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7일부터 도심서 시속 60km 달리면 '딱지' 날아옵니다
여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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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 신호없는 횡단보도도 일시 정지 버스, 택시 음주운전땐 처벌 강화이륜차 번호판은 잘 보이게 개편제한속도가 시속 50km임을 알리는 표지판. [중앙일보]다음 달 17일부터 전국의 도심부에서는 시속 50㎞를 초과해서 달릴 수 없게 된다. 또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만 해도 차량이 일시 정지토록 하는 내용으로 법 개정이 추진된다.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은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을 합동 발표했다. 한해 3000명에 달하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내년까지 2000명대로 낮추겠다는 게 정부 목표다.이에 따르면 우선 4월 17일부터 전국의 도심부에서는 차량 제한속도가 시속 60㎞에서 시속 50㎞로 낮춰진다. 지난 2018년부터 시범적으로 시행해온 '안전속도 5030'을 전국적으로 전면 시행하는 것이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심부 제한속도는 시속 50㎞로, 주택가 등은 시속 30㎞로 낮추자는 내용이다.강성습 국토부 교통안전정책과장은 "제한속도를 낮춰도 통행시간은 5%가량 늘어나는데 그치지만 교통 사망사고는 8~24%가 줄어든다는 분석결과가 있다"고 말했다.또 보행사고 위험성이 높은 신호 없는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보행자에 대한 보호 방안도 강화된다. 현행 도로교통법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만 운전자에게 일시 정지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정부는 상반기 중 도로교통법을 개정해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하는 때에도 일시 정지 의무를 부과하기로 했다. 사실상 보행자가 길을 건너기 위해 횡단보도 앞에 서 있기만 해도 차량은 일단 멈춰야 한다는 의미다.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에 대한 보호방안도 강화된다. [중앙일보] 앞서 대법원은 지난해 말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일시 정지 없이 사고가 났을 때는 운전자 책임이라고 판시한 바 있다. 이를 위반하면 승용차 기준으로 4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법 개정 이후에 세부적인 단속 기준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화물차와 버스 등 사업용 차량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도 시행된다. 우선 화물차 운전자의 적정 휴게시간을 보장해주기 위해 '기존 4시간 운전 30분 휴식'이 '2시간 운전 15분 휴식'으로 바뀐다. 화물차 불법 튜닝과 개조에 대한 단속도 강화된다. 이륜차 번호판의 시인성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된다. [연합뉴스] 버스와 택시 등 여객운수 종사자는 단 한 번이라도 음주운전(면허취소 수준)이 적발되면 운수종사 자격을 취소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가 시행된다. 정부는 또 관련법을 개정해 면허정지 수준만 돼도 운수종사 자격을 취소토록 할 방침이다.늘어나는 오토바이 사고를 줄이기 위해 번호판의 시인성이 높아지도록 이륜차 번호판 체계의 개편도 추진한다. 번호판 식별이 용이해지면 그만큼 법규 위반 단속도 수월해지기 때문이다.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소름돋게 잘 맞는 초간단 정치성향테스트▶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당신이 궁금한 코로나, 여기 다 있습니다ⓒ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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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코리아가 지난 25일 럭셔리 풀사이즈 대형 SUV 뉴 링컨 네비게이터를 공식 출시했다. 사진은 뉴 네비게이터와 데이비드 제프리 링컨코리아 대표./사진=링컨코리아"링컨 뉴 네비게이터의 매력은요…"데이비드 제프리 링컨코리아 대표는 '풀사이즈' 럭셔리 SUV '뉴 네비게이터'의 매력 3가지를 꼽아달라는 요청에 "너무 많아서 고르기가 어렵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그는 지난 25일 국내 공식 출시에 앞서 이 차를 먼저 시승했고 CEO(최고경영자)나 전문직 종사자에게 추천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CEO는 세단만 탄다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SUV도 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려 한 것. 네비게이터는 앞서 선보인 SUV 라인업인 '코세어·노틸러스·에비에이터'보다도 더 큰 모델이다.제프리 대표가 꼽은 3가지 매력은 뭘까. 그는 뉴 네비게이터의 매력으로 ▲정숙성 ▲운전석의 편안함 ▲높은 지상고를 선정했다.뉴 네비게이터./사진=지용준 기자━제프리 대표가 말하는 뉴 네비게이터━제프리 대표가 꼽은 첫 번째 매력은 정숙성이다. 그는 "네비게이터를 타본 결과 최대 장점은 정숙성으로 내부의 여유로운 실내공간은 외부와 단절된 것 같은 느낌을 준다"며 "소음에 민감할 수 있는 CEO들을 생각하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링컨은 뉴 네비게이터 차 내부 곳곳에 고급스러운 요소를 심었다. 특히 링컨의 핵심가치인 '안식처에서 경험하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탑승자가 조용히 휴식을 취하거나 편안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에 탈 때부터 이 같은 매력을 느낄 수 있고 특히 은은하게 점등되는 시그니처 라이팅과 웰컴 매트 조명은 우아함을 더한다는 게 제프리 대표의 설명이다. 