차전용도로다.동구를 제외한 울산 4개 구·군 도심을 관통하기 때문에 승용차로 1시간 가량 걸렸던 남구~북구간 이동거리를 30분 정도로 줄였다. 특히 지난해 북부순환도로와 문수로 구간이 부분 개통되면서 최대 도심인 중구 혁신도시에서 남구 옥동까지 5분 만에 주파 가능해져 도심 속 고속도로 기능을 한다.이런 점 때문에 이예로의 이 구간 하루 최대 교통량은 퇴근 시간인 오후 6시~7시 기준으로 중구 방향 1만196대, 남구 방향 1만641대를 기록했다. 이는 대표적인 도심 교통혼잡지역인 신복교차로와 태화교차로의 교통량을 8~20% 분산시키는 효과를 내는 것으로 분석됐다.특히, 내년 10월 이예로 남부순환도로 기점에서 울주군 청량읍까지 이어지는 국도 7호선 구간까지 연결되면 북구에서 이예로를 통해 부산 노포동으로 이어지는 직통 라인이 완성돼 도로 이용자는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하지만 이런 편리성과 높은 이용성에도 불구하고 이 도로에 시내버스는 다니지 않는다. 이예로가 자동차전용도로인 데다 수요 부족을 이유로 시내버스 노선을 당장 개설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이에 해당지역 주민들은 교통약자인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편의를 외면하는 처사라며 반발한다. 김모(여·38) 씨는 “접근성이 우수하고 빠르게 도심을 관통할 수 있는 고속도로 같은 도로를 만들어 놓고 시내버스 운행을 허가하지 않는다는 게 이해가 안된다”며 “반쪽짜리 기능만 할 것 같으면 뭐하러 많은 세금을 들여 도로를 개설했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도로교통법상 자동차전용도로는 입석 시내버스 운행이 안된다”며 “향후 수요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좌석버스 운행 여부를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