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신의 물방울’에서 제1사도로 등장한 ‘도멘 조르주 루미에르 샹볼 뮈지니 프리미에 크뤼 레 자무뢰즈 2001’는 조르주 루미에르 와이너리가 샹볼 뮈지니 마을 1등급 포도 밭 중 특급 밭에서 2001년에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이라는 의미다.17년 전에 나온 술 만화가 있다. 일본과 한국에서 와인 붐의 기폭제 역할을 한 ‘신의 물방울’이다. 나한테 이 책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와인 이름이다. 술 이름 하나가 이렇게 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제1사도로 등장한 ‘도멘 조르주 루미에르 샹볼 뮈지니 프리미에 크뤼 레 자무뢰즈 2001(Domaine G.Roumier Chambolle Musigny 1er Cru Les Amoureuses 2001)’. 제품 하나에 단어가 5~6개는 들어간다. 풀이해보자면 ‘도멘 조르주 루미에르’는 조르주 루미에르 와이너리라는 제조사이며, 여기에 ‘샹볼 뮈지니’는 마을의 이름, ‘프리미에 크뤼’는 1등급 밭, ‘레 자무뢰즈’는 이 1등급 밭 중에서 높은 퀄리티로 특급 밭에 필적하는 밭, 그리고 ‘2001’년에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이라는 의미다. 회사 이름 하나도 어려운데 동네 이름에 밭 이름까지 기억해야 한다는 것은 내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어려웠다.당연한 이야기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은 그리 어려워하지 않는다. 마치 우리 것에 비유하면 ‘제주도 고씨 할머니가 최고 밭에서 재배한 좁쌀로 빚은 2000년도 산 오메기술’이 되기 때문이다. 즉 로컬의 의미를 그대로 살렸다고 볼 수 있다.프랑스 와인은 지역마다 와인 관련 용어가 조금씩 다르다. 예시로 부르고뉴의 와이너리는 ‘도멘’으로 불리지만, 보르도 지역은 성이란 의미의 ‘샤토’란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여기에 더 심한 것은 지역 및 마을마다 다른 등급체계다. 보르도 지방의 와인 등급은 와이너리에 붙지만, 부르고뉴는 포도밭에 주로 붙는다. 론 지방은 마을에 붙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같은 보르도라고 하더라도 그 안의 메도크, 그라브, 생테밀리옹 등 또 다른 체계의 등급 기준을 갖는다.이렇게 된 이유는 프랑스 등이 백년전쟁 직후까지도 완벽한 중앙집권 국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예컨대 와인 산지 부르고뉴를 지배한 부르고뉴 공국도 1790년도까지 명맥을 유지했었다. 그렇다 보니 오래된 전통을 가진 지역이면 지역일수록 그 동네의 이름을 끝까지 사용하는 것이다.여기에 와인용 포도 품종까지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더불어 프랑스 전통 와인은 포도 품종 기재를 잘 하지 않는다. 동네 이름만 언급해도 “아 그 동네 와인”이라며 이미 느낌이 온다는 것이다. 마치 포천 막걸리 하면 “아~포천” 하는 느낌과 비슷할 수 있다.미국, 칠레 등 신대륙 와인은 이러한 방식을 따르지 않았다. 프랑스나 이탈리아와 같이 동네 이름만 대면 아는 이름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1970년대 이후 포도 품종을 적극적으로 기재한다. 품종만 보더라도 어떤 맛인지 가늠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이렇게 어려운 와인을 꼭 스트레스받아가며 공부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취미로 접근한다면 이 역시 일상의 기쁨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와인도 저렴할 수 있고, 막걸리도 고급스러울 수 있다는 것. 이렇게 다양성을 알아준다면 과음과 폭음이 아닌 풍성하고 즐거운 ‘슬기로운 술 생활’이 될 것이다.명욱 주류문화칼럼니스트&교수● 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는…숙명여대 미식문화최고위 과정,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객원교수. SBS팟캐스트 ‘말술남녀’, KBS 1라디오 ‘김성완의 시사夜’의 ‘불금의 교양학’에 출연 중. 저서로는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 ‘말술남녀’가 있음.ⓒ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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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리스트 제공세계적인 패션 조사 플랫폼 리스트(Lyst)가 전 세계를 통틀어 가장 핫한 패션 브랜드의 순위를 공개했다.이번 조사 결과는 2021년 1분기에 한정된 결과로 리스트는 조사 결과 발표에 앞서 최근 3개월 동안의 전 세계적인 검색 데이터와 소셜 미디어 언급 등 참여 통계가 포함됐다고 밝혔다.사진=구찌 제공2021년 1분기 대망의 1위는 구찌가 차지했다. 구찌는 노스페이스와 협업 컬렉션을 선보인 한편 팝스타 해리 스타일스와 빌리 아일리시가 그래미 어워즈에서 구찌의 의상을 입어 화제몰이 된 바 있다. 또한 워너와 디지털 스니커즈 판매를 시작해 패셔니스타들의 주목도를 높였다는 것이 이번 순위의 분석이다. 한편 구찌는 지난 2020년 3분기 나이키와 오프 화이트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에 등극했다. 이번 결과 자료로 3분기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게 된 셈이다.사진=나이키 제공영광의 2위, 나이키는 디지털 매출이 59% 뛰어오르는 기염을 토하며 2위의 결과를 방증했다. 또한 운동선수를 위한 최초의 ‘핸즈프리’ 운동화를 선보이며 패션과 신기술의 조화를 이룩했다. 아울러 나이키의 스우시 로고를 무단 사용하고 실제 사람의 피를 사용해 전 세계 누리꾼들을 경악시킨 일명 ‘사탄 운동화’의 대한 법적 조치를 선언하며 화제와 논란을 두루 경험했다.사진=디올 제공/ 디올 인스타그램 캡처3위로 집계된 디올은 베르사유에서 가상으로 진행된 2021 F/W(가을·겨울) 컬렉션으로 많은 미디어에 주목을 받았다. 또한 AR 운동화 체험용 스냅챗 렌즈를 출시하며 검색어 비중을 대폭 확대했다. 이와 더불어 블랙핑크의 멤버 지수(본명 김지수)가 앰버서더로 선정되며 아시아 팬들에게 더욱 어필했다는 설명이다.사진=발렌시아가 제공발렌시아가는 바르셀로나의 새로운 스토어를 오픈함과 동시에 ‘글로우 인 더 다크’ 캡슐 컬렉션을 출시하며 트렌드세터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한 바 있다. 또한 발렌시아가의 모회사 케어링 그룹이 ‘동물 보호’의 명목으로 모피 판매 중단을 발표하며 많은 동물보호단체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사진=몽클레어 제공5위의 몽클레어는 앞서 지난 2020년 하반기에 브랜드 ‘스톤 아일랜드’를 1억 8천억원에 인수하며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재활용 소재를 활용해 출시한 ‘본 투 프로텍트’ 컬렉션으로 지속 가능 소재에 대한 개발과 더불어 앞으로 패션 브랜드가 가져야할 사회적, 환경적 의무를 광범위하게 통합시켰다.한편 그밖에 프라다, 루이비통, 보테가 베네타, 생로랑, 오프 화이트가 순서대로 6위에서 10위까지의 순위를 차지하며 순위에 이름 올렸다.강민선 온라인 뉴스 기자 mingtung@segye.comⓒ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