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뮌헨 연구혁신센터 가보니폐차장 범퍼·배터리 케이스 재활용선인장 잎으로 대체 가죽 만들어



BMW가 지난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 있는 연구혁신센터에서 ’2022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성’ 워크숍을 개최하고 전시한 핸들. 가죽과 유사한 특성의 신소재로 만들었다. 뮌헨=이용상 기자“2년 전 저는 자동차 산업에 순환경제는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낡은 차로 새 차를 만드는 날이 도래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BMW는 이 목표에 한발 한발 다가가고 있죠.”힐케 셰어 BMW 고문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의 BMW 연구혁신센터(FIZ)에서 열린 ‘2022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성’ 워크숍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의 앞에는 차량 바닥에 까는 매트가 있었다. 기존 매트는 4가지 소재를 혼합해 만들었지만, 이 매트는 1개 소재로 제작했다. 수명을 다한 뒤에도 수거해 재사용하기 위해서다.셰어 고문은 옆에 있던 범퍼를 소개했다. 폐차장에서 수거한 범퍼에서 플라스틱, 고무 등을 분리해 제작한 것이다. 2025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그는 “폐차를 수거해 부품을 재사용하는 방안을 차량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로 옆 부스에는 핸들(스티어링 휠)이 전시돼 있었다. 가죽과 유사한 특성의 신소재로 만든 것이다. 실제 운전할 때처럼 핸들을 쥐어봤다. 차이점을 느낄 수 없었다. 마찰, 땀, 습기 등을 견디는 강한 내구성을 갖췄다. 핸들이나 시트처럼 운전자와 직접 접촉하는 부위는 촉감이 중요하다. 때문에 그동안 가죽을 대체하는 게 쉽지 않았다. 차량 실내부품에 사용하는 가죽을 신소재로 대체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85%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BMW그룹은 내년 출시 예정인 미니(MINI)에 ‘비건 인테리어’를 적용할 계획이다.또 다른 진열대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케이스 2개가 나란히 놓여 있었다. 직원이 각국 기자에게 문제를 냈다. 하나는 알루미늄으로, 다른 하나는 2차 소재(재활용 소재)로 만들었는데 구분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자신 있게 답하는 기자는 아무도 없었다. 우베 쾰러 BMW그룹 인테리어 개발 책임자는 “2차 소재로 전환할 때 외관, 촉감, 기능 등에서 어떠한 타협도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2차 소재 확보를 위한 BMW의 노력은 전방위적이다. 마크 자우버 BMW그룹 지속가능성 담당 대변인은 이날 저녁 뮌헨의 한 식당에서 “유리병을 재활용하는 게 자연스러운 것처럼 순환경제는 이미 우리 일상 속에 있다. BMW는 순환경제를 위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멕시코에서 가져온 선인장 잎과 이것으로 만든 대체가죽. BMW 제공커다란 선인장 잎이 눈에 띄었다. 멕시코에서 가져왔다고 했다. 바로 옆에 있던 대체 가죽을 이 선인장 잎으로 만들었다. BMW는 이 소재를 보완해 내장재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대체 소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기존 합성피혁의 45% 수준에 불과하다. BMW는 동물성 원료를 대체할 소재 개발을 위해 여러 스타트업과 손잡았다.BMW는 전 세계 여러 항구와 계약을 맺고 폐어망, 밧줄 등의 해양 폐기물도 수거한다. 여기서 재활용 플라스틱을 추출해 2025년 생산하는 뉴 클래스(Neue Klasse) 제품군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런 노력으로 2030년까지 차량 제작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80% 줄이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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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2일, 23일 이틀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개최된 UDC2022 행사에 3000명이 방문했다.(사진=두나무)송치형 두나무 회장 “크립토 윈터 끝에 블록체인 세대 등장할 것”송치형 두나무 회장은 오프닝스피치로 행사의 개막을 알렸다. 송 회장은 암호화폐 침체지(크립토 윈터)가 가 지나고 나면 블록체인 기술에 익숙한 ‘블록체인 세대’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 회장은 특히 “이번 하락장을 ‘크립토 윈터’라고 많이들 표현하는데 하락에 대한 상실감과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동시에 반영하는 은유인 듯하다”며 “이번 겨울을 넘어서기 위해 우리가 넘어서야 하는 산은 블록체인 상품 및 서비스를 통한 검증”이라고 역설했다.또 “이번 겨울이 얼마나 길게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이 겨울의 끝은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국면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월렛(디지털 자산 지갑)에 더 익숙하고 토큰을 통해 신분을 관리하는 블록체인 세대를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기대했다. 이는 월렛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거래 내역이 월렛 소유자의 신분증처럼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다.



지난 22일 개막한 UDC2022에서 송치형 두나무 회장이 영상을 통해 오프닝스피치를 하고 있다.(사진=두나무)블록체인 기술부터 규제 이슈까지 전문가 인사이트 넘친 UDC 2022올해 행사는 스마트 컨트랙트, 레이어2,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트래블룰 등 다양한 업계 키워드를 다뤘다. 폴리곤의 헨리 헤흐트 페렐라 글로벌 전략&오퍼레이션 리드를 포함해 ▲매트 소그 솔라나재단 프로덕트 및 파트너 개발 총괄 ▲멜 맥캔 카르다노 재단 개발 총괄 ▲저스틴 썬 트론 설립자 ▲스캇 시겔 헬륨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글로벌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블록체인 기술 현황과 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나눴다.국내·외 디지털 자산 거래소들이 한데 모여 트래블룰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트래블룰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 등 가상자산 사업자(VASP)가 디지털 자산을 전송할 때 거래인의 실명 등 관련 정보를 모두 수집하도록 한 규정이다.시윤 치아 베리파이바스프 대표, 숙 이 체르 FTX싱가포르 최고 준법 감시인, 닐 크리스티안센 코인베이스 수석 고문, 이해붕 두나무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장, 타릭 에르크 크립토닷컴 컴플라이언스 부사장은 관련 패널토론에 참여해 “트래블룰은 업계가 한 마음으로 협력해야 하는 규정”이라고 입을 모았다.이 밖에도 올해 UDC에서는 전시, NFT 갤러리 등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자사 기술력과 비전을 대중에 소개할 수 있는 전시 공간에는 모두 29개 단체가 참여했다. 두나무는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해 참가 단체의 전시 운영 비용을 전액 지원했다.클로징 스테이지에 나선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겨울이 가면 봄이 오듯 블록체인 산업에도 분명히 봄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내년 UDC 행사에서 뵐 때는 따뜻한 봄이기를 기원한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