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인니 잠수함 참사 위로전 “슬픔 조속히 극복하길”
여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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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연합][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잠수함 참사와 관련해 26일 조코 위도도 대통령 앞으로 위로전을 보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27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위로전에서 잠수함 침몰 사고로 많은 인명이 희생된 것에 안타까움을 나타내고,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인도네시아 국민들에게 애도와 위로의 뜻을 밝혔다.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국민들이 비극적인 이번 사고로 인한 슬픔을 조속히 극복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지난 21일 새벽 발리섬 북부 96㎞ 해상에서 실종된 인도네시아군 낭갈라함(Nanggala)은 전날 해저에서 본체 잔해가 발견됐다. 인도네시아 해군은 탑승자 53명 전원이 사망했다고 확인했다,cook@heraldcorp.com▶환경적 대화기구 '헤럴드에코'▶밀리터리 전문 콘텐츠 ‘헤밀’▶헤럴드경제 네이버 채널 구독-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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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올 1분기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깜짝실적)'로 쾌조의 스타트를 보였지만 정작 반색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대외적으론 차량용 반도체 공급대란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돌출된 악재가 상존해 있는데다 내부적으로도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생인 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성과급 요구가 거세지고 있어서다. 26일 현대차그룹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올 1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2조7330억원, 2조5572억원으로 각각 108.9%, 212.4% 급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43조972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늘어났다. 코로나19 기저효과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와 SUV(다목적스포츠차량) 등 고부가 차량, 각 브랜드별 신차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하지만 그룹 안팎에선 표정 관리에 신경쓰는 모습이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쇼크가 장기화되고 있는데다 1분기 실적 호조를 이끌었던 인도와 중남미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고환율 변동성 확대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이 전체 업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실적에 민감한 내부 상황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달 16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직원들과 직접 소통했던 '타운홀미팅' 자리에서 성과급 요구가 잇따르자 "올해 수익성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는데 수익성이 올라가는 만큼 보상을 정확하게 하겠다"고 약속한게 발단이 됐다.정 회장이 그러면서 "(성과급과 관련된 직원들의) 박탈감과 실망감 이해하고 있다. 각 사에서 최고경영자(CEO)들이 현실에 맞게 하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직원들의 불만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실제로 MZ세대가 주축이 된 사무·연구직이 기존 기술·생산직 위주의 노동조합에 반발해 별도 노조 설립을 공식화하면서 사측 압박에 대한 수위를 높였다. 결국 그룹 맏형인 현대차가 정 회장의 지적이 나온지 2주만에 답을 내놓으며 진화에 나섰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달말 임직원들에게 보낸 사내 이메일에서 "지난해 위기상황을 잘 극복했음에도 부담과 실망을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고개숙인 뒤 "성과급 지급 기준을 만들고 지급 시기도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이어 "여전히 결론이 없다고 답답해 할 수도 있겠지만 올해가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그동안의 성과·보상에서 아쉬웠던 부분들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여러 사업에서 더 많은 성과가 날 것이고, 더 합리적인 제도에서, 다 함께 더 큰 보상으로 나누도록 책임지고 바꾸겠다"는 점을 명확히했다.그럼에도 현대차그룹 내 사무·연구직 노조 설립은 현실화될 예정이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 주요 계열사 직원 500여명이 이날(26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노조 설립신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연구직 노조 출범이 공식화되면 공정·투명 가치를 기반으로 한 합리적 보상 체계 마련 요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업계 관계자는 "성과급 논란은 현대차만이 아니라 재계로 확산되고 있는 문제"라며 "실적에 대한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과거처럼 미봉책으로 넘어가긴 힘든 분위기가 됐다"고 말했다.한편 재계의 성과급 논란은 SK하이닉스가 지난 1월말 "기본급의 400%(연봉의 20%)를 지난해 성과급으로 주겠다"고 공지하면서 시작됐다. 영업이익이 2배로 늘었는데 전년도와 같은 성과급 규모에 불만의 목소리가 잇따라 제기됐다. 입사 4년차 한 직원이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 2만8000명에게 '선정 방식을 공개하라'는 돌직구 이메일을 보내면서 관련 사태는 일파만파가 됐다.