게다가 링컨에만 독점 공급되는 레벨 울티마 오디오 시스템은 탑승자에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주는 만큼 만족도를 더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뉴 네비게이터 내부./사진=지용준 기자그가 두 번째로 꼽은 매력은 운전석의 편안함이다. 그는 "제가 상대적으로 몸이 큰데도 불편함이 전혀 없었다"며 "모든 운전자의 체형에 맞게 디자인된 것은 최대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뉴 네비게이터에는 액티브 모션 마사지와 더불어 열선, 통풍 기능이 기본으로 적용됐으며 퍼펙트 포지션 시트가 탑재됐다. 이 시트는 체형에 따른 최적의 자세를 맞추도록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뉴 네비게이터는 장거리 운전에 대비한 첨단 안전 및 편의 기능도 기본 장착됐다. 구체적으로 ▲코-파일럿 360 주행보조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 ▲차선 유지 시스템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이다.마지막으로 제프리 대표는 확 트인 시야도 핵심 매력으로 꼽았다. 네비게이터의 높이(전고)는 1940㎜, 너비(전폭)은 2075㎜로 플래그십 SUV 다운 '엄청난' 크기를 자랑한다. 특히 높은 차고는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는 게 제프리 대표의 설명이다. 게다가 천장이 뚫린 것처럼 느껴지는 광활한 '파노라마 비스타 루프'는 탑승자에 마치 컨버터블과 같은 개방감을 느끼게 해준다.데이비드 제프리 대표는 "뉴 네비게이터를 설명할 때 단 3가지 매력만 고르는 것이 오히려 힘들 만큼 매력이 많다"며 "이 차를 타면서 탑승자들이 복잡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휴식을 취하길 기대한다"고 바랐다.지용준 기자 jyjun@mt.co.kr▶뜨거운 증시, 오늘의 특징주는?▶여론확인 '머니S설문' ▶머니S, 네이버 메인에서 보세요<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링컨코리아가 지난 25일 럭셔리 풀사이즈 대형 SUV 뉴 링컨 네비게이터를 공식 출시했다. 사진은 뉴 네비게이터와 데이비드 제프리 링컨코리아 대표./사진=링컨코리아"링컨 뉴 네비게이터의 매력은요…"데이비드 제프리 링컨코리아 대표는 '풀사이즈' 럭셔리 SUV '뉴 네비게이터'의 매력 3가지를 꼽아달라는 요청에 "너무 많아서 고르기가 어렵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그는 지난 25일 국내 공식 출시에 앞서 이 차를 먼저 시승했고 CEO(최고경영자)나 전문직 종사자에게 추천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CEO는 세단만 탄다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SUV도 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려 한 것. 네비게이터는 앞서 선보인 SUV 라인업인 '코세어·노틸러스·에비에이터'보다도 더 큰 모델이다.제프리 대표가 꼽은 3가지 매력은 뭘까. 그는 뉴 네비게이터의 매력으로 ▲정숙성 ▲운전석의 편안함 ▲높은 지상고를 선정했다.뉴 네비게이터./사진=지용준 기자━제프리 대표가 말하는 뉴 네비게이터━제프리 대표가 꼽은 첫 번째 매력은 정숙성이다. 그는 "네비게이터를 타본 결과 최대 장점은 정숙성으로 내부의 여유로운 실내공간은 외부와 단절된 것 같은 느낌을 준다"며 "소음에 민감할 수 있는 CEO들을 생각하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링컨은 뉴 네비게이터 차 내부 곳곳에 고급스러운 요소를 심었다. 특히 링컨의 핵심가치인 '안식처에서 경험하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탑승자가 조용히 휴식을 취하거나 편안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에 탈 때부터 이 같은 매력을 느낄 수 있고 특히 은은하게 점등되는 시그니처 라이팅과 웰컴 매트 조명은 우아함을 더한다는 게 제프리 대표의 설명이다. 게다가 링컨에만 독점 공급되는 레벨 울티마 오디오 시스템은 탑승자에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주는 만큼 만족도를 더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뉴 네비게이터 내부./사진=지용준 기자그가 두 번째로 꼽은 매력은 운전석의 편안함이다. 그는 "제가 상대적으로 몸이 큰데도 불편함이 전혀 없었다"며 "모든 운전자의 체형에 맞게 디자인된 것은 최대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뉴 네비게이터에는 액티브 모션 마사지와 더불어 열선, 통풍 기능이 기본으로 적용됐으며 퍼펙트 포지션 시트가 탑재됐다. 이 시트는 체형에 따른 최적의 자세를 맞추도록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뉴 네비게이터는 장거리 운전에 대비한 첨단 안전 및 편의 기능도 기본 장착됐다. 구체적으로 ▲코-파일럿 360 주행보조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 ▲차선 유지 시스템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이다.마지막으로 제프리 대표는 확 트인 시야도 핵심 매력으로 꼽았다. 네비게이터의 높이(전고)는 1940㎜, 너비(전폭)은 2075㎜로 플래그십 SUV 다운 '엄청난' 크기를 자랑한다. 특히 높은 차고는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는 게 제프리 대표의 설명이다. 게다가 천장이 뚫린 것처럼 느껴지는 광활한 '파노라마 비스타 루프'는 탑승자에 마치 컨버터블과 같은 개방감을 느끼게 해준다.데이비드 제프리 대표는 "뉴 네비게이터를 설명할 때 단 3가지 매력만 고르는 것이 오히려 힘들 만큼 매력이 많다"며 "이 차를 타면서 탑승자들이 복잡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휴식을 취하길 기대한다"고 바랐다.지용준 기자 jyjun@mt.co.kr▶뜨거운 증시, 오늘의 특징주는?▶여론확인 '머니S설문' ▶머니S, 네이버 메인에서 보세요<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