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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LG화학, 롯데케미칼, 한화솔루션, OCI, 금호석유화학 등 국내 석유화학업체가 3분기에 모두 상반기보다 나은 실적을 기록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더팩트 DB

저유가 기조 및 주요 제품 가격 강세로 상반기 부진 씻어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3분기 활짝 웃었다. 상반기 코로나19 여파로 부진한 경영환경을 털고 실적이 반등하면서 향후 전망을 밝게했다. 공장 보수와 계절적 비수기에 접어드는 4분기에 실적 상승세를 장담하긴 어렵지만 저유가 기조와 제품가격 강세는 유효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4일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LG화학과 롯데케미칼 등 국내 석유화학 업체들을 3분기 주요 제품의 수요 호조가 회복되면서 실적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주력사업인 석유화학업이 저유가 기조와 제품가격 강세가 이어지며 호실적을 견인했고 배터리나 첨단소재 등 신사업 부문에서도 수익성 개선이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먼저 LG화학은 올해 3분기 매출 7조5073억 원, 영업이익 9021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경영실적을 냈다. 석유화학부문에서는 ABS(아크로니트릴·부타디엔·스티렌), PVC(폴리염화비닐), NBL(니트릴라텍스) 등 주요 제품 수요 증가로 20%의 영업이익율을 냈고 전지부문에서도 전기차 시장 호황에 힘입어 최대매출과 이익을 끌어냈다.

1분기와 2분기 모두 적자를 내며 상반기 크게 부진했던 롯데케미칼도 3분기 들어 반등에 성공한 모습이다. 롯데케미칼은 3분기 매출 3조455억 원, 영업이익 1938억 원을 내며 시장 전망치였던 1200억 원의 영업이익을 크게 상회했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위축됐던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수요가 정상화 되고 있다"며 "원료가 약세 지속 및 제품 스프레드 확대로 전분기 대비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일회 용품 사용 증가도 석유화학업종의 주요 제품 가격 강세를 이끌었다. /더팩트 DB

한화솔루션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주춤한 태양광의 부진을 케미칼 부문이 만회한 모습을 보였다. 3분기 각각 전년 동기 대비 0.1%, 35.7% 오른 매출 2조4284억 원, 영업이익 2332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원료 저가 효과가 지속됐으며 일회용품 수요가 늘어나면서 PVC, PO(폴리올레핀) 판가가 상승한 영향이다. 케미칼 부문의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6.8%늘어난 1588억 원을 올리면서 호실적을 견인했다.

만성 적자를 겪던 OCI도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면서 업황 개선 분위기에 편승했다. 주력 사업인 폴리실리콘 업황이 개선된 효과가 반영되면서 3분기 매출 4680억 원, 영업이익 181억 원을 거뒀기 때문이다. OCI의 3분기 폴리실리콘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80% 가량 증가하고 판매가 또한 30% 오르기도 했다.

금호석유화학 역시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2배 가량 오른 2138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수익 상승세가 도드라졌다. 금호석유화학은 주력 사업인 합성공무 사업이 가전과 자동차용 고부가가치 합성수지 수요 강세로 판매량과 수익성이 증가한 상황이다. 글로벌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NBL도 쏠쏠한 실적을 내면서 올해 내내 분위기가 좋은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3분기 호실적을 거둔 석유화학업체들이 4분기에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라 수요가 오르고 있는 ABS나 PVC 등 제품 수요가 건재하고 스페셜티나 소재 등 신규 제품 개발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초 미중 무역분쟁 여파로 유가가 크게 오르며 업황이 어려웠으나 올해 저유가 기조가 유지되며 오히려 주요 제품의 수요 호조가 지속되고 있다"며 "다만 계절적 비수기 영향 뿐만 아니라 사업구조 변화나 화재로 인한 공장 재가동, 코로나19의 재확산 분위기에 따른 가동률 저하 등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어 신사업 부문의 수익성 제고도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2kuns@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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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전체 판매량 중 절반 가량이 5G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인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인해 고가의 출고 가격이 책정된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며 LTE에 비해 고가의 요금제인 5G 또한 성장세가 주춤했으나, 애플의 아이폰12 시리즈 출시를 기점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아이폰12 시리즈의 효과를 등에 업고 내년 국내 5G 스마트폰 판매량은 1600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동통신3사에서는 아이폰12 시리즈를 통해 5G 가입 소비자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모양새다. 해당 신제품은 애플이 선보이는 첫 5G 지원 스마트폰으로, 지난달 아이폰12와 아이폰12 PRO가 출시됐고, 이달 20일 아이폰12 MINI와 아이폰12 PRO MAX가 출시됐다.

한국이 1.5차 출시 국가로 정해지며 국내 소비자가 예년보다 빨리 아이폰 신제품을 손에 쥘 수 있게됐다. 이와 관련하여 업계 관계자는 "5G 지원 모델로 교체를 희망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아이폰12 시리즈로 대거 몰리고 있는 모양새다"고 전했다. 아이폰12를 제외한 나머지 3종의 모델은 품귀 현상을 이어가고 있으며, 아이폰12 또한 선호 색상 모델의 경우 소량의 재고가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의 선호 색상은 화이트이며,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 맥스의 선호 색상은 그래파이트가 손꼽혔다.

아이폰12 시리즈의 수요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 공동구매 카페 핫버스폰에서는 최근 공시 지원금이 상향된 갤럭시S20 FE를 '특가' 행사로 합류했다. 당초 해당 프로모션에서는 20만원대의 갤럭시노트20, 9만원대 갤럭시노트10, 10만원 후반대 갤럭시Z플립 등을 선보이고 있어 화제가 된 바 있다. 갤럭시S20 FE는 수준 높은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 고가 요금제 사용 시 무료, 8만원대 요금제 사용 시 4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다.

아이폰12를 대기 없이 배송 받을 수 있어 구매 희망 소비자의 이목이 몰리고 있는 가운데 아이폰12 MINI, 아이폰12 PRO MAX의 정식 출시 이후에도 에어팟 프로를 지급하는 사전 예약 혜택을 동일하게 제공해 많은 수요가 몰리고 있다. 더불어 전면 및 카메라 필름, 고급 케이스 3종, 살균 충전 거치대 등 10가지가 넘는 사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관계자는 "연말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이 다가오며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가격 인하 바람이 불고 있다. 최신 플래그십 모델의 가격이 80% 이상 할인된 것과 더불어 구형 재고 정리 모델이 '공짜폰' 대열을 형성하고 있다. 갤럭시A90(5만원대 요금제 사용 시), 갤럭시S10 5G 등의 5G '공짜폰'과 갤럭시노트9, 아이폰SE2, 아이폰XR 등의 4G 무료 판매 모델을 선보이고 있는 핫버스폰에서는 갤럭시A90 구매 시 요금제에 따라 갤럭시버즈 또는 에어팟2를 제공하는 행사 또한 진행하고 있다. 12월의 경우 내년 출시되는 모델에 집중하는 시기이므로, 기존 제품의 가격이 곤두박질 치고 있는 11월이 핸드폰 구매의 적합한 시기로 보인다"고 전했다.

세부 사항은 네이버 카페 핫버스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전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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