현대차그룹 내부에서도 2019년부터 호실적을 냈지만 성과급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임직원들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현대차 직원들의 지난해 평균 성과급은 경영 인센티브 150%에 격려금 120만원 규모였다. 이는 전년도 '성과금 150%+격려금 300만원'보다 낮은 수준이었다.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MZ세대의 사회진출을 주목했다. 투명성과 공정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할말은 한다'는 신념을 가진 이들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한 경영진의 과제로 부각된 셈이다.최석환 기자 neokism@mt.co.kr▶부동산 투자는 [부릿지]▶주식 투자는 [부꾸미TALK]▶부자되는 뉴스, 머니투데이 구독하기<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올 1분기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깜짝실적)'로 쾌조의 스타트를 보였지만 정작 반색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대외적으론 차량용 반도체 공급대란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돌출된 악재가 상존해 있는데다 내부적으로도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생인 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성과급 요구가 거세지고 있어서다. 26일 현대차그룹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올 1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2조7330억원, 2조5572억원으로 각각 108.9%, 212.4% 급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43조972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늘어났다. 코로나19 기저효과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와 SUV(다목적스포츠차량) 등 고부가 차량, 각 브랜드별 신차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하지만 그룹 안팎에선 표정 관리에 신경쓰는 모습이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쇼크가 장기화되고 있는데다 1분기 실적 호조를 이끌었던 인도와 중남미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고환율 변동성 확대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이 전체 업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실적에 민감한 내부 상황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달 16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직원들과 직접 소통했던 '타운홀미팅' 자리에서 성과급 요구가 잇따르자 "올해 수익성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는데 수익성이 올라가는 만큼 보상을 정확하게 하겠다"고 약속한게 발단이 됐다.정 회장이 그러면서 "(성과급과 관련된 직원들의) 박탈감과 실망감 이해하고 있다. 각 사에서 최고경영자(CEO)들이 현실에 맞게 하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직원들의 불만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실제로 MZ세대가 주축이 된 사무·연구직이 기존 기술·생산직 위주의 노동조합에 반발해 별도 노조 설립을 공식화하면서 사측 압박에 대한 수위를 높였다. 결국 그룹 맏형인 현대차가 정 회장의 지적이 나온지 2주만에 답을 내놓으며 진화에 나섰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달말 임직원들에게 보낸 사내 이메일에서 "지난해 위기상황을 잘 극복했음에도 부담과 실망을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고개숙인 뒤 "성과급 지급 기준을 만들고 지급 시기도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이어 "여전히 결론이 없다고 답답해 할 수도 있겠지만 올해가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그동안의 성과·보상에서 아쉬웠던 부분들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여러 사업에서 더 많은 성과가 날 것이고, 더 합리적인 제도에서, 다 함께 더 큰 보상으로 나누도록 책임지고 바꾸겠다"는 점을 명확히했다.그럼에도 현대차그룹 내 사무·연구직 노조 설립은 현실화될 예정이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 주요 계열사 직원 500여명이 이날(26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노조 설립신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연구직 노조 출범이 공식화되면 공정·투명 가치를 기반으로 한 합리적 보상 체계 마련 요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업계 관계자는 "성과급 논란은 현대차만이 아니라 재계로 확산되고 있는 문제"라며 "실적에 대한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과거처럼 미봉책으로 넘어가긴 힘든 분위기가 됐다"고 말했다.한편 재계의 성과급 논란은 SK하이닉스가 지난 1월말 "기본급의 400%(연봉의 20%)를 지난해 성과급으로 주겠다"고 공지하면서 시작됐다. 영업이익이 2배로 늘었는데 전년도와 같은 성과급 규모에 불만의 목소리가 잇따라 제기됐다. 입사 4년차 한 직원이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 2만8000명에게 '선정 방식을 공개하라'는 돌직구 이메일을 보내면서 관련 사태는 일파만파가 됐다.현대차그룹 내부에서도 2019년부터 호실적을 냈지만 성과급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임직원들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현대차 직원들의 지난해 평균 성과급은 경영 인센티브 150%에 격려금 120만원 규모였다. 이는 전년도 '성과금 150%+격려금 300만원'보다 낮은 수준이었다.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MZ세대의 사회진출을 주목했다. 투명성과 공정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할말은 한다'는 신념을 가진 이들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한 경영진의 과제로 부각된 셈이다.최석환 기자 neokism@mt.co.kr▶부동산 투자는 [부릿지]▶주식 투자는 [부꾸미TALK]▶부자되는 뉴스, 머니투데이 구독하기<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