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주일새 16% 하락...2020년 3월 후 가장 큰 폭 하락법원 트위터 인수 완료 명령한 날까지 리스크 계속될 듯



테슬라 주가가 지난 1주일 새 약 16% 급락하며 2020년 3월 이후 최악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사진=AP뉴시스【실리콘밸리(미국)=홍창기 특파원】테슬라 주가가 지난 일주일 새 20% 가까이 급락했다. 지난 2020년 코로나 펜더믹 초기 후 최악의 하락세다. 테슬라 주가의 이 같은 약세는 시장 컨센서스에 미치지 못한 인도 실적 등 테슬라의 본업 부진과 CEO(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머스크 트위터 인수 진행으로 테슬라 리스크↑ 8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265.25달러였던 테슬라 주가는 일주일 후인 이달 7일(현지시간) 223.07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일주일새 테슬라 주가가 16% 가까이 빠진 것인데 이는 지난 2020년 3월 이후 가장 큰폭의 하락세다. 지난 2020년 3월은 코로나19 펜더믹이 초기 상황으로 셧다운이 시작될 때다.테슬라 주가 하락 원인은 복합적이라는 게 미국 현지 전문자들과 매체들의 분석이다.지난 일 주일 테슬라 주가를 끌어내린 가장 큰 원인은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다.미국 델라웨어 법원이 일론 머스크를 상대로 이달 28일까지 트위터 인수를 완료하라고 명령하고 양측의 소송전을 일시 중단시켰다. 트위터는 머스크가 28일까지 440억 달러 규모의 인수 계약을 이행하기를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로 인해 트위터 주가는 상승했고 테슬라 주가는 하락했다.이와 관련 CNBC는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테슬라 주식을 매도하는 등의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고 전했다.머스크가 트위터 인수와 관련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안 테슬라의 본업 역시 부진했다.부진한 차량 인도량, 야심찬 공개 로봇 '옵티머스'도 반향 없어 테슬라의 부진한 차량 인도 실적은 지난 일주일 간 테슬라 주가를 끌어내린 또 다른 주 원인이다. 시장에서는 테슬라가 지난 9월말까지 총 36만 4660대의 전기차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테슬라는 독일 브란덴부르크와 텍사스 오스틴의 신규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했지만 인도량이 34만 3000대에 그쳤다고 밝혔다.전문가들은 테슬라가 현재 워런 버핏의 지원을 받는 리튬 이온 배터리 및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인 중국 BYD와 가장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는 중국에서 수요 감소에 직면하고 있는지 여부가 향후 테슬라의 주가 향방을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진단했다.머스크가 이달 1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팔로알토에서 공개한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의 큰 반향이 없었던 점도 테슬라 주가 주가를 반등시키지 못한 요인 중 하나다. 현대자동차의 로봇개 '스팟'이 주목을 받은 것과 정반대다.머스크는 향후 수백만 대를 생산해 2만 달러(약 2800만 원) 이하로 판매한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머스크가 지난 2월 개발됐다고 밝힌 버전의 옵티머스는 무대로 걸어 나와 청중들에게 손을 흔들었다. 하지만 CNBC는 "테슬라의 옵티머스는 관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는 못했다"고 평가했다.그렇지만 향후 테슬라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도 있다는 것이 CNBC의 분석이다. 오는 12월 첫 대형 전기 트럭 '세미'를 출시하고 식음료 업체 펩시코에 이 트럭을 납품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해 테슬라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사진=AFP연합뉴스 #트위터 #테슬라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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