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없는 전기차 혁명…일자리도 바꾼다
여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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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안내원 전화 교환원.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라진 직업들, 입니다.전기차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역시 위기에 처할 직업들이 있는데요. 산업 변화가 가져올 일자리 충격.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안건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리포트]매년 28%씩 성장할 전기차 시장.[헤르베르트 디스 / 폭스바겐 CEO] "의심할 여지가 있나요. 당연히 목표를 달성합니다."폭스바겐은 4년 안에 전기차 세계 1위 기업이 되겠다 공언했고현대차그룹 등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신차를 쏟아내고 있습니다.[현장음] "혁명이다.""Revolution Calling"[박지훈 / 전기차주] "전기차 오너 8개월차 박지훈입니다."Q. 전기차 구매 계기는? "출퇴근만 80km, 업무상 왔다 갔다 하면 200km 타는 날도 자주 있고요. 유류비 부담되다 보니."과거와 확연히 달라진 건 차량 유지비.[박지훈 / 전기차주] "엔진오일만 (해마다) 30~40만 원 정도 계속 썼죠. 한 달 반~두 달에 한번 계속 교환했고."Q. 전기차, 수리 정비는? "카센터 방문한 적이 아예 없기 때문에. (8개월 동안요?) 네. 단순교환 필터·워셔액·와이퍼 정도만."Q. 한 달 예산에서 차량 유지 비중은? "총액에서 10% 정도로 줄어든 것 같아요. 30~40% 정도에서 10% 미만으로."전기차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습니다.[박지훈/ 전기차주] "내연기관차 진짜 없어지겠구나."[현장음] "수요 줄겠죠. 앞으로 전기차 배우지 않으면 일 못 합니다."[이은교 / 자동차 정비 기능장] "정비경력 29년 됐습니다. 자동차 정비 기능장이고 (내연기관 기능장?) 네."베테랑 정비사에게도 전기차 혁명은 타격입니다.[이은교 / 자동차 정비 기능장] "(전기차는) 주기적으로 가는 엔진오일·변속기오일, 브레이크패드·오일 같은 소모성 부품이 없잖아요. (매출이) 없는 거죠."전기차 전문가가 되기 위해 별도 교육을 받고 지난 달 자격증까지 땄습니다.[이은교 / 자동차 정비 기능장] "인증을 받아야 전기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배워야 하는 거예요. 일을 하려면. (생존 위해?) 미래잖습니까. 거부할 수 없는."이제는 기계가 아닌 전기·전자 장비를 다뤄야 하는 겁니다.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해 30~50% 정도의 부품만 들어갑니다.조립 현장에서 그만큼 인력이 덜 필요하고 납품하는 부품 업체도 타격받을 수밖에 없습니다.일자리 충격을 받지 않으려면 발 빠르게 산업 재편을 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채널A 뉴스 안건우입니다.srv1954@donga.com 영상취재: 이 철 박찬기 이락균 강승희 영상편집: 이혜리▶ '채널A' LIVE 무료 보기▶ 네이버에서 '채널A' 구독하기▶[기사보기][단독]‘세제 주사’ 부인했지만…주사기서 DNA 검출꿈을 담는 캔버스 채널AⓒCHANNEL A(www.ichannel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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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이호 기자] 이달부터 신용평가사들의 기업 회사채 등급 정기평가가 양호한 결과를 거둘 것이며, 이는 기업들의 실적개선이 바탕이 됐다는 분석이 나왔다.이성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10일 보고서를 통해 "4월부터 신용평가사들의 등급 정기평가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데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등급 하락강도는 크지 않을 것"이라며 "연초 이후 지금까지 등급전망에서 상향이 14건인 반면 하향된 건은 없다"고 설명했다.그는 "물론 전체 신용등급의 등급전망이 부정적인 업체 수(96개)가 긍정업체(29개)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며 "그러나 지난해 10월과 비교했을 때 크게 개선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와 사뭇 다른 분위기이다"고 덧붙였다.이 연구원은 등급 방향성 변화 기저에는 기업들의 실적 개선이 자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그는 "매출 감소는 이어진 것으로 보이나 하반기부터 영업이익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재무안정성지표도 저하세가 멈췄는데 가파르게 증가하던 차입금은 다소 줄고 있으며, 부채비율 및 차입금 의존도 등 레버리지 상승세는 한풀 꺾였다"고 말했다.그는 "올해 신용등급 정기평가에서 대규모 등급하락에 대한 우려는 완화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익 개선 및 차입 부담 완화전망이 등급 방향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number2@heraldcorp.com▶환경적 대화기구 '헤럴드에코'▶밀리터리 전문 콘텐츠 ‘헤밀’▶헤럴드경제 네이버 채널 구독-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이호 기자] 이달부터 신용평가사들의 기업 회사채 등급 정기평가가 양호한 결과를 거둘 것이며, 이는 기업들의 실적개선이 바탕이 됐다는 분석이 나왔다.이성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10일 보고서를 통해 "4월부터 신용평가사들의 등급 정기평가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데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등급 하락강도는 크지 않을 것"이라며 "연초 이후 지금까지 등급전망에서 상향이 14건인 반면 하향된 건은 없다"고 설명했다.그는 "물론 전체 신용등급의 등급전망이 부정적인 업체 수(96개)가 긍정업체(29개)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며 "그러나 지난해 10월과 비교했을 때 크게 개선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와 사뭇 다른 분위기이다"고 덧붙였다.이 연구원은 등급 방향성 변화 기저에는 기업들의 실적 개선이 자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그는 "매출 감소는 이어진 것으로 보이나 하반기부터 영업이익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재무안정성지표도 저하세가 멈췄는데 가파르게 증가하던 차입금은 다소 줄고 있으며, 부채비율 및 차입금 의존도 등 레버리지 상승세는 한풀 꺾였다"고 말했다.그는 "올해 신용등급 정기평가에서 대규모 등급하락에 대한 우려는 완화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익 개선 및 차입 부담 완화전망이 등급 방향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number2@heraldcorp.com▶환경적 대화기구 '헤럴드에코'▶밀리터리 전문 콘텐츠 ‘헤밀’▶헤럴드경제 네이버 채널 구독-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