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지난달 26일 오후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 사고 현장을 찾아가 “이번 사고에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한다. 사고 수습과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관계 당국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최예린 기자지난달 26일 발생한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 사고와 관련해 현대백화점그룹이 입점 매장 직원과 상인들에 대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현대백화점그룹은 5일 대전현대아울렛 입점 협력업체의 직원 약 1000명에게 생활비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협력업체의 중간 관리 매니저에게는 350만원, 일반 판매사원에게는 250만원이 지급된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추후 추가 지원 대책을 마련해 이들의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영업중단으로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업체들의 결제 대금도 조기에 지급된다. 대전현대아울렛과 거래하는 300여개 협력업체의 9월 결제 대금인 약 250억원을 애초 지급일보다 최대 24일 앞당겨 지급한다는 것이 현대 쪽의 설명이다. 정확한 화재 피해 규모를 파악한 뒤 판매가 어려워진 입점 협력업체의 상품에 대한 보상 절차도 진행할 예정이다.시설·미화·보안 등 도급업체에 대해서는 급여 지급 등 자금 운용에 문제가 없도록 영업 정상화 때까지 도급비 전액을 지급할 계획이다. 도급업체 소속 직원들을 위한 추가 지원대책 마련도 검토 중이다.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이번 화재 사고에 무거움 책임감을 느끼고, 다양한 보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고로 피해를 본 모든 분께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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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이 현재 4700여 건에 달하는 생명·손해보험 분쟁 적체 건수를 내년 3월까지 2000건 수준으로 대폭 감축하기로 했다. 분쟁 처리가 오랜 기간 지체돼 보험금 지급을 둘러싼 보험사와 소비자 간의 갈등이 장기화했던 문제가 상당 수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이복현 금감원장은 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우선 마련한 과제부터 속도감 있게 확실히 실천하고, 앞으로도 금융시장과 소비자가 만족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가 혁신과제를 발굴해 개선해 나가겠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이 원장이 밝힌 우선 과제는 오랜 기간 적체된 보험사건 분쟁 건수를 내년 3월까지 60% 감축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할 시 지난 8월 기준 4748건에 달하는 생명·손해보험 분쟁은 2000건까지 줄어든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분쟁유형별 집중처리 방식을 도입해 유사한 분쟁은 집중·처리하고, 새로운 분쟁배정 방식을 동원해 수술과 암, 입원비, 재해·사망, 연금, 진단비 등 분별로 전문인력이 사건을 심도 있게 처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장기적체 분쟁에 대해서는 집중심리제를 상시 운영, 소비자 피해 우려가 큰 사안이나 법률적 쟁점이 있는 사안은 부서장이 주관해 해결토록 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분쟁처리 일관성을 위해 회신문을 표준화하고 업계와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한다. 이와 함께 금감원은 업무혁신 로드맵으로 ‘5대 분야 20개 세부과제’를 구성했다. 각 과제는 금융 규제 혁신이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금융 감독·검사 실무를 수행하는 금감원의 일하는 방식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나왔다. 인허가 원스톱(One-stop) 서비스팀과 금융 혁신팀을 신설하는 등 감독업무 혁신 로드맵 ‘FSS, the F.A.S.T 프로젝트’를 추진, 금융감독 방식도 확 바꾸기로 했다. 우선 금융감독 혁신 전담조직을 설치·운영하고, 인허가 지원시스템(인허가 START 포털)을 구축한다. 또 신속하고 투명한 인허가 심사를 통해 금융회사의 신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하고 검사·조사·감리 등 제재업무 관련 법적 불확실성 장기화를 방지하고 방어권 보장을 강화한다.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강화하면서도 금융회사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감독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추진체계를 정비, 혁신과제를 책임감 있게 이행케 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과제별 세부 실행방안을 순차적으로 발표하고 즉시 추진이 가능한 과제부터 조속히 시행해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